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무풍 시스템 에어컨을 설치했는데 방마다 설치되어 있으니 이번 여름도 가족 모두가 무사히 잘 넘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여름철도 무더위가 기승을 부릴 것 같은데, 에어컨 가동율이 높다보면 자연스럽게 에어컨이 고장날 확률도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무턱대고 문제가 생길 때마다 AS 서비스 기사님을 부르면 출장비도 깨지고 요즘에는 예약 잡기도 쉽지 않아서 예약일이 늦어지기라도 한다면 그동안 더위 속에서 기다려야되는 시간은.. 정말 지옥 같을 것입니다.
그래서 AS 서비스 요청하기 전에 자가점검할 수 있는 항목별 조치사항을 옮겨보려고 합니다.
저처럼 삼성 시스템 에어컨을 사용하시는 분들께서는 아래 문제별 간단한 조치사항들 숙지하고 계시다가 문제 발생 시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운전이 안될 때.
- 전기가 들어오는지 확인 후, 다시 운전해 봅니다.
- 보조 전원 스위치가 켜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 보조 전원 스위치가 꺼져 있으면 에어컨이 켜지지 않습니다.
- 꺼짐/종료 예약으로 꺼진 상태라면 다시 운전/정지 버튼을 눌러야지 시작됩니다.
2. 온도조절이 안될 때.
- 송풍운전을 선택한 경우 희망 온도가 자동으로 설정되어 따로 조절되지 않습니다.
3. 난방 운전이 안될 때.
- 실외기가 냉방전용 제품일 경우 실내기에서 난방 운전을 선택해도 난방 운전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 냉방전용 리모컨일 경우 난방 운전이 작동되지 않으므로 냉난방겸용 리모컨을 사용해야 합니다.
4. 냉풍/난풍이 나오지 않을 때.
- 냉방 운전 시 희망 온도가 현재 온도보다 높으면 찬 바람이 나오지 않습니다.
- 난방 운전 시 희망 온도가 현재 온도보다 낮으면 따뜻한 바람이 나오지 않습니다.
- 먼지거름필터가 먼지로 막힌 경우 냉방(난방) 효과가 떨어지므로 자주 청소해야 합니다.
- 제품이 햇빛 비치는 곳에 설치되어 있다면 냉방 운전 시 커튼 등으로 햇빛을 차단이 필요합니다.
- 창문이나 문이 열려있는 경우 냉방(난방) 효과가 떨어지므로 창문을 닫고 사용해야 합니다.
- 실외기에 덮개가 덮여 있거나 근처에 장애물이 있는 경우 덮개를 벗기거나 장애물을 제거해줍니다.
- 송풍운전 선택 시 바람이 나오지 않습니다.
- 찬바람/따뜻한 바람을 원할 경우 냉방/난방/자동/제습 운전을 선택해 사용해야 합니다.
- 냉방운전을 정지한 후 바로 운전 기능을 다시 실행할 경우 실외기 압축기 보호를 위해 3분 정도 찬바람이 나오지 않습니다.
- 난방 운전을 시작한 직후에는 찬바람이 나오는 것을 막기 위해 일정 시간이 지난후에 바람이 나옵니다.
- 배관을 배관 허용 길이 이상으로 길게 연결할 경우 냉방(난방)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 팬코일유니트 내부에 공기가 차 있으면 성능부족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공기빼기 작업을 해 주어야 합니다.
- 냉온수공급 라인을 확인하여, 수배관 계통의 밸브가 열려 있는지 확인해줍니다. 밸브가 잠겨있으면 냉/온수의 순환이 되지 않아 냉/난방이 되지 않습니다. 메인 밸브를 열어주세요.
- 순환수의 유량이 부족한 경우 냉/난방 부족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설치 시공사에게 연락해야 합니다.
- 수배관 계통에 열손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열손실이 없도록 전 배관을 완전히 단열 시공해야 합니다.
- 밸브 배관 및 접속부의 파손 또는 조임 불량에 따른 배관 연결부 누설이 발생될 경우 냉/난방이 부족이 될 수 있습니다.
5. 바람 세기 조절이 안될 때.
- 자동/제습운전 이나 자동운전을 선택한 경우 바람의 세기는 각 운전에 맞춰 자동으로 설정되어 있으므로 따로 조절되지 않습니다.
어떤 모드로 현재 가동되고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6. 바람 조절 판이 움직이지 안을 때.
- 난방 운전 시, 써머 오프, 제상 구간, 균유, 오일 회수 단계에서는 바람 조절판이 상향으로 고정되고, 냉풍방지 시에는 바람 조절판이 하향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 난방 운전 시, 써머 오프 단계에서는 바람 조절판이 상향으로 고정되고, 냉풍 방지 시에는 바람조절판이 하향으로 고정되어 움직이지 않습니다.
7. 무선 리모컨이 작동하지 않을 때.
- 건전지의 수명이 다 되었을 경우 새 건전지로 교체해야 합니다.
- 리모컨 수신부가 가려져 있을 경우 가려진 물건을 치우십시오.
- 강한 빛(삼파장형광등, 네온사인등) 근처에서 사용하면 전파 방해로 리모컨이 작동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8. 유선 리모컨이 작동하지 않을 때.
- 리모컨 우측 하단에 표시가 나타났을 경우 에어컨을 정지시키고 보조 전원 스위치를 끈 후 서비스센터에 연락해야 합니다.
9. 유선리모컨으로 제품이 온오프 안될 때.
- 유선리모컨을 그룹 제어용으로 사용할 경우 리모컨에 연결된 에어컨은 차례로 켜지거나 꺼집니다. (최대 32초 소요)
10. 예약이 안될 때.
- 예약 시간을 선택한 상태에서 [확인/취소] 및 [확인] 버튼을 누르지 않을 경우 예약 내역이 저장되지 않습니다.
- 예약 시간을 다시 설정한 후 [확인/취소] 및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11. 냄새가 이상할 때.
- 실내 환경에 따라 온도 및 습도가 높을 경우 냄새가 날 수 있으니 1~2시간정도 청정 운전 또는 송풍운전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 먼지거름필터가 지저분할 경우 먼지거름필터를 청소해야 합니다.
- 생선이나 고기 등 음식 냄새의 경우, 실내 환풍기를 작동하거나 환기를 하여 냄새가 빠져 나간 후에 에어컨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 방향제 등을 사용하거나 인테리어 공사 후 에어컨을 가동할 경우, 공기 중의 화학물질이 필터나 열교환기에 흡착되어 냄새가 날 수 있으니 주변 환기 후에 에어컨을 사용하십시오.
- 음식점, 미용실, 가구점 등 주변 환경 냄새가 많이 나는 장소의 경우, 환기 및 청소를 자주 해주어야 합니다.
- 하수구, 곰팡이 냄새의 경우, 배수호스가 하수도를 향해 놓여 있을 경우 냄새가 나지 않는 방향으로 위치를 바꿔 주어야 합니다.
- 에어컨에 냄새가 심하게 흡착되어 냄새가 계속 발생할 경우, 삼성전자 서비스의 세척서비스를 받으시면 좋습니다.
12. 제품 표시등이 계속 깜박거릴 때.
- [운전/정지] 버튼을 눌러 다시 운전해 봅니다.
- 보조 전원 스위치를 껐다가 다시 켠 후 운전해 봅니다.
- 위 두 가지 조치를 취한 이후에도 계속 표시등이 깜박일 경우 서비스 센터에 연락이 필요합니다.
13. 제품에 이슬이 맺힐 때.
- 문을 연상태에서 냉방 운전 시 습한 공기가 제품의 공기 배출구에 닿아 패널 및 히터 부위에이슬이 맺힐 수 있습니다.
14. 소음이 심할 때.
- [운전/정지] 버튼을 누른 직후에는 제품 내부의 배수펌프에서 동작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상황입니다.
- [운전/정지] 버튼을 누른 직후에는 제품이 바람 조절판의 위치를 판단하는 과정에서 약간의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에어컨 사용 상태에 따라 냉매가스의 흐름이 변하면서 쉭쉭, 꾸르륵, 꿀렁꿀렁 등의 물이 흐르는 듯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냉매가 이동하는 정상적인 소음입니다.
- 제품 내부에 공기가 차 있으면 물 흐르는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공기를 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 워터해머링 현상 발생시 소음이 제품측으로 전달되어 들릴 수 있습니다. 설치한 시공사에 연락해서 조치를 취하셔야 합니다.
15. 에어컨을 꺼도 실외기가 돌아갈 때.
- 에어컨정지 과정에서 발생하는 냉매가스 소음을 줄이기 위하여 실외기 팬이 돌아갈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동작이므로 안심해도 됩니다.
16. 실외기 배관부에서 물이 떨어질 때.
- 온도 차이에 의해 물방울이 맺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고장이 아닙니다.
17. 실외기에서 수증기가 나올 때.
- 겨울철 에어컨 난방 운전 시 실외기의 열교환기에 발생한 성에가 제상운전에 의해서 녹으면서 발생하는 수증기입니다. 고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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