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설명서

FeDex DHL 해외수출 해외배송에 필요한 전세계 HS-CODE 찾는 방법 알아보기. (HS CODE 뜻, 관세법령정보포털 미국 유럽연합 일본 중국 대만 호주 튀르키에 칠레 브라질 페루 태국 싱가포르 필리핀 말..

by 제페토 2022. 7. 13.
반응형

사람이 살다보면 해외에 물건을 보낼 일이 생기게 됩니다.

특히나 저와 같은 경우처럼 기업에서 근무를 하게 되면, 그리고 그 기업이 샘플이나 생산제품을 해외로 송부해야 하는 경우라면,

한 두번, 몇 번 쯤은 FeDex(페덱스)나 DHL(디에이치엘)을 이용해 보셨을 겁니다.

그럴 때마다 한가지 담당자들 곤란하고 불편한 사항들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수출하는 제품이 물건을 수취하는 해외의 다른 나라 수입통관을 통과해야할 때 필요한 HS-CODE를 송장에 적어서 제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할 때마다 찾아들어가기도 귀찮고 기간이 지나면 어디에서 찾을 수 있었던 건지 기억하기도 힘들어서, 저도 기억할 겸 그리고 HS CODE표 찾으시는 다른 분들에게도 도움되시라고 HS-CODE 찾는 방법 적어봅니다.


1. HS-CODE란?

먼저, HS CODE라는 게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넘어 갑시다.

 

반응형



HS CODE는 Harmonized System CODE의 약자로, 무역거래를 하는 수출입 품목의 분류 번호 목록입니다.

제품에 번호를 매겨서 그 번호에 해당하는 세금을 메기고 특정 제약사항을 기록하기 위한 국제 무역 코드인 것이죠.

번호를 붙여서 수입되는 품목의 세금을 관리하고, 상세정보를 미리 분류할 수 있기 때문에 전세계 모든 국가들이 하나로 뭉쳐 협약을 맺고 각 나라마다 수출입 품목에 번호를 매겨서 관리하기로 한 제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2. HS-CODE 찾는 방법.

일단 관세법령정보포털 사이트로 들어가야 합니다. (사이트 링크는 게시글의 맨 하단에 올려두었습니다. 설명글 다 읽어보시고 링크 들어가셔서 찾아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들어가셔서 나오는 메인 화면의 위쪽 메뉴 중, '세계 HS'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HS-CODE표(속견표)가 나오는데,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나라는 한국입니다.

 



여기에서 만약 내가 대만으로 수출을 한다고 하면, 대만 HS-CODE를 FeDex나 DHL 송장입력할 때 적어주어야 합니다.

그럴 때는 오른쪽 나라별 국기가 보이는데, 그 국기 중 대만 국기를 골라서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원래 한국 HS-CODE 속견표가 대만 HS-CODE 속견표로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수출할 상품의 내용을 아래 속견표 중에서 클릭해서 찾아 들어가거나, 오른쪽 위 검색란에 직접 제품명을 입력하고 검색하면 관련된 제품의 HS-CODE를 찾을 수 있습니다.

 

저는 LED라고 검색해보니, 아래와 같은 품목번호가 뜨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