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뉴스

NASA 미세먼지 발표 우리나라 미세먼지 원인 2차 오염물질과 공기청정기술 밝혀지나?

by 제페토 2016. 6. 7.

NASA 미세먼지 발표 우리나라 미세먼지 원인 2차 오염물질과 공기청정기술 밝혀지나?

 

지난달 2일부터 오산 미군기지에서 실시하고 있는 NASA 미세먼지 관측 프로젝트는 프로젝트 종료일 5일을 남겨둔 이 시점에서, 한국의 대기질이 세계에서 가장 심각한 수준이라는 메세지를 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연구가 대기연구전용 항공기를 비롯 위성, 해양연구선, 그리고 15개국 290여명의 과학자를 동원해 조사가 되고 있는 바, 이 프로젝트의 조사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의 대기질과 향후 대책이 정확하게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최근, 우리나라 미세먼지의 원인으로 환경부가 경유차, 고등어구이 등...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원인들과 대책들로 시민들의 우려와 의심의 눈초리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NASA의 연구결과가 특히나 더 주목받고 있는데요,

 

어쨌든 1차적으로 결과가 나온 상황에서, NASA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우리나라 공기 오염은 세계에서 가장 나쁜 수준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니.... 정말 충격이 아닐수 없습니다.

 

게다가 우리나라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하면 오히려 이상한 눈초리로 보는 문화까지 있다보니, 이런 나쁜 공기를 계속해서 흡입하는 국민들 건강은 어찌 보장할 수 있는 것인지... 결과가 나오고 나면 정부당국에서 초당적인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환경 TV>

 

시민들도 보다 더 현실적인 문제로 각성하고, 공기오염에 대한 대책을 실생활화하는 데 앞장서야 할 것이구요.

 

이번 연구결과에서 눈길을 끄는게 있다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던 공기오염원 중, 황사 미세먼지 이외에도 유해가스가 미세먼지로 바뀌는 2차 오염물질이 더 문제라고 지적해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2차 오염물질이란, 발전소 등에서 나오는 1차 오염원이 공기중에서 화학반응을 일으켜 생성되는 것으로, 즉 미세먼지의 주 원인이 바로 이 2차 오염물질이라는 것입니다.

 

NASA 공동 프로젝트 연구원 제이 알사디는 "한국 오염원이 배출하는 오염물질들이 얼마나 많이 미세먼지 등을 만들어 내는지 보고 깜짝 놀랐다"라고 말하고 있으니, 이번 연구결과가 12일 발표되고 나면, 우리나라 미세먼지가 중국으로 부터 오는 것인지, 우리나라 안에서 기인된 것인지... 그리고 그 대책은 무엇인지 확실히 윤곽이 잡힐 것 같습니다.

 

얼마나 문제가 심각하면, NASA가 나서서 조사를 하는 건지... 그리고 왜 우리나라에서는 진작에 이런 연구를 진행하지 않았던 것인지... 심히 우려되는 상황이네요.

 

말해봤자 입만 아프지만, 결과가 나오고 나서라도 국가적인 차원의 대책을 잘 만들기를 바래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