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에 드디어 영하권 날씨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12월로 들어서자 마자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는 것을 보니, 아마도 겨울철이 본격적으로 찾아오는 것 같습니다.
아침 저녁으로 쌀쌀해진 탓에 이제 아침에 일어나면 웃풍으로 너무 추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제 난방을 위해서 보일러를 가동해야 하는 계절이 왔다는 뜻일 겁니다.
난방 모드로 보일러를 돌리다보면 아마도 예상치 못한 고장 이슈들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겨울철의 중심부인 1월 경에 예기치못한 보일러 고장으로 당황하지 않으려면 미리 보일러 에러코드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자가조치, 해결법 등을 숙지해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번 게시글에는 린나이 보일러에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에러코드 17, 44, 96 등의 에러코드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 에러들에 대해 궁금하시거나 찾고 계셨던 분들은 아래 이전 게시글로 들어가셔서 찾아보시면 되겠습니다.
2022.10.31 - 린나이 보일러 고장코드 17 20 28 29 35 에러 원인과 조치방법 알아보기 (린나이 가스보일러 점검코드)
2022.11.27 - 린나이 보일러 에러코드 44 47 48 61 72 90 96 97 원인과 해결방법 자가진단 정보 (린나이 콘덴싱 가스보일러 고장 오류코드)
이번 포스팅에서는 린나이 가스보일러의 에러코드 45 56 71 89 94 99 21 에 대해 원인과 해결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5 에러
보일러의 배수관에 난방수가 잘 빠져나가지 않는 배수 불량이 발생했을 때 나타나는 에러코드입니다.
배수관에 이물질이 막혀있거나 추운 외부날씨로 인해 배수관이 동파로 물이 흐르지 않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배수관에서 난방수가 흐르지 못하고 막혀있는 부분의 이물질이나 동파 부분을 해결해주어야 합니다. 이물질은 제거해주시고 동파된 곳은 녹인 다음 다시 가동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위와 같은 조치 이후에도 동일한 에러가 발생한다면 as 센터에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56 에러
이 에러코드는 보일러 장치의 내부 수위센서에서 만수위를 센싱했을 때 이상코드로 표시되는 에러코드입니다.
실제 만수위가 아니더라도 물을 공급해주는 수저자변이 고장나면서 물 순환이 어려울 때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에는 먼저 통신 이상을 확인하기 위해 전원을 껐다가 켜보시고도 문제가 지속된다면, as 센터에 점검 문의를 하셔야 합니다.
71 에러
보일러 내부에 있는 전자변이라는 곳이 고장 났을 경우에 표시되는 에러코드입니다.
보일러 배수관에 물이 부족한 경우 이를 센싱하고 자동으로 물을 채워주는 장치가 바로 전자변인데요, 이 장치에 이상 발생 시 물이 제때 공급되지 않아 보일러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 경우 먼저 전원을 차단 시켰다가 다시 연결하여 단순 오작동 유무를 판단해줍니다.
만약 통신 오작동 문제가 아니라면, 전자변을 교체 하거나 수리해야하는 건이므로, as 에 점검 요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89 에러
이 표시는 주로 겨울철 추운 날씨에 뜨는 에러로, 보일러 배관이 완전 동결되었다는 표시입니다.
이 경우에는 동파되어 얼어버린 배관부 주위를 열선기기를 이용해 녹이거나, 드라이기로 녹이는 등의 조치를 해서 해동을 시켜주어 물을 순환시켜 주어야 합니다.
간혹 해동 후에, 동파로 인해 파손되었던 부분들이 추가로 문제가 발생될 소지가 있습니다.
이 경우, as 문의를 해주시고 적절한 점검 및 조치를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94 에러
보일러에 들어오는 전원 주파수 이상으로 인해 뜨게 되는 에러코드입니다.
전원 관련 문제이므로 전원 자체에 이상이 있든지, 단순 오작동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전원을 껐다가 켜서 문제가 없으면 계속 사용하시면 되지만, 연속적으로 에러가 발생한다면 as 센터에 문의가 필요한 사항입니다.
99, 21 에러
보일러의 배기가스가 제대로 배출되지 않고 있을 때 발생하는 에러코드입니다.
다른 말로는 배기연도 폐쇄 불량이라고도 하는데요, 배기가스가 나가는 통로를 배기연도라고 하고 이 곳이 어떤 이물질이나 동파 등으로 인해 막혔을 때 발생하는 에러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경우에는 먼저 배기연도, 배기통의 상태, 즉 찌그러짐이나 막힘, 동파 등의 상태를 점검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배기통에 이상이 있다면 설치기사를 통해 다시 시공을 요청해주시고, 이상이 없는데도 에러가 지속 발생한다면, as 센터에 문의해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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