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이야기

대화의 기술 10선

by 제페토 2016. 1. 19.

1. 말할 때는 온 몸으로 표현하라


말하기와 듣기는 모두 직접 마주하고 주고받는 것이다. 때문에 온몸으로 표현해야 상대방에게 강한 인상을 줄 수 있다.

대화를 할 때 분위기가 침체되어 있으면 억지로라도 명랑하게 행동하고 웃는 표정을

짓게되면 분위기가 한결 좋아진다. 대화는 꼭 말로만 이뤄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2. 웃는 얼굴과 무뚝뚝한 얼굴


아무리 말이 유창해도 얼굴 표정이 어둡거나 밝지 못하면 상대방은 경계심을 갖게 마련이다.

밝은 표정은 상대방과 내 마음까지 환하게 밝혀준다

 

3. 대화의 기본은 눈을 마주보기


대화를 할 때 시선을 돌리면 상대방은 당황하게 되고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없다.

상대방을 보며 시선을 마주쳐야 마음이 통하고 이야기에 신명이 붙는다.

서로 다른 곳을 보면 대화 분위기가 서먹해지기 마련이다.

 

4. 목소리 톤에 변화를 주어라


대화란 우선 상대방에게 들리도록 하는 것이 기본이다.

그렇다고 처음부터 끝까지 큰소리로 대화하는 것은 실례가 될 수 있다.
목소리의 크기는 적당하게, 그리고 목소리에는 억양이 있도록, 또한 명확한 발음으로 말할 수 있는 훈련이 필요하다.

 

5. 첫인상이 좋은 사람은 성공한다


사람의 인상은 첫 만남에서 결정된다. 첫인상이 좋은 사람의 말은 호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귀 기울여 들어준다.

대화 할 때는 웃는 표정, 인사예절을 잘 갖추어 좋은 첫인상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라.

 

6. 상대방을 이해시켜라


말을 할 때는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도록 메시지를 적극적으로 전달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상대방이 자기의 말을 듣고 있는지 확인해 가면서 말을 해야 한다. 듣는 사람이 있어야 이야기가 성립되기 때문이다

 

7. 수평적인 대화가 가능한 사람


말하기와 듣기의 주고받음이 잘 이루어지려면 대화하는 사람들 사이의 수평적인 관계가 전제되어야 한다.

수업대화의 특징이 불평등성이다.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가 그렇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사는 수업대화에서 이점을 잘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뿐만 아니라 상사는 부하에게 타이르는 식이 아니라 수평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8. 첫인사를 능숙하게 건네는 방법


누군가에게 말을 붙이는 것을 인사라고 한다. 제대로 된 인사는 좋은 인간관계를 만드는 첫걸음이 된다.

인사는 항상 내가 먼저, 상대방의 상황에 맞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9. 대화가 끊겼을 때는 이렇게 하라


대화가 끊기고 잠시 침묵하는 순간 당황하는 사람이 많다.

이때 너무 서두르지 말고 상대방이 말하기를 기다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공통된 화제를 찾아 얘기하면 좋다. 먹거리, 음료, 지식, 정보, 교통, 날씨, 취미, 친구,

건강, 미용, 여행 등은 좋은 공통 화제 거리가 될 수 있다.

 

10. 입버릇이 된 말을 조심하라


말을 할 때나 남의 말에 맞장구를 칠 때, 자기도 모르게 자꾸 입버릇처럼 튀어나오는 말이 있다.

그런데 대화의 내용과 관계가 없는 입버릇 말은 빨리 고쳐야 한다.

이것 참, 일단은, 어차피, 인제 등은 도움이 되지 않은 말버릇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