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대학입시정보 고교학점제 식품영양학과 식품조리학과 고등학교 공통과목 선택과목 정보 (진출분야 취업률 관련 자격증)

by 제페토 2023. 12. 14.
반응형

요즘 인기있는 대학교 학과 중 식품영양학과와 식품조리학과의 인기가 높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취업난이 높은 시절에 식품학과 영양학을 배움으로써 졸업 후 식품영양관련 국가연구소 뿐 아니라 외식업체 및 호텔 등에 취업을 할 수도 있고 자영업을 할 수도 있는 취업률이 꽤 높은 학과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오는 2025년부터 바뀌는 고교학점제에서 이 식품영양학과와 식품조리학과를 가기 위해서 고등학교에서부터 배워야하는 공통과목과 비교과 선택과목 등에 대해서 정보를 알아볼까 합니다. 더불어 식품영양학과, 식품조리학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 정보와, 취업하여 진출하게 되는 분야 등에 대한 정보도 살펴보겠습니다.

 

1. 식품영양학과 및 관련학과, 자격증, 취업 분야

 

반응형


식품영양학과는 식품과 영양에 대한 기초지식과 응용지식을 배우는 학과로, 외식영양학과, 한방식품영양학과, 호텔조리영양학과 등 대학교에 따라 다양한 학과로 다시 세분화됩니다.

관련학과로는 식품공학과, 식품생명공학과, 식품생명과학과, 바이오식품공학과 등이 있는데요, 식품영양학과에서는 주로 호텔조리 및 식품영양에 대해서 배운다면, 식품공학과와 같은 공학계열에서는 식품의 제조, 가공, 저장, 포장, 유통, 품질 등의 보다 식품과 관련된 제반기술과 사업적인 것들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식품영양학과와 관련된 자격증으로는 영양사, 위생사, 조리사, 영양교사, 식품(산업)기사, 조리산업기사, 주류제조관리사, 식품경영관리사, 유통관리사 등이 있습니다.

취업분야로는 식품의약품안전처, 보건복지부, 농림수산식품부, 농촌진흥청, 한국식품연구원 등의 국가 기관을 비롯, 식품 및 의약 관련 기업체의 연구소로도 취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 외에도 외식업체, 호텔, 급식, 식품업체, 식품 및 생명공학 분야 국내 기업, 제약관련기업, 제과제빵업체 등에도 취업이 가능하며, 음식료품감정사, 품질관리사무원, 식품연구원, 식품공학기술자, 영양교사, 영양사, 위생사, 식품시험원 등 여러가지 사무를 맡아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2025 고교학점제 컴공과(컴퓨터공학과) 기계공학과 전자공학과 고등학교 필수과목 및 선택과목 정보


2. 식품영양학과 고교 선택과목

 


그럼 고교학점제를 위해 식품영양학과 입학을 위해 고등학교에서부터 배워야하는 과목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먼저, 공통과목으로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통합사회,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등이 있고, 선택과목으로는 국어의 화법과 작문, 독서, 언어와 매체, 문학. 그리고 수학의 수학I, 수학II,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 그리고 영어에는 영어회화, 영어I, 영어II, 영어독해와 작문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선택과목 중 사회 영역의 사회문화, 정치와 법, 생활과 윤리, 그리고 과학분야의 화학I, 생명과학I, 화학II. 생명과학II, 기술가정, 가정과학 등 실제로 식품영양학과에 입학했을 경우, 대학교 수업에 적응하기 쉽도록 관련된 교과들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식품영양학과 입시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미리 위 과목들을 고교 선택과목으로 지정해서 비교과 점수를 채워놓으셔야 합니다.

대학입시자료 컴퓨터공학과 기계공학과 전자공학과 전국 대학 순위 정보


3. 식품조리학과 및 관련학과, 자격증, 취업 분야

 


다음은 식품조리학과입니다. 이 과는 주로 한국, 일본, 중국, 서양요리 등 다양한 조리과정을 실습을 통해 배울 수 있는 학과로, 실습 이외에도 식품의 툭성과 영양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도 배움으로써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하고 건강한 식생활문화를 만들어낼 수 있는 인재를 기르는 학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련학과로는 호텔외식조리과, 호텔조리과, 호텔조리제과제빵과, 호텔외식조리과, 식품조리학과, 제과제빵과, 조리과학과, 외식조리과, 커피바리스타과, 푸드스타일링전공 등이 있습니다

이 과를 입학하게 되면 재학생들이 주로 취득하게 되는 자격증으로는, 영양사, 위생사, 조리사, 영양교사, 식품(산업)기사, 조리산업기사, 주류제조관리사, 수산제조기사 등이 있습니다.

졸업 후에는 식품영양관련 연구소 및 식약청, 식품위생 공무원 등의 공기업에도 취업이 가능합니다. 이외에 단체급식조리사 및 호텔 소믈리에, 양식 및 일식 한식조리사, 푸드스타일리스트 등도 가능합니다.

이 뿐 아니라, 식품 제조업체의 실무자 및 관리자, 외식급식 조리사, 그리고 더 나아가 대학교수, 증등교사 등의 학계로 진출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식품조리학과 고교 선택과목

 

 


식품조리학과의 고등학교 선택과목에 대해 살펴보자면, 식품영양학과와 거의 비슷하지만, 요구되는 교과목에 사회탐구 영역이 없기 때문에 식품영양학과 선택과목에 비해 수가 조금 적은 편입니다.

먼저, 공통과목으로 국어, 수학, 영어, 통합과학 및 과학탐구실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선택과목으로는 국어의 화법과 작문, 독서, 언어와 매체, 문학. 그리고 수학의 수학I, 수학II, 미적분, 확률과 통계. 그리고 영어는 영어I, 영어II, 영어회화, 영어 독해와 작문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식품영양학과와 마찬가지로 식품영양에 대한 이론의 기초가 되는 화학I, II, 생명과학I, II, 가정과학 등에 대해서도 미리 공부를 해두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