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뉴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유 자세히 살펴보기.

by 제페토 2022. 3. 1.
반응형

도대체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유가 무엇일까요? 전세계의 이목이 이 두나라에 쏠려 있습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지 벌써 닷새가 지나가고 있습니다.

 

러시아의 침공 닷새만에 벨라루스 국경도시 고멜에서 열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1차 협상이 완료되었습니다.

 

약 5시간 동안 진행된 1차 협상에서는 중요한 합의점을 찾을 수 없었지만, 조만간 2차 회담을 갖기로 했다라고 하는군요.

 

러시아에서 핵공격 가능성을 열어놓은 지금, 회담을 지속할 수 있다라는 점 만으로도,

 

희소식 인 것 같습니다.

 

부디, 더이상 양측 군인이나 민간인들의 희생없이 원만하게 문제가 잘 해결되면 좋겠습니다.

 

그럼, 여기에서 저도 궁금하고 다른분들도 궁금하실 만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 이유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도대체 이 두나라에는 어떠한 속사정이 있길래, 전쟁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었을 까요?

 

 

 

1. NATO 연합군의 동진

 

일단, 러시아의 입장에서는 눈엣가시와도 같은 존재인 유럽연합군인 NATO에 최근 우크라이나가 가입하려는 움직임을 보였다는 점입니다.

 

 

반응형

 

 

러시아 입장에서는 우크라이나가 나토에 가입되어 나토연합군이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국경에 진출하게 된다면, 엄청난 위협으로 느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러시아 측에서는 어떻게 해서든 우크라이나의 나토 가입을 막기 위해서 전쟁을 게시했다는 게 여러 전문가들의 말입니다.

 

나토란 북대서양조약기구의 줄임말로, 예전 소련(현재 러시아)에 대항하는 유럽서방의 군사동맹입니다.

 

나토에 가입된 어떠한 한 국가라도 무력침공을 당하게 된다면, 나토가입국이 집단적으로 방위권한을 행사한다는 내용의 조약인 것입니다.

 

우크라이나 입장에서는 계속되는 러시아의 압박과 내전으로 나토에 가입하기를 바라는 입장이고, 러시아는 이러한 우크라이나 나토 가입을 심각하게 반대하는 입장이니.....

 

결국에는 양측의 이해관계가 상충되므로, 전쟁으로 귀결될 수 밖에 없다라는 것이지요.

 

2. 천연가스 공급 문제

 

두번째는, 러시아에서 서유럽 국가들에게 수출하고 있는 천연가스 산업이 있는데, 이 천연가스 파이프관이 우크라이나를 관통하고 있고,

 

이 가스관 사용료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게 지불해왔습니다.

 

러시아 입장에서는, 만약 우크라이나를 점령하게 된다면, 이러한 막대한 사용료를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는 명목이 있었던 것입니다.

 

게다가 유럽 천연가스 사용량의 4분의 1을 러시아가 공급하고 있는데, 이 사업권에 대해 미국이 제재를 가하고 있었다는 점도 전쟁의 원인이 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일단, 표면적으로는 이렇게 두가지 이유가 있는데,

 

추가로 크림반도를 합병한 러시아가 부동항을 더 확보하려고 한다는 소리도 있군요.

 

 

 

 

 

이유가 어찌되었든, 푸틴의 이번 전쟁 침공은 어떠한 이유에서는 정당화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부디, 하루라도 빨리 이 사태가 완화되어 현재 피란길에 오른 많은 우크라이나 민간인들의 불행이 끝나길 바래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