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설명서

RISS 학위논문 해외논문 무료로 다운로드 받는 방법 (학술연구정보서비스 학술논문 연구보고서 공개강의 해외전자자료)

by 제페토 2023. 10. 9.
반응형

회사에서 일을 할 때 또는 대학교에서 논문 작업을 할 때 다른 석박사의 논문을 참고해 볼 필요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우리는 RISS라는 학술연구정보서비스 사이트를 학위논문과 학술논문, 연구보고서 및 공개강의 등의 자료를 무료로 다운받아 볼 수 있는 서비스가 있어 관련정보를 다루어 볼까 합니다.

국내학술논문 및 학위논문은 물론이고 해외전자정보 또한 검색할 수 있어서, 다방면으로 여러가지 필요한 정보들을 무료로 찾아볼 수 있는 사이트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직 모르고 계신분들도 많으셔서 좋은 정보라 공유드려 봅니다.

 

1. RISS 학술연구정보서비스 종류

 

반응형


먼저 학술연구정보서비스 사이트인 RISS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 종류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키워드 검색으로 자기가 찾기를 원하는 공학, 과학관련 자료를 서칭할 수 있는데요, 자료 데이터베이스는 국내학술논문, 학위논문, 해외학술논문, 학술지, 단행본, 연구보고서, 공개강의 등에서 관련 검색어를 찾아서 사이트 사용자에게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대부분의 학위논문의 경우 거의다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학위논문 이외의 국내학술논문의 경우에도 무료로 제공되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여기에서 학위논문과 학술논문의 차이점을 찾아본다면, 학위논문은 석사, 박사 학위를 받기 위해 학생들이 쓰는 논문을 학위논문이라고 하고, 학술논문이란 석사, 박사를 떠나 학술지에 실린 논문을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위논문을 주관하는 것은 각 대학교, 그리고 학술논문을 주관하는 것은 영리단체인 학술지기관 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인지 학위논문은 각 대학교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반면, 학술논문의 경우 학술지에서 무료로 배포하지 않고 유로화하여 이익을 창출하고 있는 것입니다.


2. 논문 및 단행본/연구보고서 무료 다운로드 서비스 이용방법

 


그럼 무료로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할까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각 유형별로 살펴보자면,

저는 RISS 메인 페이지의 검색란에 '박막 두께'라는 키워드로 자료를 찾아보았습니다.

아래 제가 찾은 키워드의 검색결과로 나온 국내학술논문 자료와, 학위논문 자료 이미지 입니다.

 


학술논문의 경우 말씀드렸듯이 무료 / 기관내무료 / 유료 이렇게 3가지로 나뉘어 있습니다. 첫번째 논문의 원문보기를 눌러보면 ScienceOn이라는 곳에서는 무료로 배포하고 DBPia에서는 유료로 제공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학위 논문이든, 학술 논문이든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는 자료는 '원문보기'를 클릭하면 다운로드 받아볼 수 있습니다.

그 다음은 단행본과 연구보고서 인데요, 단행본의 경우 복사/대출신청을 하여 승인을 받고 관련자료를 우편 또는 온라인으로 받아볼 수 있고, 연구보고서는 '원문보기'를 클릭하면 기본적으로 무료로 pdf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사이트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검색 키워드와 관련된 공개강의 자료도 다운로드 받아 볼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모두 무료이고 한 학기 전체 강의에 대한 PDF 자료 뿐 아니라,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등 시험자료도 올라와 있는 경우가 많아서, 학생들에게 정말 유용한 서비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해외전자정보서비스 다운로드 이용하기

 


RISS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해외 논문자료도 일정한 조건 하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RISS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오른쪽 팝업에 '해외전자정보서비스 바로가기'가 있는데 이버튼을 크릭하면 해외전자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아래는 제가 Layer thickness라는 키워드로 검색해 본 화면입니다. Conference Materials, Reviews, Journals, Dissertations, Reports 등의 자료가 검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외자료는 무료로 원문이 제공되는 경우보다는 유료 구매가 많기는 한데, 각 기관 및 대학교 별로 각 저널 및 서비스연계 정도가 다르니, 자신의 소속기관 및 대학교로 RISS 등록을 해보시고, 해외전자정보를 검색해보시면, 아래 이미지 중 비활성화된 원문조기 또는 복사신청 등이 활성으로 바뀌면서 무료로 원문을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RISS 학술정보검색서비스 사이트 바로가기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