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세상 간단한 유튜브 자막 추출 방법 3가지 추천 정보 (유튭 페이스북 비메오 동영상 자막 다운로드 꿀팁)

by 제페토 2023. 10. 9.
반응형

유튜브를 하다보면 자막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영어 공부를 하거나 어떤 특정 정보를 알아보기 위해 유튜브를 시청하는 경우, 공부 또는 작업을 위해 자막내용이 필요한 경우가 있을 때 유용한 자막 추출 방법에 대해서 살펴볼까 합니다.

특히 영어공부를 하시는 분들은 자막을 미리 텍스트파일로 추출하여 다운로드 받아 놓는 다면, 영어학습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으니 꼭 아래 내용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유튜브 이외에도 페이스북이나 비메오 동영상 자막을 추출하는 방법 또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유튜브 사이트에서 직접 자막받기

 

반응형


먼저 유튜브 사이트를 통해 직접 자막을 복사해서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자신이 보고자 하는 유튜브를 재생하면 아래 화면의 오른쪽 아래 3점 메뉴를 누르면, 그 아래로 서브 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에서 스크립트를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동영상 설명항목 아래로 '스크립트를 보면서 시청하세요'라는 글과 함께 '스크립트표시' 버튼이 생기는 데 이 '스크립트 표시'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동영상 화면 오른쪽으로 자막이 뜨는 시간과 자막스크립트가 자동생성되어 표시되는데, 이 부분을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르고 쭈욱 긁어서 스크랩한 다음 crtl+v 복사해서 텍스트 파일로 붙여넣기 하면됩니다.

 


그런데 이 방법이 간단하지만, 자동생성되는 자막이므로 틀리는 부분도 있고, 자막이 재생되는 시간도 함께 복사가 되므로, 보시는 데 불편할 수도 있다는 점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2. 다운서브 사이트 이용하기 (downsub.com)

 


Downsub라는 사이트는 유튜브 동영상 주소를 입력하면 srt 또는 txt 확장자의 자막파일 또는 자막이 포함된 전체 동영상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만약 자막 뿐 아니라, 동영상 다운로드도 필요한 분이라면 더 쉽고 용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먼저 유튜브 동영상 아래의 공유버튼을 누르면 동영상의 주소 url이 나오는데 이 url 오른쪽 복사버튼을 눌러서 주소를 복사해줍니다.

 


그런다음 downsub 사이트 메인화면의 주소입력란에 주소를 붙여넣기하고 오른쪽의 'download'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srt 파일과 txt파일, 그리고 동영상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다운 버튼이 활성화되는데요, 여기에서 원하시는 파일로 다운로드 받아주시면 됩니다.

 


저는 txt파일로 다운받아 보았는데요, 1번 방법으로는 가사가 뜨는 시간이 같이 스크랩되어 보기 불편한 면이 있었지만, 다운서브를 통해 자막을 받아보니, 시간 데이터는 없어지고 자막만 따로 추출할 수 있어서 편리했습니다.

 


* 한가지 유용한 꿀팁 : 유튜브 동영상 주소창에서 http://와 www.youtube.com 사이에 www.subtitle.to/ 를 붙여서 엔터를 치시면 바로 다운서브 자막 다운받을 수 있는 사이트로 연결됩니다.


3. 세이브서브 사이트 이용하기 (savesubs.com)

 


마지막으로 다운서브와 비슷하면서도 더 유용한 기능을 가진 세이브서브라는 사이트입니다.

세이브서브 역시 동영상의 url 주소를 복사해서 다운로드 주고 입력란에 동영상 주소를 붙여넣고 다운로드하기를 클릭해주시면 자막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링크가 뜨게 되는데요,

 


아래 이미지와 같이 srt, vtt, txt 확장자의 다양한 자막파일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비디오 동영상 파일도 역시 다운받을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아래쪽에 자막번역이라는 기능도 제공을 하고 있는데요, 영어로 된 자막을 한국어로 번역해서 자막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는 아주 유용한 기능입니다.

 


저는 영어로 된 영상의 자막을 한국어로 바꾸어 다운받아 보았는데요, 위 이미지 처럼 소스언어는 english, 번역언어는 korean, 파일종류는 txt로 하여 아래 번역버튼을 눌러주면, 아래 이미지처럼 한국어로 번역된 txt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