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윈도우10 윈도우11 갑자기 한글키(한영키) 안될 때 해결방법 모음

by 제페토 2024. 3. 6.
반응형

컴퓨터 작업을 하다보면 우리도 모르게 가장 많이 쓰는 키가 있습니다. 인식하실지 모르겠지만 바로 한영키(한글키) 인데요, 자주 쓰는 만큼 윈도우와 충돌도 자주 생기는 편이어서 알게모르게 이 한영키가 먹질 않아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그 해결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저도 회사에서 쓰는 컴퓨터가 어느 순간부터 갑작스럽게 한글키 변환이 안되어 여간 성가신게 아닙니다. 이유도 정확하지 않아서 갑자기 뜬금없이 그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럴 때는 아래 여러가지 방법 중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1. 키보드 설정 변경

 

반응형

 

먼저 시도해볼 것은, 한영키가 안먹는다면 다른 키를 이용해 한영변환을 하는 방법입니다. 

우선 설정창에 들어가야 하는데요, 화면 왼쪽 아래의 윈도우 표시를 누르면 위로 뜨는 팝업메뉴 중 톱니바퀴(설정)을 눌러주시거나, 윈도우키+I 버튼을 함께 눌러도 설정창 진입이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시간 및 언어'를 선택합니다.

 


아래 시간 및 언어 화면에서 언어탭을 선택하고 기본설정언어에서 한국어의 옵션을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한국어 언어옵션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하드웨어 키보드 레이아웃변경을 누르시고, 원하는 레이아웃으로 바꾼다음 확인을 눌러줍니다.

 


보통 103/106키로 설정되어 있는데, 103/106키는 한영전환키와 한자변환키를 그대로 이용하는 경우, 101키(종류1)은 오른쪽 ALT키가 한영키 오른쪽 CTRL키가 한자키, 101키(종류2)는 오른쪽 CTRL키가 한영키 오른쪽 ALT키가 한자키, 101키(종류3)은 AHIFT+SPACE가 한영키 CTRL+SPACE가 한자키 입니다.

이 방법은 임시방편으로 103/106키가 안먹을 때, 다른 키를 이용하여 한영전환 및 한자변환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방법입니다. 사용은 가능하지만 그래도 익숙치 않아서 불편은 한 방법입니다.

 

윈도우10 설치 USB 부팅 디스크 만드는 방법

 

2. 레지스트리 편집기 이용하기

 


만약 한영키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면, 윈도우가 어딘가 꼬여서 생기는 문제이니,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하여 한영키가 인식되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윈도우키+R을 눌러 실행창을 열어주고 입력창에 regedit를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창을 띄워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뜨는데요, 여기에서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i8042prt/Parameters 경로로 들어가서, 아래 빨간 박스표시에 있는 레지스트리들의 값을 바꾸어 줍니다.

 


바꾸어 줄 값들은 LayerDriverKOR은 kdb101a.dll로, OverrideKeyboardIdentifier는 PCAT_101AKEY로, OverrideKeyboardSubtype은 숫자 3으로 바꾸어 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레지스트리를 변경해서 문제를 해결했으니, 다른 분들도 아마 레지스트리를 건드려서 해결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을 것 같습니다.

노트북 윈도우10 설치 방법


3. 여러가지 잡다한 방법들.

 

 


이 외에도 여러가지 잡다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이것저것 안되면 아무거나 다 해보는거지요. 하나만 걸려라 하는 맘으로다가.

Shift+Ctrl+Alt를 3개 동시에 눌러보거나, Shift+Tab 또는 Tab+F6를 동시에 눌러봅니다.

다른 키보드를 연결해서 키보드 자체 고장인지의 여부도 체크해줍니다.

컴퓨터를 재부팅해봅니다.

이것저것 해도 전부다 안되면, 윈도우를 새로 까는 수 밖에 없습니다. 불편하지만 1번방법으로 키보드 설정을 바꾸어 사용할 수도 있고, 윈도우를 다시 깔아서 초기화하는 방법 등 다양합니다.

귀차니즘을 떠나서 자기에게 가장 잘 맞을 것 같은 방법으로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