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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설명서

삼성 그랑데 건조기 9C2 NC NC2 SC 에러코드 원인과 자가점검 방법 알아보기. (삼성 전기건조기, 삼성전자 AS 센터)

by 제페토 2022. 6.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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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에는 주부님들을 위한 핫한 아이템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예전부터 있던 냉장고와 김치냉장고, 세탁기는 말할 것도 없고, 최근에는 식기세척기, 스타일러, 건조기도 많이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특히 계절별로 사용빈도수가 별로 차이가 나지 않고 일년 365일 항상 사용하는 아이템인 식기세척기와 건조기 등에서 사용빈도가 높다보니 자주 고장현상들이 발생하곤 하는 것 같습니다.

저희 집도 예전에는 LG 건조기, 그리고 지금은 삼성 전기건조기를 사용하고 있지만, 기계가 노후되면서 하나하나 고쳐야 할 것들이 생기긴 하더라구요.

이전 게시글에서는 삼성 건조기 TC, TC5, DC, HC, SC 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혹시 위와 같은 에러현상이 발생하여 자가점검 방법과 해결책 찾고 계신 분들은 아래 이전 게시글 링크 들어가셔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2022.05.24 - 삼성 건조기 에러코드 TC TC5 DC HC SC 원인과 자가진단 해결방법 자세히 알아보기 (Feat. 삼성 그랑데 전기건조기, 삼성전자 서비스센터 홈페이지 및 AS 전화번호)

 

삼성 건조기 에러코드 TC TC5 DC HC SC 원인과 자가진단 해결방법 자세히 알아보기 (Feat. 삼성 그랑데

요즘 살림하는 여성분들 하나씩은 집에 꼭 있는 아이템 중에 하나가 바로 건조기 아닌가 싶습니다. 건조기가 나오기 시작했던 초기만해도 가스건조기가 유행이었는데, 엘지와 삼성에서 전

relaxcityman.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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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이전번 살펴보았던 에러코드들 중 SC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고, 추가로 9C22, NC, NC2 에러코드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SC 에러

SC에러코드는 배수가 잘 되지 않을 때 나타나는 표시입니다.

원인으로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배수펌브 자체 불량이거나 배수호스가 동결되었을 때, 그리고 배수호스가 이물질로 막혀있을 때 발생할 수 있구요,

이 외에도 배수호스가 꺽여있거나 구멍이 나있을 때도 배수가 안되는 것으로 판단하고 이런 메세지를 띄우기도 합니다.

그리고 배수호스 문제 뿐 아니라, 물통이 가득차거나 물통 수납함이 오픈되어 있을 경우에도 이런 알람이 뜨므로,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그래서 일단 SC 표시가 나타나면, 물통수납함이 열려 있는지 확인 후, 물통물이 가득 차 있으면 물통을 비우고 전원을 껐다 켜서 재작동을 해봅니다.

그리고 배수호스가 꺽인부분이 없는지, 겨울철이라면 배수호스나 배수구 부분이 얼어있지는 않은지 체크해보고,

꺽인 부분은 풀어주고, 얼어있는 부분은 따뜻한 수건으로 20분 이상 감싸주어 녹여주어야 합니다.

여러가지 시도를 해봐도 다시 에러코드가 발생한다라고 하면, AS 센터에 전화를 하시고 적절한 조치를 받으셔야 합니다.

 

 



2. 9C2 에러

건조기로 들어오는 전압이 잘 들어오지 않을 때 발생하는 저전압 알람입니다.

 

 

 

 


이 때는 먼저 전원이 잘 들어오는 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전원 코드가 잘 꼽혀 있는지 확인 후, 만약 잘 꽃혀있다면,

다른 전기기기를 그 콘센트에 연결해보고 동작시켰을 때 전기가 별 이상없이 잘 들어오는지 까지 파악합니다.

전기가 잘 들어오지 않는다면, 전기 콘센트 변경 또는 전기기사 방문신청을 해야 하고, 만약 전기가 잘 들어오는데도 이런 알람이 뜬다면 AS 센터에 문의가 필요한 사항입니다.


3. NC 에러

필터에 이상이 발생했을 때 나타나는 에러코드입니다.

필터 자체에 문제가 생겼다기 보다는, 필터 체결상태나 단순 통신에러일 수도 있습니다.

일단 필터 체결상태를 확인 후, 전원을 껐다가 켜보고, 그래도 안되면 AS 센터 문의를 하십시오.


4. NC2 에러

열교환기 내부커버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뜨는 에러표시입니다.

이 역시, 열교환기 자체의 고장이 아니라, 내부커버의 체결 상태나 내부커버 센싱의 문제인데요,

커버가 잘 닫혀있는지 확인 후, 잘 닫아져있지 않으면 다시 잘 닫아서 재작동을 해보시고,

만약 잘 닫혀있더라도 다시한번 커버를 벗겼다가 다시 제대로 체결을 해주시고, 전원을 껐다가 키신 후, 다시 작동시켜보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이렇게 하면 문제 해결이 되지만, 그래도 에러코드가 계속 발생한다면, AS 센터 문의가 필요합니다.

삼성전자 AS 고객센터 홈페이지는 아래 링크 타고 들어가시면 되세요.

https://www.samsungsv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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