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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설명서

구글 애널리틱스4 GA4 애드센스 무효클릭신고 방법 (IP추적불가에 따른 앱인스턴스ID 활용법)

by 제페토 2023. 8.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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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 유니버스버전 당시에는 태그매니저와 애널리틱스를 이용해 내 블로그에서 무효클릭을 발생시키는 ip를 추적하여 구글 애드센스 무효클릭신고를 할 수 있었습니다. 관련하여 많은 유튜버 분들 또는 블로그 고수분들께서 방법을 알려주셔서 태그매니저를 활용하여 코드를 블로그에 심을 수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제 애널리틱스가 ga4로 넘어오면서 ip추적이 힘들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유튜버분들도 ga4에서 ip추적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설명을 내놓지 않고들있어서, 한달 전인가 제가 ip_addr로부터 ip를 받아 무효클릭신고가 필요한 ip를 찾아내는 방법을 간단하게나마 공유드려본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마저도 이제는 ga4에서 워킹을 하지 않네요. 아마 개인들 정보보안의 이유로 구글측에서 ip추적 자체를 못하게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ga4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해서 제 블로그에서 발생하는 무효클릭을 발견하고 신고하는 방법을 추가로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1. ip추적이 안되는 이유와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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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널리틱스유니버스에서 애널리틱스4(GA4)로 넘어오면서 IP추적이 안되는 이유는 아무래도 구글이 개인정보보호의 목적으로 IP주소정보를 공개하지 않기로 결정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왜냐하면 GA4로 넘어오던 초기에는 GA4에서도 UA(애널리틱스유니버스)에서 이용하던 매개변수를 이용해 GA4에서도 제 블로그를 방문하는 IP주소를 추출할 수 있었지만, 일정기간이 지난 뒤 부터는 GA4에서 더 이상 IP주소가 추출되고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아래 이미지는 구글 애널리틱스 고객센터의 안내문인데요, 구글 애널리틱스4에서는 개인 IP주소를 로깅하거나 저장하지 않는다, 그리고 지역별 상세위치 및 기기 데이터수집을 중지한다라고 분명히 명시가 되어 있습니다. 안내문에는 EU 중심의 데이터라고 되어 있지만, 왠지 우리나라도 이에 해당되어 움직이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그리고 또 아래의 이미지를 보아도, GA4에서는 IP에서 위치 및 지역정보만 추출하고 바로 IP정보는 삭제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즉, 구글 고객들에게 IP주소는 공개하지 않는다라는 원칙을 세운 것 같습니다.

 


* 혹시 추후에라도 IP추출이 가능한 방법이 있다면 업데이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사이에 다른 고수분들께서 제발 IP추출 방법이 있으면 공유해주시면 감사드리구요.)

그럼 무효클릭이 발생해도 우리는 손놓고 있어야 하느냐, 그건 아닌 것 같습니다. 저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IP추적코드 대신 다른 방법으로 무효클릭 신고를 하고 있습니다.


2. 사용자개별화 분석

 


먼저 GA4에서 제공하는 사용자개별화분석을 통해 내 블로그를 방문하는 분들의 체류시간과 이벤트의 종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 IP주소는 안나오지만 앱인스턴스ID와 지역정보는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얼마만의 체류시간에 광고클릭이벤트(ad_click)가 몇회 발생했는지를 파악해서 기존처럼 무효클릭신고를 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럼 먼저 사용자개별화분석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이미지와 설명대로 따라와 주시면 됩니다.

1) 애널리틱스 홈페이지에서 GA4를 로딩한 다음, 탐색 > 비어있음 (또는) 자유형식을 클릭합니다.

 


2) 탭설정 > 기법 에서 사용자개별화분석 선택해주시고, 변수 > 맞춤설정 > 조회하고 싶은 날짜를 선택해줍니다. 이미지에서는 8월13일 하루로 설정했습니다. 보통 하루단위로 설정하셔야지 당일 무효클릭을 발생시킨 사용자들을 골라내기 쉽습니다.

 

 


3) 그러면 아래와 같이 오른쪽에 조회할 날짜에 내 블로그를 방문한 분들의 기록(이벤트 발생)이 나오게 됩니다. 맨 외쪽의 앱인스턴스ID가 저희가 IP주소 대신 신고하게 될 항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벤트횟수가 많은 순으로 정렬이 되기 때문에 맨 위에서부터 10위까지 또는 20위까지 세부사항들을 살펴보면 됩니다.

 

3. 앱인스턴스ID별 세부사항 살펴보기

 


이렇게 사용자개별화분석을 불러온 다음 해야할 일은, 좀 노가다성 작업인데요, 1위부터 10위 또는 20위까지의 앱인스턴스ID별로 사용기록을 살펴보면서 무효클릭을 발생시킨 ID들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아래 이미지 및 설명 따라와 주시기 바랍니다.

1) 확인할 앱인스턴스ID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보시면 왼쪽 위로 서울이라고 위치가 표시되고 오른쪽 위부분에 각 발생이벤트별 횟수가 나오는데 이미지 보시면 ad_click(광고클릭) 이벤트가 14회 발생했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아래 세부 이벤트 발생로그를 쭈욱 보면 어떤 시간대에 몇변의 광고클릭이 발생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6분16초 동안 제 블로그에 체류하면서 14번 광고를 클릭했다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2) 추가 확인이 필요한 사항이, 오른쪽 인기이벤트란에 ad_click 횟수가 가끔은 정확하기 않다라는 점인데요, 가령 아래 이미지처럼 이벤트수는 1회라고 해도 세부로그를 확인하면 여러 번 클릭이 되어 있는 경우도 있어서, 세부 로그 확인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4. 무효클릭신고하기

 

 

그럼 마지막으로 무효클릭(무효트래픽)을 신고하는 방법입니다. 

무효클릭 신고 링크는 아래 참고해주세요.

 

> 무효클릭 신고하기 링크 <


아시겠지만, 자신의 영문이름과, 이메일 주소, 그리고 애드센스 게시자ID를 적고, 블로그 주소까지 입력을 해줍니다.

 


그런 다음, 신고주제는 '내 계정에서 발생한 비정상적인 활동 신고'로 선택, 클릭활동의 날짜 및 시간은 위 앱인스턴스ID의 세부로그를 확인한 결과 광고클릭이벤트가 발생했던 최초시간과 마지막 시간을 기재해주시고, 그 아래 제가 입력해놓은 방법대로 신고를 해주시면 됩니다.

 



유니버스에서는 태그매니저와 블로그 HTML로 몇번만 설정을 해주면, 편하게 IP추적이 가능했는데, GA4로 오면서 개인정보보호가 강해지다보니, 이제 이렇게 노가다를 해야만 저희가 무효클릭을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혹시라도 이 마저도 매개변수 및 코드를 이용해 자동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되면 또 공유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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