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세상 말끔한 어도비 폰트 pretendard 프리텐다드 눈누 폰트에서 무료 다운로드 받고 임베딩하는 방법

by 제페토 2023. 10. 4.
반응형

지난 시간에는 현존하는 고딕 글꼴 중 디자이너들이 가장 선호하는 폰트 중 하나인 옴니고딕체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디자인210 이라는 사이트에서 제작된 글꼴로 현재 1개월 무료 구독 서비스를 진행 중이라서, 무료로 옴니고딕 폰트를 받아서 사용해볼 수도 있어 관련정보를 공유해드린 바 있습니다.

오늘은 어도비에서 개인용 및 상업용으로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 프리텐다드 폰트라는 글씨체가 있어서 소개드려봅니다. 어도비 폰트 pretendard의 개요와 특징, 그리고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사이트 링크 및 임베딩 방법 등에 관해 살펴보겠습니다.

 

 

1. 어도비 pretendard 폰트란?

 

반응형


애플 산돌고딕 네오와 비슷한 폰트 중 하나로, 자간, 글높이, 굵기, 균형 등이 가장 표준적이고 보편적이라는 평가를 받는 폰트입니다.

애플 산돌고딕 네오와 자간크기와 글높이는 비슷하고, 본고딕과 글씨체는 비슷한 혼용하여 개발된 폰트로, 현재 개인사용목적 뿐 아니라 상업적 용도로도 모두 오픈되어 있는 말 그대로 폰트계의 오픈소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른 폰트들의 경우, 라틴글자나 숫자와 함께 사용할 경우 새기는 공백들이 있는데 이것을 개선하여 자연스럽게 라틴어와 숫자와 섞여서 사용하기 편한 폰트라고 합니다. 

이전번에 소개드린 옴니고딕에 비하면 수평방향으로 더 넓직하여 옴니고딕이 한 문장에 더 많은 단어를 담을 수 있는 글씨체였다면, 프리텐다드 폰트는 더 수평방향으로 안정적이고 균형잡힌 폰트입니다.

또 한가지 특징 중의 하나는, 홑화살괄호, 겹화살괄호, 홑낫표, 겹낫표, 줄임표, 음표심벌 등을 새롭게 디자인하여 특수문자 이모티콘을 꾸밀 때 더 차별화를 둘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인기 많은 웹폰트 옴니고딕 디자인210에서 무료 다운로드

 

인기 많은 웹폰트 옴니고딕 디자인210에서 무료 다운로드 받고 임베딩 하는 방법 (영화자막폰트

저번 시간에 자신의 손글씨를 이용해 폰트를 제작하는 방법과 다폰트라는 사이트를 통해 무료 글씨체 폰트를 다운받을 수 있는 방법들에 관해 공유드렸습니다. 손글씨 폰트를 만드는 과정이 복

relaxcityman.tistory.com

 

2. 프리텐다드 폰트 다운로드

 

 

 

Pretendard 프리텐다드 폰트 다운로드 바로가기 >


어도비 폰트 프리텐다드는 위 제 블로그 링크를 통해서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고, 제작자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 위 링크를 통해 다운받을 수 있는 폰트 버전은 1.3.8입니다. 프리텐다드 폰트와 같은 경우, 제작자가 계속해서 업그레이드된 버전을 출시하여 배포하고 있으니, 더 높은 버전을 다운받기 위해서는 제작자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는 게 더 좋습니다.


폰트 제작자 사이트 바로가기 >


뿐만 아니라 폰트 자체가 지명도가 있다보니, 아래 눈누폰트 홈페이지에서도 제작자 홈페이지로의 링크를 다루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웹폰트 사용 및 pc 임베딩 방법

 

 

 


블로그나 홈페이지와 같은 곳에서 웹폰트로 프리텐다드를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아래 @font-face 구문을 블로그나 홈페이지의 css파일로 들어가서 붙여넣기 하시면 적용할 수 있습니다.

 

 

@font-face { font-family: 'Pretendard-Regular'; src: url('https://cdn.jsdelivr.net/gh/Project-Noonnu/noonfonts_2107@1.1/Pretendard-Regular.woff') format('woff'); font-weight: 400; font-style: normal; }

 

그리고 다운로드 받은 ttf 파일을 내 컴퓨터에서 글꼴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운로드 받은 폰트파일에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고 설치를 눌러주시던지,  윈도우 > 폰트 폴더로 다운받은 파일을 옮겨서 설치를 하시던지 해서, 내 컴퓨터로 임베딩하는 과정을 거치셔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면 캡쳐 사진과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글씨체 폰트 파일 임베이딩 방법 바로가기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