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은 경동 보일러의 실내조절기 표시부에 뜨는 에러코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일교차도 줄어들고 하루 평균온도가 0도에 가까워지거나 영하로 내려가는 날도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아마 초겨울로 들어선 것 아닌가 싶은데요, 아침 저녁으로 날씨가 살을 애이는 듯 추운 걸 보니, 이번 겨울철도 꽤 강한 추위가 동반될 것으로 보입니다. 춥다보면 자연히 보일러 사용량이 증가하고 잔고장들이 많이 생길 것 같은데요,
한 겨울에 보일러가 고장나면 고장서비스신청 건수가 많아 아마도 점검 예약을 잡기가 쉽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만약 한겨울에 보일러 고장을 제 때 처리하지 못하면 집안에 계신 어르신들이나 유아 또는 어린이들은 건강에 악영향을 줄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고객센터에만 의존하지 말고 미리 보일러에서 발생가능한 여러가지 에러코드들에 대해 대비가 되어 있다면, 이상 발생 시에 자가조치를 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는 만큼, 비상시에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경동 나비엔 보일러의 에러코드 25, 27, 29, 31, E325, E127, E255 등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아래 글에 찾고계시는 에러코드가 없더라도 링크되어 있는 이전 게시글에 들어가셔서 찾아보시면 대부분의 에러코드들이 있을 테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1. 25, ER25, E325 에러
이 코드는 난방수가 흘러가는 배관 어느곳에서인가 막힘이 발생하여 물순환이 불가능함에 따라 발생하는 에러코드입니다.
주요 발생 원인은 난방분배기가 잠겨있는 경우 또는 배관이 이물질에 막혀있거나 난방수 내에 있는 오염물질이 난방배관 중간에 막혀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씽크대 밑 난방분배기를 살펴보아서 난방분배기로 들어가는 배관이 열려있는지 확인해주시고, 만약 이상이 없다면 배관 내부 막힘, 배관필터막힘, 또는 다른 부품 고장등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전원을 껐다 켜서 정상작동 여부를 확인 후, 계속 동일 에러가 발생한다면 as 센터에 문의가 필요합니다.
2. 27, ER27, E127 에러
이 표시는 공기 흐름을 감지하는 센서, 즉 풍압 센서부에서 발생하는 에러코드입니다.
센서부 자체 고장 또는 전원선 접점불량/오픈/쇼트 등 그리고 단순 통신오작동일 수 있습니다.
먼저 전원을 껐다가 켜서 정상작동되는지의 여부를 파악하여 단순오작동인지를 체크하고, 만약 동일 증상 반복된다면 고객센터에 전화해주시기 바랍니다.
3. 29, ER29, E255 에러
이 에러코드는 난방 모드 가동시 열원을 공급하는 삼방밸브 부에 문제 발생시 뜨게 되는 코드입니다.
주요 원인으로는 난방 분배기 밸브가 모두 잠겨있는 경우 또는 다른 부품 자체 고장입니다.
이 때는 먼저 난방분배기 밸브 오픈을 확인해주시고 만약 잠겨 있었다면 다시 열어서 정상가동 여부를 체크합니다.
조치 후에도 동일 에러가 지속된다면 고객센터 문의가 필요합니다.
4. 31, ER31 에러
이 고장코드는 가스보일러에서 공급되는 가스의 압력이 너무 높거나 낮은 경우에 나타나는 에러코드입니다.
주요 예상 원인은, 주택으로 공급되는 가스압력 자체가 낮은 경우와, 가스관 쪽 부품 고장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우선 보일러 전원을 껐다 켜서 재가동 후 정상작동 여부를 체크해주시고, 일시적인 오작동이었는지를 판단해주시기 바랍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가스레인지의 가스를 켜보아서 평상시와 불꽃 점화상태가 다른지, 그리고 점화가 되는지 등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위와 같은 내용확인을 했는데 이상이 없었는데도 동일 에러가 지속된다면 as 센터에 문의가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