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린나이 보일러 에러코드 44 47 48 61 72 90 96 97 원인과 해결방법 자가진단 정보 (린나이 콘덴싱 가스보일러 고장 오류코드)

by 제페토 2022. 11.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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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점 날씨가 추워지고 있습니다. 이번주에는 영하로 기온이 뚝 떨어지면서 보일러 난방을 가동하는 집도 많을 것 같습니다.

쌀쌀해진 날씨 탓에 벌써부터 온수 사용들은 많이 하고 있었겠지만, 본격적인 추위가 이번주부터 시작되면서 아마도 난방을 위한 보일러 가동은 이제 시작일 것입니다.

난방모드를 가동하면서 아마도 보일러에 크고 작은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더 추운 날씨가 시작되기 전에 보일러에 잔고장이 있다면 미리 알고 대처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게시글에서는 린나이 보일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에러코드 44, 47, 48, 61, 72, 90, 96, 97 의 원인과 해결방법 자가진단 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일러 오류 발생 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정보를 찾고 계셨던 분들에게 많은 도움 되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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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에러


이 에러표시는 보일러 난방수 수위논리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에러코드입니다.

이 경우 전원을 껐다가 켠 후 다시 보일러가 정상작동하는지를 확인해서 단순 오작동인지를 살펴봅니다.

만약 조치 후에도 동일 에러가 발생한다면 관련 부품의 고장일 가능성이 크므로, AS 센터에 문의가 필요합니다.


47 에러


이 표시는 가스 공급 이상이 발생했을 때 뜨는 에러코드입니다.

주요 원인으로는 보일러 외부 배관에 문제가 발생해서 가스 누출이 있거나, 기타 호스에서 가스 누출이 발생해 보일러로의 가스 공급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순 통신 오작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많으니 일단은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켠 후 정상작동 여부를 파악해줍니다.

만약 동일한 현상이 발생한다면, AS 센터에 점검 요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48 에러


보일러 동작할 때 가스 누출이 발생했다는 경보기 이상으로 인해 뜨게 되는 코드입니다.

이 때는 보일러 가동을 중지하고 가스 누출이 실제 발생했다면 위험한 상황이므로 as 센터에 문의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간단한 통신 오작동일수도 있으니, 전원을 껐다 켜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61 에러


보일러의 송풍팬을 컨트롤하는 PCB에 이상 발생시 나타나는 에러코드입니다.

송풍팬 컨트롤러부 고장일 수도 있고, 송풍구에 이물질이 끼거나 송풍팬에 이물질이 끼어서 발생하는 에러일 수도 있습니다.

이 에러가 뜨면 일단 그래서 송풍구 부분을 잘 확인해주시기 바라며, 송풍구에 별다른 이상이 없다면 전원을 껐다가 켠 후 정상작동 여부를 확인해주는 것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조치 후에도 동일한 에러가 발생하면 고객센터에 점검요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72 에러


이 에러코드는 의사염을 검지했다라는 에러입니다.

보일러가 실제로는 점화되지 않고 있는데 보일러 장치에서는 점화가 되었다라고 인식되고 있는 상태를 의사염이라고 하는데요, 의사염이 발생하면 보일러가 실제로 작동 자체를 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이 경우에는 통신 오작동 유무 판단을 위해 전원을 온오프 후 정상작동 되는지를 봅니다.

만약 통신 오작동이 아닐 경우에는 보일러 내부 장치 점검 및 수리가 필요하므로 AS 센터에 출장서비스 요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90 에러


이 에러는 보일러의 배기구가 막혀서 배기가스가 배출되지 않는 경우에 발생하는 에러코드입니다.

이 경우에는 먼저 배기구 설치상태 및 배기구에 이물질이 끼어 있지 않은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전원을 오프시켰다가 다시 연결했을 때 정상작동하는지도 확인한 뒤, AS 센터에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96, 97 에러


96은 온수모드 시운전시 발생하는 이상, 97은 난방 시운전시 발생하는 에러코드입니다.

두 에러코드 모두 배수관에서 난방수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에러코드로, 이 경우에는 급수밸브가 열려있는지 확인해줍니다.

전원도 차단했다가 다시 연결해서 단순 통신 오작동인지도 파악해줍니다.

만약 배수관에도 이상이 없고 통신오작동이 아닌데도 문제가 계속 발생한다면, 원인이 다른 곳에 있다는 것이니 AS 센터에 점검요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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