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윈도우10 설치 USB 부팅 디스크 만드는 방법 컴맹도 가능

by 제페토 2024. 3. 1.
반응형

데스크탑이든 노트북이든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레지스트리가 쌓이고 비효율적으로 사용된 저장공간이 생겨서 성능도 떨어지고 속도도 많이 느려지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이 때 필요한게 바로 윈도우를 다시 설치하는 것인데요, 오늘은 이 때 필요한 윈도우10 설치 USB 부팅 디스크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볼까 합니다.

사실, 저도 윈도우 작동이 조금 이상하고 운영체제와 소프트웨어 간 커뮤니케이션 에러 등이 발생한다 싶으면 자주 윈도우를 깔아주는 편이라서 저도 기억할 겸, 그리고 다른 분들도 관련 정보를 가져가실 수 있는 게시글을 만들겸 해서 올려봅니다. 아래 정보 보시고 그대로 따라하시면 부팅디스크 만드시는데 어려움이 없을 겁니다.


1. 윈도우10 부팅디스크 만들 USB 준비하기

 

반응형


먼저 윈도우10 부팅용 디스크를 만들 USB가 필요합니다. 예전 같으면 부팅 CD로 ISO파일을 다운받고 버닝프로그램을 돌려서 일반 CD를 부팅용 CD로 만들어 주어야 하는 복잡한 과정이 있었지만, 이제는 USB 저장장소만 가지고 있으면 더 쉽게 부팅디스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보통 윈도우10 부팅디스크 용량이 4기가가 조금 넘어가니, 최소 8기가 정도의 용량을 가진 USB를 준비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USB를 구매하거나 준비하셨으면 아래와 같이 먼저 포맷을 진행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먼저 USB를 컴퓨터에 꽂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뒤, 포맷을 클릭해줍니다.

 


포맷 세팅은 아래와 같이 해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파일시스템을 FAT32로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간혹 기본 세팅이 NTFS로 되어 있는 경우도 있는데, 반드시 FAT32로 해주셔야지 정상동작합니다.

 

윈도우10 디스크 조각 모음 컴퓨터 PC최적화 방법

 

2. 윈도우10 운영체제 다운로드 및 설치하기 (▶▶바로가기 클릭◀◀)

 

 

 

 

 


이제 이 usb에 설치할 윈도우10 운영체제를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먼저 위 바로가기 링크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여기에서 조금 아래쪽으로 내리면 나오는 '지금 도구 다운로드'를 클릭해서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설치한 exe 파일을 더블클릭해서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설치과정을 시작하게 되는데, 먼저 소프트웨어 사용조건에 동의를 누르고,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 만들기'를 선택 후, 다음을 눌러줍니다.

 


언어 및 아키텍처 선택을 '이 pc 권장 옵션 사용'으로 체크한 뒤, 다음 클릭, 그 후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다음을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아래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처럼, 현재 pc에 꽂혀있는 usb 드라이브가 나오는데, 여기에서 다음을 클릭하면 오른쪽 처럼 이제 윈도우10을 다운로드중이라는 화면이 뜨면서 usb로 설치가 진행되게 됩니다. 민액 usb가 뜨지 않으면 '드라이브 목록 새로고침'을 클릭해서 usb가 뜨는지 확인 후,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PC 성능 노트북 컴퓨터 속도 빠르게 하는 방법


3. usb 부팅디스크 확인 하기

 

 

 

 

 

 

 

 


usb로 파일 다운로드 및 부팅디스크 미디어를 만드는 중에는 시간이 좀 걸립니다. 완료되고 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디스크 만들기가 완료되었다라는 메시지를 확인한 후, 실제로 usb 안에 파일이 제대로 들어갔는지 최종확인을 해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은 파일과 폴더들이 있으면 부팅디스크 설치가 제대로 완료된 것입니다.

이제 새로운 노트북이나 pc에 이 usb를 꽂고 컴퓨터를 켜면서 usb로 부팅할 수 있도록 조치를 하면 이번에 만든 부팅디스크로 새롭게 윈도우10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음 번에는 각 pc별로 USB부팅디스크로 부팅을 어떻게 하고 윈도우10 설치할 때 필요한 KEY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검은색화면 빈화면 블루스크린 블랙스크린 오류 해결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