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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설명서

겨울철 경동나비엔 온수매트 숙면매트 에러코드 원인과 해결방법 알아보기 (EMW720/700/520)

by 제페토 2024. 1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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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씨가 쌀쌀해지면 보일러를 가동하기 전에 먼저 모든 집에서 꺼내놓는 방한도구가 있지요. 바로 온수매트일 것입니다. 10여년 전만해도 온수매트보다는 전기매트가 주류였지만 전자기장 영향이 적다라는 장점이 있어 언제부터인가 온수매트가 주류를 이루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경동나비엔 온수매트인 숙면매트 EMW720, EMW700, EMW520 모델을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에러코드, 고장코드, 고장증상 발생 시, 각 코드별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관련 정보 찾고 계셨던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1. 경동나비엔 온수매트 에러코드 종류 및 고장 증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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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발생가능한 에러코드와 각종 고장증상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에러코드는, 보통 사용하는 보일러 물탱크 표시창에 뜨게되는데요, 물탱크에 물이 부족하거나, 탱크 내부 센서 불량, 순간적인 오작동, 과열 및 누수 등이 발생했을 경우에 각각의 상황에 맞는 에러코드가 표시되게 됩니다.

EMW720, 700, 520 모델의 경우, ER02, ER05, ER11, ER15, ER16, ER17, ER18, ER28 등의 에러코드들이 감지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에러코드로 표시되는 고장증상 이외에, 에러코드로 표시되지 않지만 기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요, 그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보일러 본체에 전원이 들어오지 않는 경우
 - 매트 사용중에 갑자기 전원이 꺼져 버리는 경우
 - 물탱크에서 심한 소음이 발생하거나, 매트 내부에서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
 - 난방 효과가 없는 경우
 - 물탱크 또는 매트 입수구에서 누수가 발생하고 있는 경우
 - 물보충을 너무 자주 하게 되는 경우
 - 물탱므와 매트가 잘 연결이 안되는 경우

그럼, 이렇게 여러가지 종류의 에러코드와 각종 고장증상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서 살펴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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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 온수매트 에러코드 E1 E2 E3 EF nn Er 원인과 해결방법 정보 (한일의료기 온수매트 고장 불량 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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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에러코드별 원인과 해결방법

 


먼저 에러코드에 대한 내용입니다.

 


ER02 에러 : 물부족 에러코드로, 물탱크 내부 물이 부족했을 때 표시되는 코드입니다. 이 때는 제품 설명서에 나온 내용을 따라 물을 조금씩 보충해서 에러코드가 사라질 때까지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ER05 : 물탱크 공급 온도 센서 에러코드로, 물탱크 내부 온도센서에 이슈가 발생했을 때 뜨는 에러코드입니다. 보통은 센서 불량이나 순간적인 오작동이 원인인데요, 이 때는 기기를 껐다 켜보았을 때에도 동일한 에러가 뜨면, 고객센터에 문의가 필요합니다.

ER11 : 수위 감지 에러코드입니다. 물탱크 내무 물이 정상수위에 올라와있는지를 체크할 수 있는 센서가 고장났거나, 실제 수위가 너무 낮은 경우 또는 높은 경우에 뜨게 됩니다. 이 때는 물수위를 먼저 체크해주시고, 별 이상이 없다면 기기를 껐다가 켜보시기 바랍니다. 그런데도 동일한 증상이 지속되면 고객센터 연락해서 조치를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ER15 : UV 램프 에러코드로, 물탱크 내부에 살균을 위해 설치된 UV램프에 이상 발생 시 표시되는 코드입니다. 일반적으로 UV 램프의 수명이 다되어 Turn-on 되지 않거나, 램프 발광 회로자체의 고장일 수 있습니다. 순간적인 오작동일 수 있으니 기기를 온오프 해보시고, 그래도 동일한 에러가 발생하면, 고객센터에 연락하시어 부품 교체를 받으셔야 합니다.

ER16 : 물탱크가 과열되었을 때 발생하는 에러코드입니다. 이 때는 센서고장일 가능성이 가장 큽니다. 과열로 인한 안전사고 위험이 있으니 이 경우에는 바로 기기사용을 중지해주시고, 전원코드를 분리해두신 후, 고객센터 수리를 의뢰해주시기 바랍니다.

ER17 : 난방 이상 에러코드로, 난방과 관련된 히터, 퓨즈 등의 부품에 고장이 발생했을 때 표시되는 코드입니다. 이 때는 부품 교체가 필요하므로, 고객센터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ER18 : 환수 온도 센서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표시되는 에러코드입니다. 단순 오작동인지 확인을 위해 기기 온오프해보시고, 지속적인 에러가 뜨면, 고객센터 문의가 필요합니다.

ER28 : 누수가 감지되었을 때 표시되는 에러코드입니다. 누수가 물탱크 쪽에서 발생하는지, 매트와 물탱크 연결부위에서 발생하는지 확인을 먼저 해주시고, 원인을 해결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해결이 안되면 고색센서 도움을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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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타 고장증상에 따른 조치방법

 


에러코드 표시되는 고장증상 이외에 발생할 수 있는 증상들에 대한 자가조치방법입니다.

 


각 증상별로 아래와 같은 조치를 취해주신 다음에도 지속적인 고장증상이 발생한다면, 경동나비엔 고객센터(1588-1144)로 연락해서 조치를 취해주시는게 좋습니다.

* 보일러 본체 전원이 들어오지 않는 경우 :

 - 제품에 전원코드가 제대로 연결되었는지 확인
 - 다른 전자기기를 콘센트에 꽂아서 제대로 전원 공급이 되는지 확인
 - 제품 전원 버튼이 켜져있는지 확인
 - 보일러가 평평한 곳에 놓여있는지 확인 (평평하지 않으면 보일러 바닥 수평유지센서가 감지하여 전원을 차단함)

* 사용 중 전원 종료 시 :

 - 전원을 켠 후 15시간 경과 시, 자동으로 전원이 꺼집니다. 이 부분 확인 바랍니다.
 - 전원 오프 예약이 되어 있는지 확인

* 보일러에서 누수가 발생한 경우 :

 - 물탱크와 매트 연결부가 제대로 연결되었는지 확인
 - 2~3회 반복해서 연결부를 탈착한 다음 누수가 여전히 발생하고 있는지 체크 필요

*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 :

 - 초기 가동시 매트에서 꾸르륵하면서 물 흐르는 소리는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 매트부에서 드르륵하며 나는 소리는 내부에 차있던 공기가 빠지는 소리로 정상입니다.
 - 호스 연결부 또는 매트가 접혀있는 부분이 없는지 확인 필요

* 난방이 전혀 안되는 경우 :

 - 최고 온도로 설정해서 가동해주시기 바랍니다.
 - 보일러와 매트 연결부가 제대로 연결되었는지 확인
 - 물탱크와 매트의 높이 차이가 심하게 나는지 확인
 - 바닥에서 사용하는 경우, 기본적으로 바닥 난방도 병행해야지 차가운 바닥으로 열을 뺏기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물보충을 너무 자주할 때 :

 - 보일러 주변 또는 매트 바닥에 물이 새고 있는 곳이 없는지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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