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살림하는 데 잇템 중 하나는 단연코 로봇청소기 입니다.
불과 5년~10년 전 만해도 로봇청소기라고 하면, 일단 다들 고개가 갸우뚱해지면서 과연 그게 얼마나 청소를 잘할까하는 의심의 눈초리를 많이 보이곤 했었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당시에는 로봇청소기가 지금처럼 스마트하지도 못하고 더 청소능력도 떨어졌기 때문에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이런 반응은 어찌보면 당연한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많은 세대에서 로봇청소기를 구매해서 사용할 정도로 많은 기술 발전이 이루어졌고, 그래서인지 여러가지 브랜드에서 로봇청소기를 만들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생각나는 게, 샤오미, 삼성, 엘지, 단후이, 브라바 등등.
오늘은 최근에 비스포크 제트봇을 출시한 삼성 로봇청소기에 에러코드들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확히 말씀드리자면, R7040, R7070, VR9000 제품들이 속한 파워봇 제품들입니다.
1. C00 에러
이 에러표시는 로봇청소기가 동작 중, 장애물에 걸리거나 비좁은 공간에 갇히게 된 경우에 발생하는 오류코드입니다.
이 표시가 나면서 삐삐거리면, 바닥면의 스위치를 오프하고 장애물이나 그 공간에서 로봇청소기를 이동시켜준 뒤, 다시 작동 시키면 됩니다.
2. C01 에러
청소기 하부 진공흡입부 앞에 있는 돌아가는 브러시(파워브러시)부에 이물질이 걸렸을 때 발생하는 에러입니다.
역시 바닥에 있는 스위치를 끄고 뒤집어서, 브러시에 걸린 이물질을 빼주고 다시 작동 시켜 줍니다.
오래 사용하다보면, 브러시 기어부(양끝)에 머리카락이나 실같은 종류가 끼어서 브러시가 돌아가는 것을 방해하여 에러가 뜨기도 하는데, 이 때는 머리카락을 잡아당겨 제거해주시거나,
잘 안되면, 브러시를 탈착 후, 이물질 제거 후, 다시 재조립해주셔야 합니다.
3. C02, C03 에러
순서대로 각각 왼쪽 바퀴와 오른쪽 바퀴에 이물질이 걸려서 움직이지 않을 때 발생하는 오류코드입니다.
바닥 스위치 오프 후, 바퀴 쪽 이물질이나, 고장발생원인을 제거해 준 뒤 재작동 시킵니다.
4. C05 에러
범퍼 센서에 문제가 발생해서 울리는 에러코드입니다.
범퍼 센서부 자체에 고장이 생겼을 수도 있고, 범퍼가 뻑뻑하여 눌려들어가서 다시 나오지 않아 발생하는 표시일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움직이지 못하는 구간에 들어가서 범퍼가 눌려진 상태로 멈춘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는, 눌려져 있는 범퍼를 살짝 잡아당겨주고 재동작을 시켜보세요.
만약 재작동하면 다행이지만, 혹시 같은 에러문구가 계속 나타나면, 센서 고장이니 AS센터에 문의해서 센서 교체를 받으셔야 합니다.
5. C06 에러
로봇청소기의 앞쪽이나 위쪽에 튀어나와있는 장애물 센서부를 이물질이나 먼지가 가리고 있어, 센서부 알람이 표시되는 것입니다.
이 때는 스위치 오프 후, 센서창 앞면을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준 후, 다시 동작시키면 됩니다.
혹시 계속해서 이 알람이 발생 시에는, AS 센터 문의해 보셔야 합니다.
6. C07 에러
위 장애물 센서창 이물질과 마찬가지로, 이번에는 앞쪽 아래 추락방지 센서창에 이물질이나 먼지가 쌓여서 발생하는 오류코드입니다.
장애물 센서창보다, 추락방지 센서가 더 아래쪽에 있기 때문에 더 빈번하게 발생하는 에러 중 하나입니다.
마찬가지로, 추락방지 센서창을 닦아준 후, 다시 작동시키면 됩니다.
7. C08 에러
뒤쪽 먼지통이 제대로 들어가 있지 않아서 생기는 에러코드입니다.
이 때는, 스위치 오프 후, 먼지통을 다시 빼서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다시 집어 넣어 주시면 됩니다.
8. C09 에러
청소기의 앞쪽 아래에 양쪽으로 돌아가는 회전솔에 이물질이 걸려서 움직이지 않을 때 발생하는 에러입니다.
이물질 때문에 울리는 경우도 있지만, 막힌 공간에서 회전솔 부분이 벽과 닿아 돌아가지 못할 때도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스위치를 끈 후, 회전솔의 이물질을 제거해주거나, 위치를 다른 쪽으로 옮겨서 다시 작동시켜줍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다시 작동시켜 보아도, 다시 지속적으로 에러코드가 뜬 다면, 아래 삼성전자 AS 고객센터로 링크타고 들어가서 문의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