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한글 맞춤법 되다 돼다 되었다 됐다 됫다 됬다 구별방법 자세히 알아보기.

by 제페토 2022. 6. 22.
반응형

요즘 신물 사설을 많이 읽고 있는데, 읽을 때마다 궁금하고 헷갈리는 맞춤법이 있더군요.

아무래도 사회 시사 문제를 다루는 사설들이다 보니, ~하게 되었다. ~하게 돼다, ~가 되다. 등의 어투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어떤 때는 되다를 사용하고 어떤 때는 돼다를 사용하고, 그 의미와 사용법이 어떻게 다른지 알고 싶어졌습니다.

그리고 제가 글을 쓸 때도 되다와 돼다의 정확한 차이점을 알아야지 편할 것 같기도 하구요.

저처럼 되다와 돼다의 정확한 차이와 사용상의 구별법을 알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참고해주시면 되십니다. ^^


1. 되다와 돼다의 의미 차이

의미차이는 없습니다.

돼다는 되다의 활용어일 뿐, 둘다 동일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단지 돼다는 되어다의 준말이라는 점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2. 사용상의 차이 

사용상의 차이는 있습니다.

예1) 점심 시간이 다 되서 밥을 먹었다. (O)
점심 시간이 다 돼서 밥을 먹었다. (O)

예2) 나는 그 가게의 종업원이 되다 (O)
나는 그 가게의 종업원이 돼다 (X)

사용 할 때 어법에 맞는지 틀린지 구분하는 방법은, 되다를 되어다로 바꾸었을 때 말이 어색하지 않고 잘 어울리느냐를 보면 됩니다.

위의 예2에서 종업원이 돼다 → 종업원이 되어다.... 

말이 어색하지 맞지 않는 말입니다.

반응형



3. 맞춤법이 틀린 말

그럼 사용상의 차이만 있을까요? 어떻게 쓰냐에 따라서 맞춤법에 틀린 구문이 나올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되다 / 되었다 / 됐다
돼다 / 되어다 / 됫다 / 됏다 / 됬다

위의 단어들은 맞춤법에 맞는 단어들이고, 아래 단어들은 맞춤법에 맞지 않는 것들입니다.

헷갈리기 쉬우니 사용상의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특히 됬다 나 됫다는 틀린 말이라는 점. 꼭 기억해주시길 바랍니다. 헷갈리기 정말 쉬워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