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에 한마디

그리스 로마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 명언 어록 25가지 (Feat. 소크라테스, 플라톤)

by 제페토 2022. 6. 3.
반응형

2천5백년~3천년 전에 현인들의 가치관이 우리들이 살고 있는 현재의 전세계 문화에 영향을 끼치는 것도 참 어려운 일일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다 아는 유명한 철학자 3분이 있지요.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가 그분들입니다.

이전글에서는 소크라테스 명언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혹시 소크라테스의 어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이전글 링크로 들어가셔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2022.05.25 - 소크라테스 어록 명언 10가지 (한번쯤 생각해보게 하는 철학적 말들)

 

소크라테스 어록 명언 10가지 (한번쯤 생각해보게 하는 철학적 말들)

소크라테스는 그리스 시대 괴팍한 철학자로 유명하죠.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라는 걸출한 철학자들을 배출될 수 있었던 것은 소크라테스라는 인물이 그 선대 시대에 존재했었기 때문에, 많

relaxcityman.tistory.com



오늘은, 아리스토텔레스 명언과 어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의 제자이자, 그 유명한 알렉산더 대왕의 스승이기도 한 고대 그리스의 위대한 철학자로,

논리학, 철학 뿐 아니라, 정치, 윤리학, 생물학, 과학 등 다양한 방면에서 뛰어난 능력을 가진 현인 중의 현인이셨습니다.

소크라테스의 '너 자신을 알라' 라는 말이 아주아주 유명한 말인 것처럼,

아리스토텔레스의 '시작이 반이다', '인내는 쓰지만 열매는 달다'와 같은 말들도, 현 시대의 모든 사람들이 다 알고 있는, 현시대를 관통하는 가치관을 이루신 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때문에, 그가 남긴 어록들과 명언들을 살펴보면서, 자아 성찰의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참 의미있는 일일 것입니다.

아래 보시면 아시겠지만, 3천년 전에 이런 의식과 철학 들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그가 시공간을 가로지르는 엄청난 통찰력을 가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냥, 놀라울 뿐입니다.

 



1. 현명한 자는 적에게서 많은 것을 배운다.

2. 현인 처럼 생각하고, 범인 처럼 말하라.

3. 최고의 선택은 그 자신이 성취할 수 있는 곳에서 최고가 되는 것이다.

4. 내가 오늘 죽더라도 세상은 변하지 않지만, 내가 살아있는 한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

5. 배움에는 고통이 필수적이다.

6. 국가는 좋은 생활을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지, 단순히 생존만을 위해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7. 무지한 사람은 말을 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질문을 하며, 이를 반영한다.

8. 자신의 욕망을 이기는 사람이, 적을 정벌하는 사람보다 위대하다.

9. 군주정치가 타락하면 폭군정치, 귀족정치가 타락하면 과두정치, 민주정치가 타락하면 중우정치이다.

10. 친구란 두 신체에 깃든 하나의 영혼이다.

11. 덕은 중용을 지키는 데 있다.

12. 반복해서 실행한 것이 곧 오리 자신이 된다.

13. 행복한 생활은 덕에 의한 경우가 많다. 덕을 실천하는 사람, 덕을 생활 속에서 베푸는 사람, 그런 사람에게 행복이 따른다.

 

반응형


14. 행복한가 그렇지 못한가는 우리들 자신에게 달려있다.

15. 덕은 앎과 의지와 인내로 구성된다.

16. 모든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알고자 하는 욕망을 가지고 있다.

17. 남을 따르는 법을 알지 못하는 사람은 좋은 지도자가 될 수 없다.

18. 역경은 진정한 친구와 거짓된 친구를 가려준다.

19. 친구는 제2의 자신이다.

20. 친구들에게 기대하는 것을, 친구들에게 베풀어야 한다.

21. 사랑이란, 사람받는 것보다 사랑하는 것에 있다.

22. 사람은 말에 의해 고무되고 분발하게 된다.

23. 아는 것을 실천할 때 비로소 지혜로운 사람이 될 수 있다.

24. 인간은 사회적인 동물이다.

25. 교육은 노후를 위한 최상의 양식이다.

어떻습니까.

저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명언들이, 현재 우리가 알고 있던 유명한 말들 중 여러가지들이 있다는 점이 놀랍습니다.

특히 공자가 덕을 강조하듯이, 아리스토텔레스 역시나 덕을 강조했다는 사실이 신기하기도 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