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종이 나무 접착제 목공풀 우드락본드 차이점과 활용법 알아보기

by 제페토 2024. 8. 31.
반응형

종이나 우드락보드, 나무로 공예를 하거나 자르고 붙이는 등의 작업을 할 때 보통 목공풀이나 우드락본드를 이용합니다. 그런데 어떤 분들은 목공풀과 우드락본드가 같은 종류의 접착제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시고 그 차이점을 모르시는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엄연히 다른 종류의 접착제들이고 그렇기 때문에 활용도도 달라 사용하는 곳이 다른 재료들입니다. 저도 이번에 아이들이 학교 숙제를 하는데 목공풀이 필요한 지 우드락본드가 필요한지 물어봐서 처음 안 사실이니. 저처럼 이를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 이번 기회에 함께 공유해보겠습니다.

 

 

1. 목공풀과 우드락본드 간단 차이점

 

반응형

 

먼저 목공풀과 우드락본드의 차이점을 간략하게 요약해보겠습니다.

목공풀과 우드락본드는 목재나 종이를 접착할 때 사용되는 접착제로, 먼저 목공풀은 초등학교에서 실습용으로도 사용이 되지만 원래 용도는 목재 장인들이 주로 목공공예를 할 때 사용하는 재료이고, 우드락본드는 DIY 프로젝트나 일반 사용자들이 자주 활용하는 재료입니다.

목공풀 (목공본드)
용도 : 목재나 종이를 접착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제형 : 에멀전형 (로션형)으로, 약간의 점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독성 : 어린 아이들도 사용해도 무관한 독성이 없는 제품입니다.
특징 : 목재와 종이에 사용 가능하며, 굳기 전에는 흰색이고 굳으면 투명하게 변합니다.

우드락본드
용도 : 목재나 종이를 접착하는데 사용됩니다.
특징 : 목공풀에 비해서 약간 더 묽은 점도를 가지고 있어 사용하기 편리한 편입니다.
무독성이지만, 냄새가 심한 편이어서 충분히 환기가 되는 공간에서 작업을 해야 하고, 주변에 용액이 튄 경우에는 깨끗하게 닦아내야 합니다.

대략적으로는 위와 같은 차이점이 있는데요, 우드락본드와 목공풀은 목재와의 결합력, 건조 시간 등 각각의 특성과 용도에 따라 다르게 활용되어야 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원하는 작업에 따라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부터는 항목별로 더 자세하게 차이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다이소 매장 위치 서울지역 #1 동대문구~강동구 전화번호 정보


2. 성분과 화학적 특성

 

 


목공풀은 에폭시 계열의 성분으로 되어 있고, 우드락본드는 주로 PVA(폴리비닐아세테이트) 기반의 접착제입니다.

목공풀은 접착력이 사용되는 원자재에 따라 달라지는데 보통 목재나 종이를 붙일 때 접착력이 강한 편입니다. 우드락본드는 가벼운 목재의 접착에 사용되며 중간정도의 하중을 받는 목재 접합에 적합니다.

목공풀은 굳고 나면 내구성이 높아져서 왠만한 충격에 쉽게 접착면이 분리되지 않고 내수성도 뛰어난 편이라서 물에 닿아도 괜찮지만, 우드락본드는 물에 녹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접착후 수분이 공기중에 많거나 물에 닿게 되면 접착면이 분리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목공풀은 점도가 높아서 접착전/후 접착면에 발리는 두께 자체가 두꺼운 반면, 우드락본드는 점도가 낮아 얇게 바를 수 있기 때문에, 겉으로 거의 드러나지 않게 접착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3. 건조 시간과 작업 편의성

 


건조 시간은 목공풀과 우드락본드가 차이가 많이 납니다. 목공풀 부터 살펴보자면, 내수성이 강조된 제품일수록 굳는 시간이 오래걸리는데, 목공풀을 바르고 확실히 굳히려면, 24시간 이상 경화를 시켜야지 완벽한 접착이 가능합니다.

건조 시간이 오래 걸려서 편의성에서는 조금 떨어지지만, 내구성과 강도가 요구되는 특정 작업에는 목공풀를 써야하는 경우도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드락본드는 일반적으로 건조되기 까지 그리 긴 시간이 요구되지 않습니다. 사용 후 약 20~30분 사이에 접착면이 마르기 시작하여, 12시간내에 완전히 경화가 됩니다. 특히 종이보다 목재작업 또는 우드락보드 작업 시에 더 신속하게 접착이 되는 편입니다.

🍎 문화상품권 사용가능한 곳 사용처 알아보기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쿠팡 G마켓 빕스 아웃백 CGV 롯데시네마 알파문구 애슐리 베스킨라빈스 등)


4. 사용 용도와 적용 분야

 


위와 같은 서로 약간의 차이점과 장단점들이 있기 때문에, 사용되는 곳과 적용되는 분야가 조금 다를 수 있는데요, 먼저 목공풀은 보다 전문적인 작업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내구성과 강도가 요구되는 가구 제작, 건축 목재 작업 등에 적합합니다.

우드락본드는 사용하기에 편리해서 주로 가벼운 목재 가공, 가구 제작, 공예 등에서 많이 사용되는데요, 특히, DIY 프로젝트나 간단한 수리 작업에 적합합니다. 사용 후 쉽게 청소할 수 있는 점이 큰 장점이어서 실내 작업에 적합한 재료이지만, 외부 환경에서는 내수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어, 외부 목재 접합 작업에는 주로 쓰이지 않는 재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