본문 바로가기
사용설명서

삼성 창문형 에어컨 AS 서비스 신청 전, 자가점검 사항 자세히 알아보기. (윈도우핏 에러코드 FL PH P7 E7, 전원, 온도조절, 풍량조절, 리모컨 작동, 제습, 습기, 이슬, 냉풍 안나올 때, 소음문제, 냄..

by 제페토 2022. 6. 14.
반응형

삼성 창문형 에어컨 윈도우핏 에러현상이 발생했을 때, 삼성전자 AS 서비스센터에 문의를 하기 전에 우선 각 고장 현상에 대해 자가점검을 먼저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부품의 결함이나 제품 자체의 고장이라면, 당연히 AS 센터 수리기사님께 점검을 받고 부품 교체 또는 제품수리를 진행해야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잘 작동하던 완제품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자가점검만으로도 해결되는 미미한 문제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각 이상 현상 상황별, 자가체크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로 에러코드 FL, PH, P7, E7 등에 해당하는 내용들입니다.

 




1. 전원이 켜지지 않을 때.

가. 콘센트가 잘 연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나. 차단기가 올라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다. 전력 용량 부족으로 누전차단기가 내려가거나 누전으로 불이 날 수도 있으니, 전용콘센트를 사용합니다.

 

 

2. 전원이 꺼지지 않을 때,

자동건조 기능이 작동되고 있을 때는, 전원버튼을 눌러도 꺼지지 않습니다.

자동건조 기능이 완전히 실행완료된 후 꺼지기 때문에, 기다려야 합니다.

 

 

반응형

 

 




3. 온도 조절이 안될 때.

송풍 운전 실행 중인지 확인합니다.

송풍운전 시에는 온도 조절이 안되므로, 온도조절을 위해서는 송풍모드 이외의 모드로 변경해야 합니다.


4. 풍량 조절이 안될 때.

자동/제습/저소음 모드 작동 시에는 풍량은 자동으로 설정되기 때문에, 임의로 변경이 안됩니다.


5. 리모컨이 작동하지 않을 때.

가. 리모컨 수신부가 가려지거나 막혀있지 않은 지 확인합니다.

나. 리모컨 건전지가 다 소모되지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다. 형광등이나 강한 전등 근처에 있는 경우, 전파방해로 작동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6. 제습이 잘 되지 않을 때.

현재 온도와 희망온도의 차이가 작을 경우, 제습량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희망온도를 더 낮게 설정해보시기 바랍니다.

 


7. 냉풍이 잘 나오지 않을 때.

가. 에어컨은 보통 내부 고장을 막기 위해 약 3분 대기 시간을 갖습니다. 냉풍 작동시작 후 3분이 지나야 찬바람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나. 설정된 희망온도가 실내 온도보다 높거나 비슷한 경우인지 확인합니다.

다. 송풍 운전 중에는 냉풍이 나오지 않습니다.

라. 필터에 먼지가 많이 끼어있지 않은 지 확인 합니다.

마. 실외측 창문 또는 발코니 창문이 닫혀 있으면, 뜨거운 공기가 빠져나가지 않아서 냉방이 잘 되지 않습니다.

 




8. 이상한 소음이 날 때.

가. 쉬이익 소리

제품 내부 냉매가 순환할 때 발생하는 정상적인 소음입니다.

나. 우우웅 바람 소리

정상적인 작동 소리이지만, 평소보다 더 커졌다면 필터에 먼지가 쌓였는지 확인합니다.

다. 뚜둑뚜둑 소리

냉풍이 강하면 에어컨의 플라스틱 외관이 수축팽창을 하면서 이와 같은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라. 우우우~쉐에 소리

컴프레셔의 회전수가 많아지면서 나는 소음입니다.

 

실내온도가 너무 높으면, 냉방을 위해서 컴프레셔 회전수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나는 소리입니다.

마. 휘파람 소리

창문틀에 틈새가 없는 지 확인합니다. 바람이 세게 부는 곳이나 태풍이 칠 때 틈새를 통해 나는 소리입니다.

 

 

 



9. 냄새 문제

가. 꿉꿉한 냄새

필터를 분리하여 냄새가 나는지 확인 후, 세척해줍니다.

냉방, 제습 운전 종료하면서, 자동건조 기능을 사용해줍니다.

냉방 모드 사용 후에는 1시간 정도 송풍모드로 운전을 해주면, 냄새가 사라집니다.

나. 비린 음식 냄새

생선이나 고기 등을 굽거나 요리를 하는 경우, 실내 환기를 하여 냄새가 빠져나간 후에 에어컨을 사용합니다.

요리 후, 환기 없이 바로 에어컨 작동을 하면 에어컨 내부 필터에 냄새분자들이 그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 시큼하거나 석유 냄새

약품을 이용해 집안 청소를 하거나, 인테리어 공사 및 벽지 도배를 하고 난 뒤, 바로 에어컨을 가동하는 경우,

공기 중의 화학 물질이 필터와 열교환기에 쌓이고 반응하면서 이러한 냄새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집안을 완벽하게 환기한 뒤, 에어컨을 가동해주시기 바랍니다.

 

 



10. 에어컨에 습기가 찰 때.



가. 제품 표면에 이슬이 맺히는 경우,

실내 습도가 너무 높거나, 희망온도와 실내온도 차이가 너무 클 때 발생합니다.

이 때는 창문 틈새를 더 철저하게 막고, 강력냉방으로 실내 습도를 빨리 제거한 뒤, 다시 가동해봅니다.

나. 제품 바닥으로 물이 샐 경우.

비가 많이 오는 장마철에는 냉방 운전 시 발생하는 응축수가 제품 내부에 쌓일 수 있습니다.

에어컨 하부 배수구에 호스를 연결하고 쌓인 응축수를 밖으로 배출시켜주어야 합니다.


이상, 여러가지 이상 상황 발생 시, 점검해보아야 하는 부분들을 설명드렸습니다.

혹시, 이 외의 다른 문제가 있거나, 위와 같은 점검 및 조치 후에도 문제가 지속될 경우에는 아래 삼성전자 AS 서비스 센터로 들어가 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samsungsvc.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