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설명서

엘지 드럼 세탁기 에러코드 TCL TE DHE 고장 원인과 자가진단 방법 자세히 살펴보기. (Feat. LG 트롬 세탁기, 통돌이 세탁기 고장코

by 제페토 2022. 6. 4.
반응형

가전은 LG. 특히 LG 세탁기 사용하고 계신 분들 많을 것 같습니다.

저희 집에서도 LG 통돌이 세탁기를 사용하고 있는데, 사용빈도도 높고 오래 사용하다보니, 여기저기 고장나는 곳들이 한두군데 생기기 시작하더군요.

고장날 때마다 AS를 부를수는 없어서 혼자서 인터넷 찾아가면서 해결하다보니, 그래도 AS 부르기 전에 먼저 자가진단부터 하고 셀프로 고칠 수 있으면 고치는 방법이 좋았습니다.

그래서, 지난 번까지 엘지 드럼 세탁기, 트롬세탁기. 통돌이 등 여러가지 세탁기들의 에러코드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혹시, 아래 이전글들 보시고 자신이 찾고 있던 에러코드들이 보이면, 링크 타고 들어가셔서 확인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2022.05.03 - LG 세탁기 에러코드 UE AE LE LE1 DE 원인과 해결방법 (엘지 드럼 세탁기, 통돌이 세탁기)

 

LG 세탁기 에러코드 UE AE LE LE1 DE 원인과 해결방법 (엘지 드럼 세탁기, 통돌이 세탁기)

지금은 저는 삼성 세탁기를 사용하지만, 얼마전까지만 해도 LG 세탁기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삼성 비스포크가 유행을 타면서, 가전에서의 삼성도 위상이 높아진 것 같지만,

relaxcityman.tistory.com

2022.05.03 - 엘지 트롬세탁기 에러코드 OE FF IE F 원인과 해결방법 알아보기 (LG 드럼 세탁기, 통돌이 세탁기)

 

엘지 트롬세탁기 에러코드 OE FF IE F 원인과 해결방법 알아보기 (LG 드럼 세탁기, 통돌이 세탁기)

지난번에는 엘지(LG) 세탁기의 대표적인 에러코드 중에 UE, AE, LE, LE1, DE 등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세탁통 불균형 및 그로인한 모터에서 발생한 에러코드, 그리고 세탁기 문 불량으로 인

relaxcityman.tistory.com

2022.06.01 - 엘지 트롬 세탁기 에러코드 CF PE FE CL 원인과 자가진단, 해결방법 자세히 알아보기. (LG 통돌이 세탁기, 드럼 세탁기)

 

엘지 트롬 세탁기 에러코드 CF PE FE CL 원인과 자가진단, 해결방법 자세히 알아보기. (LG 통돌이 세

지금처럼 삼성이 비스포크로 유명세를 떨치기 전, 아주 조금 예전만 했어도 가전하면 엘지였던 시기가 있었죠. 그래서 인지, 엘지 트롬 세탁기 또는 엘지 통돌이 세탁기, 드럼세탁기를 

relaxcityman.tistory.com

 

 

반응형



오늘은, 마지막 남은 3가지 에러코드 들에 대해 마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이 3가지 에러들도 엘지 세탁기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에러들이기 때문에 많이 도움되실 겁니다.


1. TCL 에러

세탁조 청소시기 알림 코드입니다.

즉, 통세척을 해달라는 알람인데요, 보통은 세탁기를 일정횟수 이상(보통은 30번입니다.) 사용하게 되면 저절로 뜨게 되는 알림입니다.

통세척 코스를 진행해야지 사라지는 알림이므로, 세탁조 청소도 하실겸,

알람이 뜨면 일단 통살균이나 통세척 코스로 한번 돌리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통세척하는 방법은, 세탁조 클린용 세제를 구매해서 설명서에 표기된 양을 넣으시거나, 락스를 50ml 정도 넣으신 후,

전면 패널부에 '통살균' 코스 또는 '삶음' 코스를 선택해서 한번 돌려주시면 됩니다.

이 때 주의하실 점은, 더 깨끗하게 하고 싶은 욕심때문에, 시중에 흔히 알려진 방법 중 하나인, 베이킹소다+과탄산소다+구연산을 혼합하여 넣고 세탁조를 돌리는 방법은,

조금 위험하기도 하고, 세탁기를 상하게 할 수도 있으며,

저도 경험이 있는데, 무엇보다도 세탁통 외부에 붙어있던 찌꺼기들을 대책없이 많이 부유하게 만들어, 세탁조를 오히려 더 더럽게 만들어 버리는 결과가 생깁니다.

주의하셔야 해요.

 

 

 

 

 


2. TE 에러

온도감지 센서 에러, 세탁히터 센서 에러, 접촉 불량 에러 등을 나타내는 표시입니다.

Thermistor Error의 줄임말입니다. 말그대로 온도감지기 에러입니다.

온도감지기가 고장나서 온도를 제대로 읽지 못해서 결국 히터가 정상동작을 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히터가 동작을 하지 않아, 원래 올라가야 하는 온도에 도달하지 못하고 멈추게 되는 현상으로, 이때는 일단 세탁기에서 전원을 뽑고 나서, 몇분뒤 다시 전원을 연결해줍니다.

그리고 세탁조에 차있는 물을 배수버튼을 눌러 배수해주고, 세탁과정을 다시 시작해봅니다.

이때 센서가 다시 정상작동하는 경우도 있으니, 이렇게 진행해보시고 이래도 안되면 AS에 문의를 해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혹시 온수 연결이 제대로 안되어 온수가 잘 안나오는 경우의 수도 있으니, 온수 호스와 수도꼭지가 열렸는지 여부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3. DHE 에러

건조히터 이상발생으로 인한 표시입니다.

건조기능이 있는 드럼 세탁기에서 발생하는 에러코드로, 세탁조 히터 쪽에 이물질이 끼어있거나 송풍구를 이물질이 막고 있을 때 건조기능이 제대로 구현이 되지 않아 이러한 에러코드가 표시되기도 합니다.

원인이 이게 아니라면, 더 미세한 고장일 수 있으니, AS 기사님을 부르셔서 점검을 받아 보셔야 합니다.

보다 더 자세한 설명 및 기타 의문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엘지 AS 서비스센터 홈페이지 방문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www.lge.co.kr/suppor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