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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설명서

삼성 하우젠 에어컨 에러코드 E1 E3 E5 E103 E151 E153 E155 E201 원인과 해결방법 자가점검 방법 자세히 알아보기. (삼성 스탠드형 에어컨, 벽걸이 에어컨, 천장형 에어컨)

by 제페토 2022. 6.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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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정말 날씨가 덥더군요. 역시 이번 여름도 지구온난화의 영향으로 인해 무척 더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다니는 회사도 벌써부터 에어컨을 풀로 틀고 있답니다.

 

이렇게 가동률이 높을 수록 많아지는 건 바로, 에어컨 고장이죠. 그리고 에어컨에 에러코드가 표시되었을 때 아무래도 AS를 부르지 않고 자가점검으로 해결을 하는 편이 마음도 편하고 시간과 돈도 절약 될 겁니다.

 

지난 번에 삼성 하우젠, 엘지 휘센, 만도 위니아, 캐리어 에어컨 들의 에러코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혹시 위 에어컨들에 대해 알아보시려는 분들은 이전 게시글 링크로 들어가셔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2022.05.19 - 삼성 에어컨 에러코드 원인과 자가진단 해결방법 (삼성 하우젠 2in1 CF CL C154 C155 C163 C176 C404 C422 C416 C463 C465 C554 C574 E554 E574 E2 E4)

 

삼성 에어컨 에러코드 원인과 자가진단 해결방법 (삼성 하우젠 2in1 CF CL C154 C155 C163 C176 C404 C422 C41

요즘 점점 날씨가 더워지고 있어, 출퇴근할 때 자동차 안에서 에어컨을 벌써 켜게 되는 날씨가 된 것 같습니다. 집이나 회사에서도 이제는 에어컨을 틀어 놓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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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6.20 - 엘지 휘센 시스템 에어컨 에러코드 CH06 CH07 CH08 CH 09 CH10 CH21 CH22 CH23 CH24 CH25 원인과 해결방법 알아보기 (Feat 엘지전자 고객센터, LG 천장형 에어컨 고장코드 자가점검 방법)

 

엘지 휘센 시스템 에어컨 에러코드 CH06 CH07 CH08 CH 09 CH10 CH21 CH22 CH23 CH24 CH25 원인과 해결방법 알아

지난번 게시글에서 삼성, 파세코, 캐리어, 위니아 등의 에에컨 에러코드에 대해 알아보고 해결방법을 찾아 보았습니다. 엘지 에어컨도 CH01, CH02, CH03, CH04, CH05, CH54, CH67, CH90 에러코드들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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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5.17 - 만도 위니아 에어컨 에러코드 E7 E9 09 FO F0 CL F1 AU SE 원인과 셀프 자가진단 해결방법 알아봅시다.

 

만도 위니아 에어컨 에러코드 E7 E9 09 FO F0 CL F1 AU SE 원인과 셀프 자가진단 해결방법 알아봅시다.

저번 게시글에서 만도 위니아 에어컨에서 대표저으로 발생하는 E1 E2 E3 E4 E5 E6 에러코드들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 에러코드들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법을 찾으시는 분들은 아래 지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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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6.05 - 캐리어 에어컨 종류별로 에러코드 고장 증상 정리해드립니다. - E1 E2 E3 E4 E5 E6 E7 E8 E9 F1 F2 F3 (캐리어 에어로 18단, 제트 18단, CPV-Q0906K 업소용 에어컨, CTV-Q1101FX 천장형 에어컨)

 

캐리어 에어컨 종류별로 에러코드 고장 증상 정리해드립니다. - E1 E2 E3 E4 E5 E6 E7 E8 E9 F1 F2 F3 (캐리

올 여름은 유난히도 무더울 거라고 합니다. 미리미리 에어컨 점검들 잘 하시고, 더운 여름철에 건강 잃지 않도록 조심하시면 좋겠습니다. 지난번 게시글에서는 캐리어 벽걸이 에어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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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아직 다 살펴봐드리지 못했던 삼성 에어컨의 E1, E3, E5, E103, E151, E153, E155, E201 에러코드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에어컨이든지 가장 잘 발생하는 에러코드들이 있는데, 오늘 살펴볼 에러코드들도 가장 잘 발생하는 고장들 중의 포함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1. E1 에러

 

E1 에러는 실내기와 실외기 간 통신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통신 점검을 해보라는 표시입니다.

 

이는 예전에 한번 살펴보았던 E101에러와 동일한 현상으로, 실외기로 연결되는 단자의 전선이 노후화 되거나 녹이 슬어서 실외기 쪽 전원이 차단되었을 때 발생하곤 합니다.

 

또는 실내기의 연결단자 부분의 접점 불량 때문에도 통신 불량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때는, 일단 실내기 실외기의 전원을 모두 뽑아서 오프시킨 다음, 5분 정도 기다렸다가 다시 연결시키고 동작 시켜봅니다.

 

그 다음 리셋버튼을 눌러서 에어컨을 리셋시켜주시는데, 모델마다 차이가 있으니 사용설명서를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보통의 경우 확인+바람세기내리는 버튼을 함께 5초간 누르거나, 확인+무풍 버튼을 5초간 누르면 됩니다.

 

 

2. E3 에러

 

E3 에러표시는 여러가지 이유에 의해서 뜨게 되는 고장코드입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팬모터 불량 또는 팬모터부 회전감지센서 불량, 판넬 버튼 연속입력에 의한 에러, 센서 PCB불량, 셔터모터 불량 등이 있는데요,

 

이 부분은 자가점검만으로 해결할 수는 없고, 팬모터센서 및 센서PCB, 셔터모터 등의 부속품을 수리받으시거나 교체하셔야 해결이 가능한 불량입니다.

 

간혹 통신이상으로 표시가 뜨는 경우에는, 위 1번 항목에서처럼 에어컨 전원을 껐다가 킨 다음, 리모컨을 이용해 제품 리셋을 시켜주면 해결이 되지만, 해결이 되지 않을 때에는 부속품 고장이 원인이니 AS에 문의를 하셔야 합니다.

 

 

3. E5 에러

 

실내 팬작동에 이상발생 시 표시되는 불량코드 입니다. 온도센서 단자부가 쇼트 또는 오픈불량이 발생하여 팬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이 때는 실내 배관 온도센서부를 교체하거나 메인 PCB의 상태를 체크하셔야 합니다.

 

이 또한 AS 문의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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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E103 에러

 

이 에러코드는 실내기 조작부의 회로와 메인 회로간의 통신상태 불량으로 나타나는 에러코드입니다.

 

순간적인 전압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는 통신 불량으로, 제품을 리셋시키면 다 해결되는 문제입니다.

 

이걸 스마트리셋이라고 하는데요, 각 모델별로 리셋하는 방법이 다르니, 아래 참조해주시고 되는 방법대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무선리모선에 스마트리셋 버튼이 있는 경우, 이 버튼을 누른다.

리모컨의 확인(또는 취소)버튼 + 바람세기감소 버튼을 동시에 5초 이상 누른다.

리모컨의 확인버튼 + 무풍 버튼을 동시에 5초 이상 누른다.

리모컨의 확인버튼 + 바람세기 버튼을 동시에 5초 이상 누른다.

리모컨의 무풍버튼 + 모드 버튼을 동시에 5초 이상 누른다.

리모컨의 무풍버튼 + 제습 버튼을 동시에 5초 이상 누른다.

리모컨의 무풍버튼 + 청정 버튼을 동시에 5초 이상 누른다.

 

 

5. E151 에러

 

실내 전동변(EEV)이 열림으로 인한 고장을 나타내는 에러코드입니다.

 

이 때는 먼저 실내기와 실외기의 전원을 리셋 후에 다시 작동시켜서 제대로 돌아가는 지 확인 후, 만약 계속 동작 에러가 난다면, 전동변 자체의 고장일 수 있으니, AS 센터에 문의를 하셔서 전동변의 어디에서 고장이 발생했는지 파악 후, 교체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6. E153 에러

 

실내기의 수위감지센서에 이상 발생시 나타나는 에러코드입니다.

 

이 경우 실내기에 있는 드레인펌프부에 수위감지센서에 고장이 발생했거나, 실제로 실내기 내부에 물이 차 있을 수 있습니다.

 

제품 하부에 드레인 고무마개를 빼서 실내기 안의 물을 제거해주고 다시 동작시키면 에어컨이 작동을 하게 될 겁니다.

 

하지만 만약 드레인펌프 자체가 고장나서 실내기 내에 차는 물을 밖으로 빼주지 못하는 거라면, 가동하다가 다시 이 증상이 발생할텐데,

 

이 경우에는 AS 센터에 문의를 해서 기사님의 점검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7. E155 에러

 

실내기 팬이 회전하지 않거나 늦게 회전할 경우 발생하는 에러입니다.

 

이때도 역시 순간적인 노이즈로 인한 통신 불량일 수 있으니, 스마트 리셋을 이용해 제품이 다시 제대로 작동하는 지 먼저 체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문제 지속되면, AS 문의가 필요합니다.

 

 

8. E201 에러

 

실내기와 실외기 간의 통신이 불안정할 때 발생하는 에러코드입니다.

 

실외기나 실내기 둘 중 하나의 전원이 차단되었을 때 발생하기도 하고, 순간적인 통신오류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스마트리셋을 해보시고, 차단기를 올렸다 내려서 제품 전원을 차단했다가 다시 연결해보시기도 하셔서 제품이 다시 작동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래도 여전히 문제가 발생한다면, AS 문의를 해보셔야 합니다.

 

 

고객센터 문의나 더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삼성전자 AS 고객서비스센터로 들어가시면 도움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samsungsv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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