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 다가올수록 우리 집의 따뜻함을 책임지는 보일러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는데요. 특히, 기름보일러는 온수와 난방을 동시에 해결해주는 효율적인 난방 기기입니다. 하지만, 긴 겨울철을 대비해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고장이나 에러 코드로 인해 추운 겨울을 보내게 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경동나비엔 기름보일러에서 발생할 수 있는 ER11, ER16, ER17 에러코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각각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조치 방법을 알아보며, 보다 효율적으로 보일러를 관리할 수 있는 정보 등을 다루어 보았으니,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1. 에러코드 ER11 원인과 증상, 해결법 (E011)
먼저 ER11 에러코드가 발생하면, 실내온도조절기에 숫자 11이 표시되면서 점검램프가 깜박이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고장코드는 주로 팽창탱크 내의 수위를 감지하는 센서에 문제가 생겼음을 의미합니다. 특히, 내장형 팽창탱크를 사용하는 제품에서 주로 발생하는 에러이고, 외장형 팽창탱크가 있는 경우에는 이 에러코드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예상되는 원인으로는, 먼저 가장 많은 원인이 수위 감지 센서에 이물질이나 석회질이 끼어 있는 경우입니다. 이물질과 석회질이 수위가 제대로 읽히지 않게 방해하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내부 다른 부품이상이나 단순 통신 오작동에 의해서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먼저 보일러 본체와 온도조절기의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켜서, 단순 오작동이 아니었는지의 여부를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단순오작동이 아닌 경우, 전문가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직접적인 수리나 조치를 하기보다는, 신뢰할 수 있는 경동나비엔 서비스센터에 연락하여 점검을 요청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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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에러코드 ER16의 원인과 증상, 해결방법 (E016)
ER16 에러코드는 보일러가 과열되었을 때 위험을 나타내는 알람으로, 실내온도조절기 표시창에 숫자 16이 표시되며, 점검 램프가 깜빡이게 됩니다. 보일러 본체가 과열되면 보일러의 성능 저하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더 나아가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어서, 아주 위험한 에러코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상되는 주요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 난방 분배기 밸브가 모두 잠겨 있는 경우
- 난방 배관의 막힘이나 난방수의 오염의 경우
- 내부 부품의 이상 발생한 경우
이 때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조치 방법으로는, 가장 먼저 난방 분배기 밸브가 정상적으로 열려 있는지 확인해 주는 것입니다. 분배기 밸브는 보일러 근처나 싱크대 아래에 위치해 있는데요, 분배기 배관과 밸브가 나란히 일자가 되도록 오픈되어 있으면 정상입니다.
만약 밸브가 배관과 직각으로 되어 잠겨 있다면, 다시 배관과 나란한 방향으로 돌려 열어주면 됩니다. 만약 밸브가 열려 있음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내부부품 고장이나 내부 배관이 막혀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엔지니어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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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에러코드 ER17 원인, 증상, 해결법 (E017)
마지막으로 에러코드 ER17은 보일러 본체 내부에 달려있는 콘트롤러, 즉 PCB에 이상이 발생했다라는 알람입니다. 이 에러코드가 발생하면 실내온도조절기에 숫자 17이 표시되며, 점검램프가 깜박이는 상태가 됩니다.
이 에러코드는 보통 컨트롤러 PCB에 달려있는 여러가지 부품 중 하나가 고장나거나, 쇼트, 오픈 등의 불량이 발생해 표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는 먼저 보일러 전원을 껐다 켜서, 단순 오작동 여부를 확인해보시고, 계속적으로 ER17 에러가 뜬다면, PCB를 교체하거나 컨트롤러의 고장난 부위가 어디인지 엔지니어의 점검을 받아 보아야 합니다.
특히 콘트롤러의 고장은 보일러 작동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과 수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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