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자급제폰 알뜰폰 장단점 및 이용방법 알아보기 (알뜰폰 대리점 종류 SKT KT LGU+ SK텔링크 KTM모바일 KT스카이라이프 LG헬로비전 미디어로그)

by 제페토 2023. 9. 23.
반응형

예전에는 휴대폰을 개통하기 위해서는 이동통신사 3사 대리점에 방문해서 대리점 영업사원들이 소개해주는 제품과 요금제 중에서 상황에 맞는 상품으로 선택해서 개통하는 방식이 대부분이었다면 요즘에는 성지를 통해 보조금을 많이 받고 구매를 하거나, 자급제폰을 사서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하는 방법 등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습니다.

특히 요즘에는 계약사항에 데이터 용량을 조금만 넣어놓아도 어디를 가나 와이파이가 있기 때문에 충분히 가격이 낮은 요금제로도 생활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급제폰+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이 자급제폰과 알뜰폰 요금제에 대해서 알아보고, 알뜰폰 대리점은 어떤 곳들이 있는지에 대한 정보 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급제 폰 이란?

 

반응형


먼저 자급제폰이라는 말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자면, 통신사를 거쳐서 휴대폰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따로 휴대폰 기기를 사서 원하는 요금제를 넣어 사용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다른 말로는 공기계라고도 불리는데, 통신사를 거치지 않기 때문에 요금제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고, 몇 년 약정 이런 것도 없어서 위약금 걱정도 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들이 있어 요즘에는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자주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2. 자급제폰 장단점

 


자급제폰과 알뜰폰 요금제를 이용하는 게 다 좋은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이것도 일장일단이 있어서 장점이 많은 반면 누구나 한번씩 느낄 수 있는 단점들도 있기 때문에 구매하기 전에 미리 알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2-1. 자금제폰 장점

먼저 자급제폰을 사용하면 통신사를 자신 마음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 다루고 있는 알뜰폰 요금제를 선택할 수도 있고 이동통신사 3사의 가성비 좋은 요금제를 약정없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약정이나 의무 할부 기간 등이 없으므로, 자신의 휴대폰 사용습관에 가장 잘 맞는 요금제를 마음대로 살펴보고 결정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게다가 만약 요금제를 알뜰폰 요금제로 사용하게 되면, 약정 요금제에 매달 요금에 포함되어 빠져 나갔을 기기값도 없고 특약에 따른 추가 요금도 없으므로 가장 통신비 절약을 많이 할 수 있는 조합을 찾을 수 있게 됩니다.

특히나 요즘에는 당근마켓이나 중고나라를 통해 공기계를 사면 새것과 같은 폰을 더 싼 가격에 마련할 수도 있어서, 자급제폰에 대한 수요가 점점 늘어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2-2. 자급제폰 단점

이에 비해 당연히 단점도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단점이 바로 초기 비용부담이 크다라는 점입니다.

중고나라나 당근마켓으로 사던, 아니면 새제품을 공기계로 사던, 기기값을 한꺼번에 주고 시작하는 것이기 때문에 원래 2년약정, 3년약정으로 기기값을 쪼개어 냈던 것에서 초기 부담이 당연히 크게 다가올 수 있는 부분입니다.

게다가 약정으로 구매하게 되면, 특히 성지를 통해 구매하게 되는 경우 공시지원금이 크다보니, 이에 대한 지원금을 못받고 시작한다라는 것도 단점 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조삼모사라고 초기비용 부담은 크게 다가오지만 약정기간 동안 지급해야 하는 통신비의 총량을 따져본다면, 공시지원금을 받는다고 해도 자급제폰+알뜰폰 조합이 훨씬 유리하므로, 꼼꼼히 비교해보고 사용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3. 자급제폰 + 알뜰폰 이용방법

 


자급제폰은 새제품을 구입하려면 쿠팡이나 네이버스토어, 지마켓 등 또는 판매사 홈페이지를 통해 공기계를 먼저 구매를 해줍니다.

이 때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온라인 사이트에서 중고제품을 알아보시거나, 당근마켓이나 중고나라를 통해 중고제품을 공기계로 구매하셔도 됩니다.

공기계를 구매한 다음에는 요금제를 개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알뜰폰 요금제로 통신개통을 하려면, 각 이통3사의 망을 빌려쓰고 있는 알뜰폰통신사를 통해 회원가입 및 요금제 가입이 필요합니다.

현재 50개의 알뜰폰 통신사들이 있는데, 먼저 SKT, KT, LGU+ 통신 망 중 어떤 곳을 사용할 것인지 정하고, 각 통신사 망 마다 제휴하고 있는 알뜰폰통신사로 가서 사용하고자 하는 알뜰폰 상품으로 가입 및 개통을 합니다.

가입을 완료하셨으면, 신규개통 또는 번호이동을 한 유심을 구매한 공기계(자급제폰)에 장착하면 완료됩니다.


4. 알뜰폰 대리점 종류

 


그러면 현재 우리나라에 있는 알뜰폰 대리점 종류는 어떻게 되는지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뜰폰 대리점은 약 50개 정도가 있으나, 현재 많은 고객들이 사용하고 있는 알뜰폰 자회사 대리점은 약 5개 정도로 추릴 수 있습니다.

SKT 망을 이용하는 SK텔링크, KT망을 이용하는 KT-M 모바일, KT 스카이라이프, 그리고 LGU+ 망을 이용하는 LG헬로비전과 미디어로그가 바로 이 5군데 입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대리점들이 즐비한데요, 자세한 것은 아래 리스트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알뜰폰 시장이 활성화되다보니 갑자기 우후죽순처럼 늘어난 업체들이 대부분이라서 지금도 여러 업체들이 생겼다가 없어지기를 반복하므로, 될 수 있으면 긴 기간동안 별 문제없이 운영되고 있는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작할 것 같습니다.

SK7모바일, 헬로모바일, 안심모바일, 아이즈모바일, 이야기알뜰폰, FREET, A모바일, 티플러스, 모빙, 스마텔, 마이월드, KCTV알뜰폰, NIB알뜰폰, JCN알뜰폰, KTM모바일, EG모바일, FLASH모바일, 스노우맨, IplusU, M2모바일, 드림모바일, 핀플레이, 여유알뜰폰, LiivM, 서경모바일, 온국민폰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