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 가정집에서 사용하는 캐리어 스탠드형 에어컨과 벽걸이 에어컨을 새로 사용하는 경우에 꼭 필요한 필터청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극세필터 및 헤파필터, 그리고 각종 옵션필터들에 따라 청소방법과 교체주기가 다 달라서 이에 대해 다루어보았었습니다.
오늘은 가정집이 아닌 회사나 사업장, 음식점 및 일반 건물 등에서 사용하는 중대형 에어컨 필터청소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캐리어 에어컨의 역사가 꽤 길다보니, 대부분의 오래된 건물들이나 사업장에서 캐리어 중대형 에어컨을 사용하는 곳이 많기 때문에, 필터청소 및 보관 등에 필요한 정보들을 모아 두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1. 중대형 에어컨 필터 청소 방법
중대형 스탠드형 에어컨의 경우에는 보통 복잡한 필터가 있지는 않고 흡입필터(공기필터)만 설치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대부분 하부그릴에 크게 한 개의 필터가 있는데, 모델에 따라 하부그릴에 하나, 그리고 양쪽 옆에 두개 이렇게 3개가 있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서 살펴봐주시기 바랍니다.
흡입/공기필터의 경우 사업장에서 12시간 이상씩 튼다는 가정 하에 1주일에 한번 정도는 청소를 해주셔야 합니다.
하부 흡입그릴을 앞으로 당겨서 안 쪽 필터를 꺼내 줍니다.
가볍게 필터를 두드리거나, 진공청소기를 사용하여 먼지를 제거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진공청소기로도 먼지가 제거 되지 않으면, 중성세제를 물에 섞어서 세척한 뒤, 그늘에서 건조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너무 뜨거운 물로 필터 세척을 하면, 필터가 수축될 우려가 있으니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필터가 막히거나 청소할 수 없는 경우에는 새필터로 교체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반려동물이 있는 가정에서는 동물의 털이 그릴에 끼어서 공기흐름을 막을 수도 있으니 필터 그릴을 수시로 닦아주시기 바랍니다.
2. 장기간 보관 후 사용하는 경우.
작년 여름에 사용하고 1년동안 보관했다가 다시 에어컨을 가동하는 경우, 쾌적하게 에어컨을 사용하기 위해 필터 청소 이 외에도 신경써주어야 하는 작은 부분들이 있습니다.
먼저 실내기 필터를 청소하고 그릴에 붙은 먼지들을 제거해줍니다.
실내 및 실외기의 통풍구를 막는 장애물을 제거해주시기 바랍니다.
에어컨을 가동하기 최소 12시간 전에 주 전원을 넣어주시기 바랍니다.
필터 물청소 시, 주의할 점은 필터를 청소한 뒤 햇볕에 직접 건조하지 말아야 합니다.
3. 장기간 보관 하기 전에
올 여름에도 에어컨을 사용한 다음 다음해 여름철까지 잘 보관을 해야할텐데요,
보관도 잘 해야지 에어컨에 곰팡이가 끼지 않고 내년에도 쾌적하고 시원한 공기로 여름을 보낼 수가 있습니다.
먼저 에어컨을 끄기 전에 실내에서 12시간 동안 송풍 모드로 에어컨을 가동하여 내부를 건조시켜 곰팡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줍니다.
제품의 전원을 끄고 전원 차단기까지 내려서 잔류전원이 없도록 해줍니다.
필터를 앞 내용처럼 청소해주고 잘 건조해서 다시 조립해줍니다.
리모컨에서도 배터리 방전이 되지 않도록 꺼내어 놓고 따로 보관해줍니다. 리모컨을 사용하지 않고 오랫동안 배터리가 내부에 있으면 방전과 함께 내부 물질이 밖으로 새어 나와, 리모컨 고장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