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날씨가 제법 쌀쌀해지면서 밤에 주무실 때 온수매트나 카본매트 등을 켜놓고 주무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희 집에서도 나비엔에서 나온 온수매트와 일월 온수매트를 사용하고 있어서, 안방과 각 작은방 두곳에 온수매트를 벌써부터 켜두었습니다. 그런데 온수매트를 1년동안 보관하다가 내어서 다시 동작시키거나 새로 구입을 한 경우, 여러가지 에러코드가 뜨면서 당황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를 위해서, 오늘은 여러가지 메이커의 에러코드의 고장내용과 함께 간단한 조치방법 등에 대해서 살펴볼까 합니다. 오늘은 첫번째 시간으로, 나비엔 온수매트와, 일월 온수매트, 한일 온수매트 이렇게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3가지 종류의 온수매트에 대한 내용부터 살펴보겠습니다. 관련 내용을 찾고 계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1. 경동나비엔 온수매트 에러코드 원인과 조치방법
먼저 가장 많이 판매되는 나비엔 온수매트에 대한 고장 에러코드 내용과 각 에러별 조치방법들에 대한 정리 내용입니다.
ER02 : 보일러통에 물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에러코드입니다. 이 때는 설명서에 나온 물보충 방법에 따라 물을 보일러통에 보충해주시면 됩니다.
ER05 : 물탱크(보일러통) 안에 있는 온도센서에 이상이 발생했을 경우 뜨는 에러코드입니다. 센서 고장일 수 있고 단순 오작동일 수 있습니다. 보일러통의 전기선을 뺐다가 다시 꽂아서 작동여부를 살펴보고 만약 계속 에러가 뜨면 서비스센터에 문의가 필요합니다. (인터넷 중에 센서부를 따로 구매하여 셀프로 고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개인선택에 따라 이 방법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안전을 위해서는 서비스센터에 문의하시는게 좋아요.)
ER11 : 물탱크에 있는 수위감지센서부 에러코드입니다. 정상수위가 아닐 경우 또는 센서고장 이렇게 두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정상수위가 아닌 경우에는 물을 빼주면 되지만 센서고장일 경우에는 고객센터의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
ER15 : 물탱크에 물의 소독을 위해 달려있는 UV램프에 이상이 발생했을 때의 에러코드입니다. 부품 고장이므로 고객센터에 연락해서 교체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에러의 경우 온수매트 사용에는 이상이 없기 때문에 무시하고 사용해도 별 문제는 없습니다.
ER16 : 물탱크가 과열되었을 때 뜨는 에러코드입니다. 물탱크 과열로 화상의 위험이 있으니, 이 에러가 발생했다면 일단 기기를 작동하지 마시고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빠른 조치를 하셔야 합니다.
ER17 : 난방과 관련된 보일러부품이 고장인 경우에 뜨게 되는 코드입니다. 주로 퓨즈 부분 고장을 말하며 이경우에는 비교적 수리방법은 간단하여 고객센터에 문의하면 쉽게 수리가 가능합니다.
ER18 : 환수온도센서부 에러코드입니다. 센서 고장으로 교체가 필요합니다.
ER28 : 누수에러 입니다. 물탱크부 누수 또는 연결부 누수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어디에서 물이 새는지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면 자가수리도 가능합니다. 만약 셀프수리가 안되는 경우에는 고객센터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 포레몽 온수매트 에러코드 E1 E2 E3 E4 원인과 해결방법 🔥
2. 일월 온수매트 에러코드
다음은 일월 온수매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에러코드들과 원인 및 해결법 등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래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E1 : 물탱크 안에 저장된 물의 수위가 낮아졌을 때 뜨는 에러코드입니다. 실제로 물수위가 낮아졌을 수도 있고, 수위센서고장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 수위가 실제로 낮아져 있는지 확인 후, 물을 보충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물 수위가 낮아져 있지 않은 데도 E1 에러가 전원을 켤 때마다 뜨면서 경고음이 나면,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서 수리해야 합니다.
E3 : 물탱크 내 수온센서에 이상 발생 시 뜨게 되는 에러코드입니다.
E4 : 물탱크 내 히터센서부 고장으로 발생하는 에러코드입니다.
E3와 E4의 경우에는 온수매트 전원을 껐다가 켜보았을 때도 여전히 에러가 뜨면 아마도, 센서부품 고장일 가능성이 큽니다. 이 경우에는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부품 교체를 해주셔야 합니다.
🔥 귀뚜라미 온수매트 사용방법 및 에러코드 원인 증상 해결방법 🔥
3. 한일의료기 온수매트 에러코드
마지막으로 소개드리는 온수매트는 한일의료기에서 판매하고 있는 온수매트의 에러코드에 대한 내용입니다.
nn : 물탱크의 아래쪽이 바닥에 평평하게 닿지 않았을 경우 뜨는 에러코드입니다. 물을 사용하는 온수매트이다보니 물탱크의 수평이 중요한 만큼, 바닥이 평평하지 않으면 이렇게 수평에러가 뜨게 됩니다. 이 때는 물탱크의 위치를 바로잡아주시거나, 아래쪽에 다른 물건들이 걸려있지 않은지 확인해주시고 원인물질을 제거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원인 제거 후에도 여전히 동일한 에러코드가 뜬다면, 다른 부품 고장이므로 고객센터 문의가 필요합니다.
-- : 물탱크에 물용량이 적정량 보다 적게 들어가 있을 경우에 표시되는 에러코드입니다. 이 때는 보일러에 물을 더 보충해주시면서 에러코드가 뜨지 않는 순간까지 넘치지 않게 짧게 여러 번 나누어 물을 채워주시면 됩니다.
실제로 물이 부족하지 않은데도 이 에러코드가 뜬다면 물수위를 체크하는 센서부 고장일 가능성이 큽니다. 이경우에는 부품 교체가 필요하므로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Er : 물탱크 내부의 온도센서 고장 또는 이상작동으로 인해 뜨게되는 에러코드입니다. 이 경우에는 물탱크 전원을 껐다가 켜서 오작동 여부를 확인해본 다음 여전히 동일한 에러가 뜨면 고객센터에 연락해 적절한 조치를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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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온수매트 일반적인 고장증상 및 조치방법
아래는 에러코드 이외에 코드가 뜨지 않았더라도 일반적으로 발생하기 쉬운 일반적인 고장증상들과 각 증상들별 간단하게 조치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한 설명입니다.
보일러 본체에 전원이 들어오지 않거나, 갑자기 전원이 꺼져버리거나, 누수에러가 없는데도 물이 아래쪽에 묻어 나온다거나, 이상한 소음이 발생할 때, 그리고 난방이 잘 안되는 느낌이 들 때 등등…. 여러가지 고장증상에 대한 일반적인 조치방법 들이 나와 있으니, 아래 잘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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