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온난화라고는 하지만 역시 겨울은 겨울인가봅니다. 요즘 점점 더 추워지는 겨울철 날씨인데요, 이럴 때 일수록 더 건강에 조심해야할 것 같습니다. 겨울철 건강을 챙기기 위해서는 집안에서 가동하는 보일러가 항상 잘 작동해서 추위 걱정없이 한겨울을 보내야 하겠습니다.
만약 보일러 고장이 발생한다면 우리의 일상에 큰 불편을 초래할 뿐 아니라, 때로는 심각한 상황으로 번질 수도 있는 일입니다. 특히 노인분들은 겨울철 추위가 큰 악영항을 줄수도 있지요. 오늘은 경동나비엔 전기보일러를 사용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ER02, ER03, ER04 에러코드의 원인과 해결 방법을 자세히 살펴보려고 합니다. 이 글을 통해 실제로 전기보일러 상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 놓으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ER02 에러코드의 원인 및 증상
ER02 에러코드는 보일러 내부의 물이 부족할 때 발생하는 저수위 현상을 나타냅니다. 이 에러는 특히 EQB-**WK 모델에서 주로 발생하는 에러코드입니다. 이 에러코드는 실내온도조절기에 점검램프가 깜박이면서 화면에 숫자 02가 표시되는데요,
저수위 알람은 보일러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위해 필요한 물수위 보다 그 이하로 물이 부족해졌을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아래 보시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동절기 직수(냉수)배관 동결
겨울철에는 외부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므로, 보일러에 연결된 직수 배관이 동파되면서 보일러로 들어가는 물의 공급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동결된 배관으로 물이 들어오지 않으니 알람을 띄우게 되는 것입니다.
단수가 발생한 경우
지역적으로 물 공급이 중단되어 세대 내로 들어오는 직수배관의 단수 현상이 발생할 경우에도 ER02 에러코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보일러로 들어오는 직수관의 물의 유입이 없기 때문에 저수위 경고를 하게 됩니다.
직수 밸브가 잠긴 경우
보일러와 연결된 직수 배관에 있는 밸브가 닫혀 있는 경우도 원인 중 하나인데요, 보통 보일러를 사용하지 않는 계절에 보일러를 꺼놓으면서 직수배관 밸브도 함께 잠궈놓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잊어버리고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빈번한 것 같습니다.
물 보충 관련 부품 이상
보일러 내부에서 물을 보충하는 부품이 고장났을 경우, 물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게 되어 저수위 경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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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R02 에러코드 조치방법 (해결법)
위와 같은 원인들로 인해 발생한 에러코드 ER02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래 조치방법에 따라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싱크대 또는 욕실에서 찬물과 온수가 제대로 나오는지 물공급상태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두 곳 모두 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세대에 들어오는 직수배관의 단수가 발생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단수가 발생했다면, 단수가 해소되면 보일러는 자동으로 물 보충을 시작할 것이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만약 단수가 아니라면 이번에는 직수 밸브가 열어져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보일러 본체 하단의 4개의 배관 중 오른쪽 첫 번째 배관이 직수(냉수) 배관입니다. 해당 배관의 직수 밸브가 열려 있는지 확인해야 하는데요, 보통 직수 밸브는 직수(냉수) 배관과 나란히 일자가 되어 있어야 열림 상태이며, 수직으로 되어 있다면 잠김 상태이므로, 잘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한겨울에는 배관이 어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러한 동파도 살펴보셔야 합니다. 특히 보일러에서 찬물은 나오지만 온수는 나오지 않는 경우, 직수(냉수) 배관이 동결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경우, 동결된 부분을 따뜻한 물로 해빙하여 동결된 배관을 녹여주셔야 합니다.
위와 같은 조치를 취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ER02 에러코드가 발생한다면, 반드시 고객센터에 문의하시어 엔지니어 방문을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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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R03, ER04 에러코드의 원인
ER03과 ER04 에러코드는 전기보일러 내부 전기히터에 전기가 정상적으로 공급되지 않을 때 발생하는 에러코드로, 실내온도조절기에서 점검램프가 깜박이며 숫자 03 또는 04가 표시되는 증상입니다.
전력 공급 이상 현상에도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는데요, 자세한 건 아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누전차단기에 히터 전력선이 연결되지 않은 경우
세대 내 전기 사용량의 과부하로 인해 누전차단기가 작동하여, 보일러의 전기 공급이 차단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세대 내 두꺼비집 누전차단기가 작동을 하지 않았더라도, 보일러 제품 자체적으로 내부 누전차단기가 있는데 이 차단기가 꺼진 상태의 경우에도 동일한 에러코드가 뜨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위와 같은 원인들이 아니라면, 보일러의 내부 부품에 고장이 발생했을 경우라고 할 수 있으므로, 이 경우에는 혼자서 해결하려고 하지 마시고, 고객센터에 문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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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ER03, ER04 에러코드 해결방법
먼저 원인이 되는 세대내 두꺼비집에 있는 누전차단기를 확인해줍니다. 세대 내 차단기 뿐 아니라, 제품 내부의 누전차단기가 꺼져 있는지도 점검하고, 꺼져 있다면 안전에 유의하여 다시 켜 주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인 누전차단기와는 다르게 꺼짐/켜짐 상태가 거꾸로 되어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약 누전차단기를 켜도 다시 꺼지거나 계속해서 동일한 문제가 발생한다면, 고객센터에 문의하시어 빨리 엔지니어 출장을 요청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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