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에 에어컨 가동시 자주 발생하는 에러코드 중에서 EEV와 관련된 에러코드들이 있습니다.
바로 전동변이라고 부르는 장치인데요, EEV란 Electronic Expansion Valve의 약자, 즉 전자팽창밸브라고 부르는 장치입니다.
전기코일이 감겨져 있는 배관모양의 장치인데, 온도센서나 기타 센서들로부터 전기코일에 얼마만큼의 전류가 주입되느냐에 따라 냉매의 통과량을 조절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삼성 하우젠 시스템 에어컨과, 엘지 휘센 에어컨의 EEV 에러코드, 즉 전동변, 전자팽창밸드 오류코드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삼성 EEV 에러코드
E419, E420, E421, E422, E423, E424, 에러코드들입니다.
삼성 에어컨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런 오류코드가 표시부에 뜬다면, 이것은 전동변에 문제가 발생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상원인은 신외기의 전동변이 막혀 있거나, 전동변 배관 용접부위에 문제가 발생하여 냉매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상태일 수 있습니다.
만약 순간적인 잠김현상으로 인해 에러가 발생했다면, 차단기를 내려 실외기 전원을 오프 시켰다가 약 1~2분 후 다시 차단기를 올리고 재가동 시켰을 때 에러코드없이 잘 작동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만약 EEV의 고장 또는 배관용접을 잘못하여 산화불순물이 냉매와 섞여 들어가 순환을 방해하고 있다면,
설치기사나 AS 센터 엔지니어의 도움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2. 엘지 전동변 에러
엘지 에어컨에서는 전동변 에러가 발생하면 CH32, CH33 에러코드가 표시됩니다.
이 에러는 EEV 동작불량으로 인한 에러로, 예상할 수 있는 원인은 삼성에서와 마찬가지로 배관불량 배관막힘으로 인한 냉매의 불규칙한 순환입니다.
또는 순간적인 오동작, 그리고 냉매부족으로 인한 오류일 수도 있습니다.
먼저 조치방법은 실외기 전원을 오프 시킨 뒤, 다시 작동시켰을 때 에러없이 잘 작동이 되는지 확인 후,
만약 연속적으로 에러가 발생한다면, EEV에 무엇인가 문제가 발생한 것이니, AS 문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EEV 에러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EEV는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보이시는 검정색 부위에 전기코일이 감싸져 있어서, 온도센서로 부터 전류를 인가 받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모든 분들이 무더운 여름에 에어컨 고장없이 잘 지나가기를 바랍니다.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삼성/엘지 AS 서비스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관련 정보를 찾아보시면 되겠습니다.
https://www.samsungsvc.co.kr/solution
https://www.lge.co.kr/suppor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