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도 린나이 가스보일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에러코드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오늘 살펴볼 31번~43번 에러 이외의 다른 에러들에 대한 내용은 아래 이전 게시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022.08.30 - 린나이 보일러 에러코드 02 07 11 12 14 15 증상내용과 조치방법 알아보기 (린나이 콘덴싱 가스보일러 고장코드 자가진단표시)
2022.08.31 - 린나이 가스보일러 에러코드 16 17 19 20 23 28 29 원인과 해결방법 알아보기 (과열 누수 지진감지 통신이상 등 고장코드 점검코드)
여름철에는 에어컨 고장으로 속이 상했다면, 겨울철에는 아마도 보일러 고장으로 많은 분들이 고생일 겁니다.
특히 매년 추워지는 날씨때문에 가뜩이나 가동률도 높고 사용기간도 긴 보일러 같은 경우는 오히려 에어컨보다 더 고장이 잦은데요,
미리 에러코드에 대해 숙지하고 있다가 실제로 고장발생 시, 현장에서 자가조치를 취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은 린나이 보일러 에러코드 31, 34, 35, 36, 38, 43 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31, 34 에러
순서대로 난방, 온수 가동시 난방 써미스터, 온수 써미스터 이상발생으로 나타나는 에러코드입니다.
써미스터란 영어로 Thermistor로 Thermal + Resistor의 합성어입니다. 즉, 열에 민감한 저항, 온도센서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온도센서에 이상이 발생하여 난방과 온수를 제대로 제어할 수 없는 상태가 되었음을 의미하는 에러입니다.
이 때는 순간적인 오작동일 경우 보일러 전원을 껐다가 켜면 다시 정상작동 되지만, 센서부 고장의 경우에는 아마 에러코드가 계속 뜰 겁니다.
이런 경우에는 AS 센터에 문의해서 부품 교체를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2. 35 에러
난방 가동시 실내온도를 체크하는 써미스터에 이상 발생시 나타나는 에러코드입니다.
실내온도센서부 고장이므로 실내공기의 온도를 체크할 수 없어 난방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 때는, 우선 난방방법을 온돌난방으로 전환 하여, 난방기능은 유지한 상태에서 AS 센터에 문의를 해 점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AS 문의 전, 순간 오작동일 수도 있으니, 제품의 전원을 온오프 한 뒤, 정상작동 여부는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3. 36 에러
난방 가동시 동결예방 써미스터에 이상현상이 발생하여 나타나는 에러입니다.
이 때는 우선 난방 전원버튼을 끈 다음 다시 작동시켜서 정상작동 여부를 체크합니다.
만약 정상작동하지 않고 에러코드가 지속된다면, 써미스터 불량이므로 AS 점검요청해주시기 바랍니다.
4. 38 에러
난방 및 온수 가동시 배기부 써미스터 이상발생으로 나타나는 에러코드입니다.
가스보일러의 경우 보통 배기가스의 온도를 측정해서 이를 피드백해주어 보일러의 효율을 계산하여 작동됩니다.
배기부 온도센서에 이상이 발생하면 보일러 효율이 급격히 떨어지게 되어 제대로 작동되지 않습니다.
이 때는 보일러의 전원코드를 뺐다가 다시 꼽은 후, 재가동을 해봅니다.
만약 에러코드가 지속되면, AS 문의가 필요합니다.
5. 43 에러
이 표시는 난방 및 온수 가동시 수위이상이 발생하여 뜨는 에러코드입니다.
수위이상이란, 보일러에 물 수위가 높아졌거나, 아니면 물수위를 감지하는 센서에 이상이 발생했다는 뜻입니다.
이 경우에도 보일러의 전원을 끈 다음 다시 켜서 정상작동 여부를 먼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만약 정상작동을 하지 않으면 센서고장일 가능성이 크므로, AS 센터에 문의해서 고장신고를 해주셔야 합니다.
제품 및 고장코드에 대한 더 많은 자료는 아래 린나이 as 서비스 센터로 들어가주시기 바랍니다.
https://rinnai.co.kr/service/as_accept.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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