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설명서

삼성 공기청정기 에러코드 Ed E2 E140 05 09 AP GAS 999 원인과 해결방법 알아보기 (SAMSUNG 비스포크 공기청정기 큐브 고장 불량코드 자가조치법)

by 제페토 2023. 2. 28.
반응형

저희 집에 1년 전에 산 삼성 공기청정기 큐브가 있는데 얼마전부터 표시창에 GAS라는 에러코드가 계속 뜨더라구요. 그래서 GAS가 어디에서 새나 싶어서 가스레인지도 살펴보고 보일러도 살펴보고 했는데, 그런 곳은 없었거든요.

그래서 집안 환기도 하고 했는데 큐브 표시부에 GAS 표시가 잠시 없어지는가 싶더니 다시 GAS가 뜨는 현상이 지속되었습니다. 그러다가 어느순간부터인가 또 GAS 에러코드가 뜨지 않았는데요,

알고보니 GAS라는 표시가 집안에 가스가 새고있다라는 뜻이 아닌 다른 의미를 나타내는 에러코드였더라구요.

이런 식으로 집안 가전제품들에서 표시되는 여러가지 종류의 고장코드에 대해서 정확히 알지 못하면 손발이 고생하는 경험을 하게 된답니다.

오늘은 삼성 공기청정기에서 발생하기 쉬운 에러코드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살펴볼 에러코드들의 종류는, Ed, E2, E140, 05, 09, AP, GAS, 999 등입니다. 아주 오래전에 삼성공기청정기의 대표적인 에러코드들에 대해서 한번 다루어 본 적이 있는데 그 때 빠진 에러들이기도 하고 

 

 

반응형

 

 

최근에 GAS 에러를 겪기도 해서 추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이전 게시글에 있는 에러코드들에 대한 내용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이전 게시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022.06.21 - 삼성 공기청정기 에러코드 C184 C103 C154 C105 E188 E103 E121 E1 E3 E154 E155 E176 원인과 해결방법 자세히 알아보기, (Feat. 삼성 블루스카이 공기청정기, 비스포크 큐브)

 

삼성 공기청정기 에러코드 C184 C103 C154 C105 E188 E103 E121 E1 E3 E154 E155 E176 원인과 해결방법 자세히 알

한 3년여 전만해도 중국발 미세먼지로 인해 각 가정마다 공기청정기를 샀었는데, 요즘에는 코로나 때문에 하도 마스크를 쓰고 다녀서 그다지 황사나 미세먼지에 대한 관심이 시들해진 것 같습

relaxcityman.tistory.com

 

 

 


1 Ed, E2, E140 에러


이 표시는 제품 내부의 먼지 센서부에 이상이 발생할 경우에 뜨게 되는 에러코드입니다.

센서 자체 고장 또는 센서부에 먼지가 많이 쌓이게되면 오작동을 일으켜 발생하는 고장인데요,

이 때는 보통 기기의 옆면에 있는 센서부 뚜껑을 미니드라이버 같은 끝이 뾰족한 물건으로 덮개를 열어줍니다.

그 다음 면봉으로 먼지 센서부 앞의 렌즈를 닦아주고 나서, 다시 센서부 덮개를 닫아줍니다.

센서부 청소는 6개월에 한번 정도는 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사용환경이 먼지가 많이 발생하는 곳이라면 청소주기가 더 짧아야 합니다.


2. 05, 09 에러


표시부에 표시되는 미세먼지의 농도가 05 또는 09에서 변하지 않는 경우의 조치사항입니다.

이 경우의 원인은 보통 센서 흡입부가 막혀 있을 경우, 먼지 농도의 변화가 둔감하거나 변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보통은 먼지센서 흡입부에 먼지가 많이 쌓여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상황이 되면 공기 중 먼지농도를 측정할 수 없어서 이 에러가 뜨게 되는 것입니다.

새제품인 경우, 먼지 흡입부 앞에 포장스티커가 붙어 있는 경우도 있으니, 만약 스티커가 흡입부를 막고 있다면 제거해주시기 바랍니다.

 

2016.06.01 - 신기한 태양계 손목시계, 반클리프 앤 아펠 (Van Cleef and Arpels) 아름다움의 극치.

 

신기한 태양계 손목시계, 반클리프 앤 아펠 (Van Cleef and Arpels) 아름다움의 극치.

신가한 럭셔리 프랑스 태양계 손목시계, 반클리프 앤 아펠 Van Cleef and Arpels 아름다움의 극치. 프랑스의 럭셔리 패션시계 브랜드인 Van Cleef and Arpels에서 지난 2014년도에 생산한 멋진 시계가 있어,

relaxcityman.tistory.com

 

 

 

 

 


3. AP 에러


이 표시는 본체의 버튼 조작을 잘못하여 네트워크 설정모드에 진입하는 경우에 표시되는 코드입니다.

보통은 AP 표시가 뜨는 네트워크 설정모드는, 풍량버튼이나 스피드(터보) 버튼을 4초이상 길게 누르고 있으면 설정모드로 진입하면서 AP 코드가 뜨게 됩니다.

시간이 지나면 표시부에서 자동적으로 없어지면서 네트워크 설정을 완료하는데, 만약 계속 켜져 있다면, 기기의 전원을 껐다가 켜면 AP 표시가 없어집니다.

 

 

4. GAS 에러


GAS가 표시되면 가스가 누출되었다는 뜻이 아니고, 제품 주변에 강한 냄새가 난다는 의미입니다.

공기청정기 표시부에서 공기질을 표시하는 방법은 PM10, PM2.5, PM1.0 등의 미세먼지농도를 표시하는 방법과, GAS라는 표시로 공기중 냄새정도를 표시하는 방법이 있는데, 미세먼지와 냄새 중 더 나쁜 단계에 있는 표시를 나타내게 됩니다.

 

그래서 만약 표시부에 GAS라는 표시가 뜬다면 위험한 가스가 감지된다라는 뜻이 아니고, 공기 중에 냄새 오염도가 높다라는 표시입니다.

이 때는 문을 열고 환기를 시켜주면 서서히 없어지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5. 999 에러

 

제품 표시부에 999라는 숫자가 떠서 사라지지 않는 경우에는 청정 필터의 수명이 다했거나 제품 주변에 여러가지 다른 문제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센서부에 이물질이 끼었다거나, 공기질이 너무 나쁘다거나, 가습기를 과다하게 사용하고 있다거나, 또는 필터의 포장비닐을 제거하지 않고 장착을 했을 경우에 뜨게 되는 코드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