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 엘지유플러스나 KT올레TV(기가지니)와 같은 TV 셋톱박스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인 것 같습니다.
과거 케이블티비가 처음 나오고, 스카이채널이 받는 원형의 큰 안테나를 아파트 곳곳에 달던 게 엊그제 같은데, 정말 장족의 발전을 한 것 같습니다.
특히 AI 스피커가 발전되면서 KT에서는 KT 올레티비와 기가지니라는 AI 스피커를 연동시켜 말로도 TV를 작동시키고 원하는 채널을 보는 등의 일을 할 수 있도록 IOT 개념을 집어 넣어서, 더욱더 고객들이 많은 사용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런 AI 스피커와 셋톱박스를 이용하다 보면, 보지 못했던 에러코드가 뜨면서 사용자를 당황하게 만들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KT 올레 기가지니 티비 이용 시에 발생할 수 있는 에러코드, 오류코드, 고장증상 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TV 화면이 안나오거나 입력신호없음이라는 표시가 뜰 때.
일단 TV 화면에 제조사 로고만 나오거나 TV가 까맣게 완전히 안나오는 경우, 그리고 입력신호없음이라는 문구가 화면에 뜨거나 자동채널검색이라는 문구가 화면에 뜨느니 경우에는 아래 3가지 문제파악이 필요합니다.
첫번째, 셋톱박스의 전원이 정상인지 확인해줍니다.
원래 셋톱박스 전원 불 색깔은 초록색 또는 하얀색이 정상이지만, 만약 문제가 발생할 경우 빨간불이 떠있을 것입니다.
두번째, 만약 빨간불이 떠 있을 경우에는 셋톱박스의 전원버튼을 껐다가 다시 켜보거나, 셋톱박스에 연결된 전원선을 뽑았다가 다시 연결해서 정상작동 되는지의 여부를 체크해주어야 합니다.
세번째, 이래도 안되면 TV의 외부입력 설정을 만져봅니다. 리모컨의 왼쪽 사이드에 있는 외부입력 버튼을 화면이 정상적으로 나올 때까지 계속 눌러줍니다.
2. 네트워크 오류라는 문구가 뜰 때. (HDSE000)
만약 화면에 네트워크 오류라는 문구가 뜨면서 첫메뉴 화면만 나오고 더 이상 진행이 안될 때는, 아래 두가지 사항을 체크해주어야 합니다.
첫번째, 인터넷 모뎀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모뎀의 정상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모뎀 뒷편의 KT 회선에 들어오는 불의 색깔이 초록색인지를 확인합니다.
만약 모뎀의 불이 들어오지 않거나 빨간불이 켜질 경우에는 셋톱박스와 연결된 모든 선을 빼서 추기화 했다가 다시 연결하여 정상작동이 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두번째, 만약 모뎀의 상태가 정상인 경우에는 셋톱박스 뒤편의 전원선을 뺐다가 다시 연결하여 TV 시청이 가능한 지 확인해야 합니다.
3. VODE-00018
이 표시는 KT 셋톱박스에서 VOD 결재를 진행할 때 이 표시가 뜨고는 하는데, 이표시가 뜬다는 것은 VOD 결재에 사용되는 카드의 사용한도 또는 결재한도가 막혀있다라는 뜻입니다.
사용카드의 사용한도가 아니라, KT 서비스 내의 결재한도를 말하는 것으로, 잘 모르시겠으면 KT 고객센터로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4. pb-tvq-101, UI-800-2
이 표시들은 KT를 이용하여 넷플릭스를 신청하시는 분들에게 주로 발생하는 에러코드들입니다.
pb-tvq-101(5.2.12) : TV소프트웨어를 최신으로 업그레이드 해야 함. (또는 TV 및 기가지니 리부팅)
UI-800-2 : 넷플릭스 이용을 위한 ESN 키가 없어, 다시 리부팅 후 재시도 해야 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