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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설명서

경동 나비엔 보일러 AS 고장신고 전 확인사항 알아보기 (가스냄새 소음 전원불량 보일러 작동불량 등)

by 제페토 2022. 9.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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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경동 나비엔 보일러(가스보일러)에서 문제 발생 시, AS 고장 신고 전에 셀프로 확인할 수 있는 사항들에 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일러의 경우 여름철 에어컨과는 다르게 불을 사용하는 장치이다 보니, 고장 관련된 사항이 발생할 경우 화재로도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장 신고 전에 확인할 사항이 꼭 AS 비용을 절약하자는 데에 있다기 보다는, 이상현상이 관측되었을 때 최대한 안전하게 조치할 수 있는 확인사항들을 알아보자는 것이니,

 

많은 분들이 관련 사항들에 관해 숙지하시고 계시다가, 만약 자가 보일러에 동일한 이상증상이 발생했을 때 적절한 선제조치를 취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보일러 가동 중, 가스냄새, 배기가스냄새가 났을 때, 그리고 전원이 안들어오거나 보일러작동이 안될 때, 그리고 보일러에서 이상한 소음이 발생했을 때 확인사항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가스냄새가 날때

보일러를 사용하는 때 갑자기 가스냄새가 나기 시작하면 일단 즉시 가스 사용을 중단해주시기 바랍니다.

가스가 새고 있다면 폭발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성냥이나 라이터 또는 기타 전기기구의 사용을 금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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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가스중간밸브를 잠그고 가까운 가스공급처 또는 고객상담센터로 연락을 취해주시기 바랍니다.


2. 배기가스 냄새가 날때

배기 가스 냄새가 날때에도 즉시 보일러 사용을 중지해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급배기통이 막혀 있는지, 혹은 빠져있거나 꺾여져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확인 후, 고객상담센터로 연락해서 적절한 조치를 취해주시기 바랍니다.


3. 전원이 들어오지 않을 때

원인이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 발생가능한 원인과 그에 따른 대처방법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실내온도조절기 전원이 꺼져 있는 경우, 온도조절기 전원 버튼을 눌러서 전원을 켜주시기 바랍니다.

보일러 전원플러그가 빠져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전원코드가 빠져있으면 연결해주세요

정전이 되었다면, 다시 통전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정상가동여부를 체크합니다.

누전차단기가 내려가 있는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누전차단기가 내려가 있다면 다시 올리고 정상작동을 체크합니다.

전원플러그 접촉불량으로 인해 보일러로 전원이 안들어온다면 전원플러그 수리가 필요합니다.

보일러 내 퓨즈가 끊어졌을 때에도 전원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이 경우에는 AS 서비스를 받으셔야 합니다.

 


4. 보일러가 가동되지 않을 때

보일러 전원은 들어오지만 실내온도조절기로 동작을 시키려고 해도 먹통인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원인과 각 원인별 대처방법이 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온도조절기 모드가 외출로 되어 있는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외출모드일 경우 다른 동작들이 먹지를 않습니다.

실내온도조절기에 “점검” 표시가 들어와 있는지 확인합니다.

보통은 보일러가 가동되지 않을 때 에러코드 E003이 들어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스 중간밸브가 잠겨있어서 동작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스중간밸브 전원을 껐다가 켜서 다시 밸브를 열리게 한 후 작동해봅니다.

 

 

 



5. 이상한 소음이 날 때

보일러가동 시 이상한 소음이 날 때도 고장이 아닌가 싶어 불안합니다. 이 때에도 아래의 각 원인과 대처방법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보일러 본체가 벽면에 잘못 부착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흔들리지 않게 고정나사를 더 고정시켜줍니다.

급배기통이 흔들리거나 소음이 난다면, 고객 서비스 센터에 문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배관 내부에 물 흐르는 소리가 소음으로 크게 들리고 있다면, 각방 분배기 상단에 설치된 공기빼기밸브를 열어 각 배관의 공기를 뺀 다음, 소음여부를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보일러 고장 관련해서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경동보일러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www.kdnavien.co.kr/custo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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