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한글 한컴오피스 파일읽기오류 welcome to hwp 오류 바로잡기 (한글2020 한컴2022 설치 롤백현상 MSI 내부오류 해결법)

by 제페토 2024. 3. 3.
반응형

컴퓨터를 사용하는 일반 사기업의 경우 대부분 ms오피스를 사용하기는 하지만, 학교 또는 공기업의 경우 한글파일로 된 공문서를 사용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노트북을 처음 구매하면 보통 ms오피스를 깔고 다음으로 한글(한컴오피스)를 설치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이 때 간혹 컴퓨터 설정이 잘못되어 있거나 프로그램과 os간 충돌로 인해 잘 설치되던 한글오피스가 설치 마지막 단계에서 다시 롤백(인스톨되는 과정이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버리는 현상,  MSI 내부오류)되면서 인스톨 에러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대처하는 방법과 해결법을 아래 설명해놓았으니, 필요하셨던 분들은 아래 정보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1. 롤백 현상이란?

 

반응형


먼저 롤백이라는 오류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롤백이란 나무위키에 나온 정의를 살펴보자면, 테이프를 사용하여 시퀀스적으로 동작하는 컴퓨터에서 테이프에 기억된 데이터를 앞으로 되돌아가서 꺼내는 것을 말합니다.

프로그램이나 드라이버의 업데이트 후 오류가 났을 때, 오류가 나지 않은 직전의 버전으로 되돌리는 것을 말하는데, 어떤 프로그램을 설치하다가 이런 롤백현상이 발생한다라는 것은 pc설정 오류로 인해 설치과정이 마무리되기 전으로 다시 되돌아가버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때는 컴퓨터가 자동으로 롤백되지 않도록 다른 조치들을 취해주셔야지 프로그램 설치를 보다 더 안정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설치 USB 부팅 디스크 만드는 방법

 

2. 롤백 & 파일읽기오류 (welcome to hwp.hwp) 해결하기

 


먼저 설치 마지막 단계에서 롤백되어 인스톨이 취소됨과 동시에 아래와 같은 "welcome to hwp.hwp" 파일 읽기 오류(MSI 내부오류) 알림창이 뜨는 경우의 해결법입니다.

 


이때는 먼저 윈도우키+R 키를 눌러 실행창을 열어 준 뒤, 입력창에 gpedit.msc 입력 후 확인을 누릅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로컬그룹정책편집기가 열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사용자 구성 폴더 -> 관리 템플릿 폴더 -> Windows 구성 요소 폴더 -> Windows Installer -> “롤백 금지”를 찾아서 더블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롤백금지 창이 뜨는데, 기본값으로는 '구성되지 않음'으로 설정이 되어 있지만, 이 부분을 '사용'으로 체크해주시고 아래 확인을 눌러줍니다.

 


그 후, 컴퓨터를 다시 시작해주시고, 한컴오피스를 인스톨해주시면 롤백현상 및 msi내부오류 없이 오피스프로그램이 안정적으로 설치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윈도우10 설치 방법

 

3. NEO한글 원본파일없습니다 cab1.cab 롤백 오류 해결법

 

 


다음으로 많이 발생하는 cab1.cab 롤백 오류 현상입니다. 설치하다가 마지막 부분에 아래와 같은 오류 안내창이 뜨면서 설치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윈도우 언어설정이 한국어로 제대로 설정이 되지 않았다라는 의미인데요, 이 때에는 먼저 윈도우에서 톱니바퀴모양의 설정을 열고 여기에서 시간 및 언어 항목을 클릭해줍니다.

 


그런 다음, 언어 탭으로 가서 모든 항목을 한국어로 설정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표준시간대도 서울로 지정해주시고,

 


지역 탭으로 가서 국가 또는 지역도 한국으로 설정, 사용지역 언어도 한국어로 지정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컴퓨터를 껐다가 다시 켜면, 한컴오피스 인스톨이 문제 없이 진행될 겁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