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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설명서

엘지 시스템 에어컨 고장으로 AS 서비스 전에 셀프 조치사항 알아보기. (LG 휘센 시스템에어컨 리모컨고장 냉방이상 예약운전 만수위 스마트폰 와이파이 연결문제 냄새 이슬 소음 진동 등)

by 제페토 2022. 7.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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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시간에 엘지 시스템 에어컨 에러코드별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AS 기사 예약잡기도 쉽지 않은 지금, 에러코드가 뜨면서 에어컨이 멈추어 버릴 경우에 대비해 미리 에러코드별 점검사항들을 숙지하고자 알려드렸었습니다.

관련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이전 게시글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022.07.03 - 엘지 시스템 에어컨 에러코드 CH05 CH07 CH54 CH61 AI HI LO CL HL PO 원이가 해결방법 자세히 알아보기. (LG 휘센 시스템 에어컨 자가점검 조치방법)

 

엘지 시스템 에어컨 에러코드 CH05 CH07 CH54 CH61 AI HI LO CL HL PO 원이가 해결방법 자세히 알아보기. (LG

오늘도 정말 뙤약볕 열기가 장난아니네요. ㅠㅠ 드디어 여름이 왔다는 게 실감이 납니다. 저희 회사에서 엘지 시스템 에어컨을 사용하는데, 뭐가 잘못 되었는지 작동을 멈춰버리는 

relaxcityman.tistory.com


오늘은, 에러코드 이외에 아주 기본적으로 에어컨 가동시 발생할 수 있는 잔고장들이나 가벼운 이슈현상에 어떻게 조치를 해야하는지 셀프 조치사항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즉, 에러코드가 뜨는 게 아닌, 에어컨 가동시 발생하는 이상현상들에 대한 자가점검 방법에 관한 글입니다.


1. 제품 전원이 들어오지 않을 때.

가끔 전원을 키려고 리모컨 전원 버튼을 눌러도 작동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아래 사항들을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 주 전원 스위치가 내려가 있는가?
 → 주 전원 스위치를 올리고 다시 작동시켜봅니다. 그래도 작동하지 않을 경우 LG전자 서비스 센터에 의뢰가 필요합니다.
* 재품의 정격전압인 220 V의 전압을 쓰고 있는지 확인.
* 전기가 제대로 잘 들어오고 있는지 확인 필요
 → 집 안에 있는 다른 제품의 전원을 꽂아보고 전원이 잘 들어오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 리모컨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
* 실내기, 실외기 흡입구 또는 토출구가 막혀 있는지 확인
 → 실내기, 실외기 흡입구 또는 토출구에 이물질이 막히지 않았는지 확인 후, 제거해줍니다..
* 제품 내부의 퓨즈가 끊어져 있는지 확인
 → LG전자 서비스 센터에 수리를 의뢰하세요.
* 제품을 처음 설치한 다음 시운전을 진행했는지 확인.
 → 최초 설치 후, 시운전을 진행하지 않았다면 설치 기사 또는 제품을 구매한 대리점으로 연락해서 시운전을 하고 이슈사항을 체크받아야 합니다.



2. 냉방을 켰는데 시원해지지가 않을 때.

냉방모드로 에어컨을 가동시켰는데 몇십분이 지나도 냉풍이 나오지 않고 송풍만 나올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아래 사항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 희망하는 온도가 실내 온도보다 높게 설정되어 있는지 여부
 → 리모컨의 온도조절 버튼을 눌러 희망하는 온도를 실내 온도보다 낮게 설정합니다.
* 창문이 열려 있거나 찬 공기가 밖으로 빠져나갈 만한 틈새가 있는지 확인
 → 열어둔 창문을 닫고 틈새를 막습니다.
* 햇빛이 실내로 직접 들어오지는 않는지 확인
 → 커튼이나 블라인드로 직사광선을 막아주어야 합니다.
* 제품 주위에 장애물이 있는지의 여부
→ 제품 주위에 장애물이 있으면 냉방 효율이 떨어지고 전기 요금이 많이 나올 수 있습니
다. 제품 주변의 장애물을 치워야 합니다.
* 실내에 있는 사람 수가 많은지
→ 실내에 사람이 많으면 제품의 냉방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 필터가 체결상태가 제대로 되어 있는지 확인 필요
→ 필터를 제대로 체결시킵니다.
* 필터에 먼지나 이물질이 끼었는지 확인 필요
→ 필터를 깨끗하게 청소하십시오.
* 실내기와 실외기가 너무 멀리 떨어져 있는지 확인
→ 배관의 길이가 10 m 이상이 되면 에어컨의 냉방 능력이 조금씩 낮아질 수 있습니다.
* 실외기 토출구에 장애물이 막혀 있는지 확인
→ 장애물로 막혀 있으면 실외기 소음이 높아지고 찬바람이 나오지 않으며 전기료가 많이
나옵니다. 장애물을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 실내에 열을 내는 제품이 있는지 확인
→ 냉방 시 전기난로, 전기 매트 등의 열을 발생하는 제품과 같은 공간에서 사용하면 안됩니다.
* 제품을 정지한 후 바로 운전을 했는지 확인.
→ 제품 전원이 꺼지면 실외기의 압축기 보호장치가 작동되면서 3분후부터 냉방 운전이 됩니다.



3. 찬바람이 나오다가 멈출 때

* 실외기 주위 온도가 너무 높은지 확인
→ 실외기 주위의 온도가 너무 높으면 제품 보호를 위해서 자동으로 작동을 멈춥니다. 실외기실 베란다창을 열어서 실외기 온도를 낮춘 뒤 다시 가동합니다.
* 희망하는 온도가 실내 온도보다 높게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
→ 희망하는 온도를 실내 온도보다 낮게 설정하세요.
* 절전 모드로 운전했는지 확인
→ 운전 모드를 냉방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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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예약 운전이 안될 떄.

* 올바르게 예약을 했나요?
* 예약 시간이 맞지 않으면 다시 설정해야 합니다.
* 현재 시각이 맞지 않으면 다시 설정해야 합니다.


5. 제품이 저절로 꺼질 때.

* 꺼짐 예약이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
* 취침 예약이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



6. 리모컨이 작동하지 않을 때.

* 건전지가 방전되지 않았는지 확인
* 리모컨 수신부가 가려져 있는지 실내기 부분 확인
* 제품 근처에 강한 빛이 나오는 발광장치가 있는지 확인
(삼파장 형광등이나 네온사인과 같은 빛)


7. 이슬, 안개, 물, 소음 문제

* 제품에서 시끄러운 소음이 날 때.
 → 바람세기가 강풍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 → 바람 세기 조절
* 제품 표면에 이슬이 맺힐 때.
 → 장마철 실내 습도가 높은지 확인
* 흰 안개와 같은 수증기가 나올 때.
 → 실내 습도가 높거나, 음식점 처럼 기름을 많이 사용하는 곳에 설치되어 있는 경우 실내기 공기 토출구를 통해 수증기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때는 서비스 센터에 문의 후 열교환기 청소가 필요합니다.
* 제품에서 물이 넘칠 때.
 → 배수 호스가 막혀 있는지 확인 → 배수 호스안에 이물질 제거
 → 배수 호스가 꼬여 있거나 호스의 끝부분이 물받이 연결부보다 높은 위치에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 → 배수 호스 꼬인 부분을 풀어주고, 물이 잘 빠질 수 있또록 물받이 연결부보다 낮은 위치에 설치.



8. 제품과 스마트폰을 와이파이로 연결할 수 없을 때.

* 스마트폰에 연결된 와이파이 비밀번호 확인
 → 만약 다르다면, 스마트폰에서 네트워크지우기를 통해 현재 와이파이를 지우고 다시 연결해 비번 입력후 제 등록
* 자동네트워크 연결 기능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
 → 스마트폰의 Wi-Fi 설정에서 [고급] 또는 [더보기]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모바일 데이터
자동 전환], [스마트 네트워크 전환], [패스포인트], [인터넷 사용 불가] 항목이 있다면 모
두 체크를 해제합니다.
* 스마트폰이 Wi-Fi가 아닌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다면,
 → 스마트폰의 설정 화면에서 모바일 데이터 기능을 끄고 Wi-Fi 기능을 켠 다음 제품을 등
록 합니다.
* 무선 공유기의 이름 (ID)에 한글 또는 특수 문자가 들어 있다면,
→ 한글이나 특수문자는 와이파이 연결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무선 공유기의 이름 (ID)은 숫자와 영문의 조합으로 설정합니다.
* 무선 공유기의 주파수가 2.4 GHz인지 확인
→ 제품을 Wi-Fi로 연결할 때는 2.4 GHz 네트워크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제품과 공유기가 멀리 떨어져 있나요?
→ 제품과 무선 공유기의 거리가 먼 경우 무선 신호가 약해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
니다.



9. 에어컨 가동 시, 이상한 냄새가 날 때.

* 매케하고 쾨쾨한 냄새
 - 제품을 오래 사용하여 제품 내부에 수분이 많이 있을 경우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  실내 환기와 함께 송풍 또는 공기 청정 운전으로 1시간 이상 충분히 운전해주세요.
 -  자동 건조 기능을 사용하면 냄새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 플라스틱, 금속 냄새
 - 새 제품을 운전할 경우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 실내 환기와 함께 냉방으로 1시간 이상 충분히 운전해주세요.

* 시큼한, 매운, 석유, 새집 냄새
 - 제품 내부에 냄새를 일으키는 미세 입자 (방향제, 디퓨저, 향초, 새로운 벽지 등)가 필터나 열교환기에 흡착되어, 변질되거나 썩게 되면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 방향제, 디퓨져, 향초 등을 제품 옆에서 사용하는 것을 삼가주세요.
 - 실내 환기와 함께 냉방으로 1시간 이상 충분히 운전 후 송풍 또는 공기 청정 운전을 작동합니다.
 - 필터 청소를 하거나 필터 교체를 합니다.
 - 열교환기 세척 서비스를 맡깁니다.

* 음식 냄새
 - 음식 냄새가 강하고 기름진 요리를 할 때 (예: 생선구이, 삼겹살 등) 제품을 작동할 경우 음식의 냄새가 제품 내부에 배어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 요리를 할 경우 가능한 제품 작동을 삼가주시고 실내 환기로 냄새를 전부 없앤 후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 화장실 하수구 냄새
 - 실내기 배수호스의 끝부분이 냄새가 나는 곳에 있을 경우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 배수호스의 끝부분이 화장실 및 하수구 방향에 있을 경우 냄새가 나지 않는 방향으로 위치를 바꿔주어야 합니다.
 - 실내 환기와 함께 냉방으로 1시간 이상 충분히 운전 후 송풍 운전을 작동하세요.
 - 필터 청소 또는 필터 교체를 진행합니다.
 - 열교환기 세척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이 외에 더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으시거나 출장기사님 방문이 필요하신 분은 아래 엘지전자 AS 고객센터 홈페이지로 들어가시면 도움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s://www.lge.co.kr/sup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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