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컴퓨터 하드 HDD SSD 용량 부족할 때 PC 카톡 파일 정리하는 방법 (PC 노트북 카카오톡 설정)

by 제페토 2024. 4. 13.
반응형

가끔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노트북이든 데스크탑이든 윈도우를 깔아두었던 C드라이브 용량이 급격하게 늘어나다가 어느순간 터질듯이 빨갛게 용량이 꽉 차 있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특히 카톡 PC 버전을 사용할 경우, 카톡으로 주고 받았던 메시지 및 사진들이 그대로 C드라이브로 넘어오면서 용량이 부족하게 되는 것인데요, 오늘은 이렇게 컴퓨터 상에서 HDD 또는 SSD의 용량이 부족한 경우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하드 용량을 잡아먹는 이유가 반드시 카톡만은 아니지만, 용량을 줄이는 여러가지 방법 중 가장 확실한 방법이니, 줄어든 하드 용량을 조금이라도 확보하고 PC를 최적화 하고자 하시는 분들 께서는 아래 내용 잘 읽어보시고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1. 카카오톡 PC 버전 용량 확인하기

 

반응형


먼저 카톡 기록들이 현재 PC에 얼마나 많은 용량을 차지 하고 있는지 확인 필요합니다. 그 전에 제 하드 상태 보겠습니다. 아래 이미지 처럼, C 드라이브가 현재 2.95GB 밖에 남아 있지 않아 빨갛게 불이 들어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렇게 용량을 조금씩 야금야금 깍아 먹었던 카톡 기록파일의 용량을 살펴볼까요?

카톡 기록 용량을 살펴보려면 아래 폴더 위치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C-사용자-'사용자이름'-AppData-Local-Kakao-KakaoTalk-users-'카톡ID' 이쪽으로 들어가서 'cat_data' 폴더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맨 아래 속성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 이미지 처럼, 현재 카톡 기록파일들이 12.8GB나 제 컴터에 쌓여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주의하실 점은, 위 폴더 위치 중, 'AppData' 폴더는 어떤 컴퓨터건 숨김을 최초설정되어 있으니, 폴더보기설정에서 숨김폴더도 볼 수 있도록 전환을 해주셔야 합니다.

윈도우10 디스크 조각 모음 PC 최적화 하는 방법

 

2. 카톡 기록파일 지워서 하드 용량 확보하기

 


그럼 이제 이 폴더에 들어가서 모든 내용들을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삭제하고나서 휴지통도 비워주시는 거 잊지 말아주시구요.

또는 delete 버튼을 누를때 shift키와 함께 눌러주시면 내컴퓨터에서 영구삭제가 되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삭제하고 나서 제 PC의 C드라이브 용량을 다시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15.4GB나 추가로 확보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서 저도 그렇다 다른분들도 이 점이 조금 우려되시는 부분이 있을 수 있는데요, PC에서 그럼 그동안의 카톡채팅을 확인할 수 없는 것이냐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이렇게 기록파일을 제거한 뒤에도 PC에서 카톡 창을 열면 다시 채팅 내용과 사진 주고 받았던 내용들이 다 검색이 가능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PC 성능 노트북 컴퓨터 속도 빠르게 하는 방법

 

3. 카톡 설정 변경으로 추가 용량 확보하기

 

 


앞서 설명드린 내용은 카톡 기록파일을 제거함으로써 PC에 추가 용량을 많이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이고, 추가로 조금이라도 더 남은 용량을 확보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아래 정보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번에는 카톡 설정 항목으로 들어가서 추가용량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인데요, PC 카톡을 열고 왼쪽 아래의 톱니바퀴모양(설정)을 눌러주시면 아래와 같은 이미지가 뜨는데 여기에서 채팅으로 들어가셔서 아래쪽으로 내리면 저장공간관리와 다운로드 폴더 항목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저장공간 캐시가 남아있는 용량이 있으면 추가로 모두삭제버튼을 클릭해서 지워주시면 캐시용량도 추가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운로드 폴더로 지정되어 있는 폴더로 가서, 현재까지 카톡을 통해 다운받았던 파일들을 정리하면 이 또한 추가 용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팁을 주자면, 보통 다운로드폴더는 기본적으로 C드라이브로 설정이 되기 때문에, 아래처럼 변경으로 들어가셔서, 용량이 충분한  D드라이브로 폴더설정을 바꾸어 주시면 향후부터 카톡을 통해 다운로드 받는 파일이나 사진들은 C드라이브가 아닌 D드라이브로 받을 수 있어 용량최적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카톡 차단 확인 방법 쉬운 방법부터 확실한 방법까지 살펴보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