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파 때문에 언젠가부터 전기장판이나 전기매트 보다는 온수매트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전기매트에 대한 수요는 높은 것 같습니다.
일단 가격이 온수매트 대비 더 저렴하기 때문에 가성비가 좋고, 온수매트에 사용되는 보일러와 물탱크 대비해서 전기매트에 딸려있는 온도조절기가 부피도 작고 가벼워서 어디든지 사용할 수 있는 편의성이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특히 요즘에 나오는 한일 전기매트는 전자파 차단도 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서, 전기장판도 예전보다 그 품질이 더 좋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화재 위험도 낮추기 위해서 난연성 재료를 사용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이번 게시글에는 국민 전기장판인 한일 전기매트 사용방법과 주의사항 등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관련 정보를 찾고 계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전기매트 사용 시 주의 사항
전기매트를 사용할 때는 매트에 핀을 꽂거나 삽입하지 마십시오 / 신체 부자유자나 영아 및 열을 감지하지 못하는 사람은 사용불가합니다. / 저온화상에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절전시스템이 장착되어 있어 온열램프에 표시등이 깜박이는 것은 정상입니다. / 온도조절기는 침구 밖으로 내놓으시고 이불로 덮거나 충격을 주면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 전원 코드가 파손되었거나 비정상적일 때는 감전 및 누전, 화재의 위험이 있으니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전원코드를 무리하게 구부리거나 접거나 잡아당기지 마시기 바랍니다. / 전선의 피복이 벗겨져 노출되었을 경우에는 절대로 만지지 마시기 바랍니다. / 화기 근처에서는 사용하지 마시고 제품 위에서도 화기 사용은 금합니다.
라텍스나 스폰지, 메모리폼 위에서는 사용하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화재의 원인이 됩니다. / 장시간 외출 시에는 전원플러그를 뽑아 주십시오. / 장시간 사용 시 저온에 놓고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 세탁기 사용과 물세탁은 불가합니다.
취침 시 사용 온도는 체온과 유사한 37도 정도가 안전합니다. / 설정온도가 45도를 넘기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매트 사용 시 무거운 물건이나 이불을 개어 놓으면 국부과열로 인해 베품의 색상이 변하거나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인체 내 매입형 의료전자기기나 인공심폐등의 기기를 착용하신 분은 기기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사용 시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사용 방법 (사용설명서)
조절기의 접속 코드를 매트의 접속단자에 연결합니다. → 조절기의 AC플러그를 AC 220V 콘센트에 연결할 때 극성을 번갈아 세번 이상끼워보면서, 전자파 확인 램프가 OFF상태로 되는 극성 방향에 꼽습니다.
난방 동작스위치를 누르고나서 열선의 접속단자와 조절기의 접속코드가 연결되지 않거나 접촉불량일 경우에는 LED가 깜빡이면서 동작이 멈춥니다. → 이 때는 전원코드를 뽑고 이상 발생 원인을 해결한 뒤 전원코드를 다시 연결 후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온도를 변경하고 싶으면 다이얼을 조절하여 온도를 설정하면 됩니다. / 사용을 중지하고자 할 때는 플러그를 바로 뽑거나 조절기의 전원스위치를 누르면 LED가 꺼지면서 동작이 중지됩니다.
매트의 온도가 급격하게 올라가게 되면, 과열방지 안전장치가 작동하면서 동작이 멈출 수 있스니다. → 다시 온도가 내려가면 동작이 시작되니 안심하시기 바랍니다.
전기요, 전기장판 보관 방법
전기요 - 습기가 없는 장소에 보관하십시오 / 어린이 손에 닿지 않는 장소에 보관해주시기 바랍니다. / 제품이 구겨진 상태로 보관하면 안됩니다. / 무거운 물건에 짖눌리지 않도록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매트 보관 시 접기 전에 충분히 냉각시켜주시기 바랍니다.
전기장판 - 바닥면을 위로 향하게 하고, 매트를 충분히 냉각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그 다음 아래 이미지처럼 원기둥 형태로 말아줍니다. 매트의 모노륨(상판)이 바깥을 향하도록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바닥면이 밖으로 나오게 말면 고장의 원인이 된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