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추운 겨울철에 집안 난방을 위해서 가스보일러, 기름보일러 이외에도 순간적으로 열을 높힐 수 있어 편리한 전기보일러도 많이들 사용하시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전기보일러라도 겨울철에 다른 보일러들과 마찬가지로 여러가지 에러코드들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데요,
오늘은 경동나비엔 전기보일러에서 발생하기 쉬운 ER08, ER28, ER49 에러코드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각 에러코드의 증상과 원인을 파악하고, 자가점검 및 해결할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해서 설명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 ER08 에러코드 원인과 해결법
이 에러코드는 보일러 내부에 급수 온도를 감지하는 센서에 이상이 발생했을 때 나타나는 에러코드입니다. 실내온도조절기의 아래쪽 점검 램프가 깜박이며 숫자 08이 나타나는데요, 온수센싱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보일러에 세팅한 온도조절 자체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난방 및 온수 기능에 이상이 생기게 됩니다.
ER08의 발생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요,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보일러 내부의 온도 감지 센서 자체가 고장났을 가능성이 있고, 자체 고장이 아니더라도 연결되는 부분 접촉이 잘 못되어 발생하는 불량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센서 고장 문제가 아니라면, 단순 오작동일 수 있는데요, 전원 공급이나 배선에 문제가 있어 단순 오작동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보일러 전원을 껐다가 켜면 다시 정상작동이 가능합니다.
er08 에러코드의 경우 센서라는 부품 고장이 주 요인이기 때문에, 만약 정말 부품고장이 발생했다면 고객센터메 바로 연락하시어 엔지니어 점검을 받아서 적절한 조치를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추가로, 보일러 내부에 센서가 있는 위치를 엔지니어에게 여쭈어보고 기억해두셨다가, 센서청소를 마른 헝겊을 이용하여 주기적으로 해주시면 사전에 예방이 가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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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R28 에러코드 원인 및 조치방법
ER28 에러코드는 보일러에 물이 부족한 상태가 감지되면 발생하는 에러코드입니다. 즉 실내온도조절기에 28번 숫자가 뜬다면, 현재 보일러 물탱크에 물이 부족하거나, 보일러 급수배관으로 물이 들어오지 않고 있다라는 뜻입니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이 에러는 보일러에 물이 부족한 상태에서 5분 이내에 물 보충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발생하는데요, 위 말씀드린 내용 이외에도 보일러 본체 또는 배관에서 누수로 인해 잦은 물 보충이 발생하는 경우에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er28 에러가 뜨게되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구체적으로 아래 내용 참고 바랍니다.
동절기 직수(냉수) 배관 동결 : 겨울철 외부 온도가 낮아지면, 배관이 얼어 물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단수 발생 : 세대에 물 공급이 중단된 경우에도 동일 에러코드가 발생하게 됩니다.
직수 배관 밸브 잠김 : 보일러와 연결된 직수 배관의 밸브가 잠겨 있는 경우에도 물공급이 안되고 있다고 판단하여 에러코드가 발생합니다.
누수 발생 : 보일러 본체나 난방 배관 등에서 물이 새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때에도 물이 지속적으로 부족해질 수 있어, 동일 에러코드가 뜹니다.
위 각 원인별 조치방법을 알아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자세히 읽어보시고 잘 활용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동결 확인 및 해빙 조치 : 동절기일 경우 찬물은 나오지만 온수쪽만 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직수 배관이 동결된 것일 수 있습니다. 직수 배관쪽을 구부려보면 안쪽에서 찌지직 얼음이 깨지는 소리가 나면 동결이 된 것입니다. 이 경우 따뜻한 물을 적신 수건으로 감싸거나, 드라이어를 이용해 온도를 높여주어 해빙 작업을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물 공급 확인 : 먼저 싱크대 또는 욕실에서 찬물과 온수가 모두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두 곳 모두 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단수가 발생한 것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단수가 해소되면 자동으로 물 보충이 이루어져 다시 정상작동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직수 밸브 상태 확인 : 보일러 본체 하단 직수배관에 연결된 직수 밸브가 열려 있는지 확인해주시고 혹시 잠겨있는 경우에는 다시 열림으로 돌려주시고, 보일러를 재작동해주시기 바랍니다.
누수 확인 : 보일러 본체 또는 난방 배관에서 누수가 발생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바닥에 물이 흘러있는 곳을 천천히 찾아가다보면 누수가 최초 발생한 곳을 발견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만약 누수가 된 곳을 찾기 힘들다면, 고객센터에 문의하시어 엔지니어 방문 요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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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R49 에러코드 원인과 자가점검 및 해결방법
ER49 에러코드는 보일러에서 출수되는 난방수가 원활하게 순환되지 않는 경우에 이를 감지하고 띄우는 알람입니다. 실내온도기에 49번 숫자가 뜨고 점검램프가 반짝인다면, 난방수가 잘 흐르지 않는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에러코드가 발생하게 되면, 난방수가 순환이 안되고 있는 에러이므로, 실제로 각 방의 난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실내 온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에러코드의 원인은 아래와 같이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으니,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난방 분배기 밸브 잠금 : 난방 분배기 밸브가 모두 잠겨 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난방분배기 밸브가 잠겨 있으면 물이 안으로 들어갈 수 없으므로, 난방수 순환 에러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난방 배관 막힘 : 난방 배관 안쪽이 막혀 있거나 난방수가 오염된 경우, 이로 인해 물의 흐름이 방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동절기 난방 배관 동결 : 이건 극히 가능성이 드물긴 하지만, 난방배관이 외부 온도가 낮아지면서 영향을 받아, 또는 난방배관이 바깥쪽으로 가까이 배치되어 있는 경우에 난방 배관이 동결되어 순환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부품 이상 : 난방 시스템의 일부 부품이 고장난 경우, 난방수 순환이 안되어 보일러 난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래는 각 원인별 조치방법이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난방 분배기 밸브 확인 : 먼저 난방 분배기 밸브가 정상적으로 열려 있는지 확인해줍니다. 분배기 밸브는 분배기 배관과 나란히 일자가 되어야 열림 상태이지만, 만약 수직으로 닫힘 상태로 되어 있다면, 다시 열러주고난 다음, 난방수 순환이 잘 되는지, 그리고 난방이 잘 되는지 등 확인이 필요합니다.
동결 상태 확인 : 동절기에는 찬물과 온수 모두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온수쪽으로만 물이 나오지 않으면 동결된 상태일 수 있으므로, 해빙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난방 배관도 함께 동결된 경우에는 추가적인 해빙 작업이 필요합니다.
부품 고장의 경우에는 혼자서 해결하기 힘든 경우이오니, 위 원인에 대한 조치 이후에도 동일한 에러코드가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고객센터에 문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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