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설명서

경동나비엔 온수매트 고장 이상 발생시 자가조치 방법 알아보기 (전원, 누수, 소음, 난방, 리모컨 문제)

by 제페토 2022. 10. 11.
반응형

겨울철에 온수매트를 사용하다보면, 예기치 않게 여러가지 고장 및 이상증상 등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에러코드가 발생하여 각 에러코드들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고 있다면, 문제가 없는 경우가 많지만,

 

간혹 에러코드가 표시되지 않으면서 발생하는 이상증상도 있기 마련입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서 각 제품메이커들마다 고장 및 이상 발생시 자가조치방법을 공개하곤 하는데요,

 

인터넷에서 찾아보시기 힘드시니, 오늘은 이와 관련된 내용을 알기 쉽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나비엔 온수매트에서 발생하는 에러코드별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이전 게시글들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022.10.09 - 경동 나비엔 온수매트 에러코드 Er02 Er05 Er11 Er15 원인과 해결방법 알아보기 (The care, Modern, New simple, Simple, Original 고장코드 오류코드)

 

경동 나비엔 온수매트 에러코드 Er02 Er05 Er11 Er15 원인과 해결방법 알아보기 (The care, Modern, New simple

요즘 날씨가 너무 추워지는 것 같습니다. 일교차가 커서 그런지, 일과 시간 중에는 괜찮다가 아침 저녁으로 추위가 느껴집니다. 그래서 그런지, 저희집에서는 오늘부터 온수매트

relaxcityman.tistory.com

2022.10.10 - 경동 나비엔 온수매트 고장 Er16 Er17 Er18 Er28 에러코드별 해결방법 증상 알아보기 (The care, Modern, New simple, Simple, Original 전모델)

 

경동 나비엔 온수매트 고장 Er16 Er17 Er18 Er28 에러코드별 해결방법 증상 알아보기 (The care, Modern, New

아침 저녁으로 일교차가 심해지면서 요즘 날씨가 많이 쌀쌀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이제는 보일러를 가동하거나 전기매트, 온수매트 등 겨울철 준비를 해야하는 것 같습니다. 저

relaxcityman.tistory.com

 

그럼 지금부터 경동나비엔 온수매트에서 발생하는 고장현상 별 자가조치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1. 보일러 본체에 전원이 들어오지 않을 때

제품에 전원코드가 연결되었는지 확인.

휴대폰 충전기, 헤어 드라이기를 이용하여 전기콘센트 전기공급이 되는지 확인

제품의 전원 버튼을 눌렀는지 확인

보일러가 평평한 곳에 놓여있는지 확인

보일러 바닥의 수평유지센서가 제대로 눌려 있는지 확인


2. 사용 중 전원이 종료될 때

전원을 켠 후 15시간 경과 시, 자동으로 전원이 차단되는 자동정지타이머가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만약 가동시간 15시간 경과 후에 자동 종료된 경우라면 정상 입니다.

꺼짐 예약 설정이 되어 있는지 확인.


3. 보일러에 누수가 발생했을 경우.

이지커넥터 연결부가 “딸깍” 소리 나게 연결되었는지 확인

2-3회 반복 착탈 후 누수가 발생하는지 확인


4. 제품가동 시 소음이 발생할 때

초기 가동시, 물이 투입되는 과정에서 공기가 제거 되면서 “꾸르륵” 물 흐르는 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초기 연결 후, 3분간 쾌속모드가 작동되어 펌프의 회전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

초기 연결 이후 발생되는 “드르륵” 소리는 공기가 충분히 제거되지 않아 발생할 수 있는 소음으로 정상입니다.


5. 난방이 안되는 경우.

최고 온도로 설정 후 가동해봅니다.

보일러와 매트를 연결하는 이지커넥터가 잘 체결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보일러와 매트의 높이가 평행이 되도록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해줍니다.

온돌바닥에서 온수매트를 사용할 경우, 바닥난방을 하지 않으면 열손실이 발생해서 난방효율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6. 리모컨 동작이 안될 때

배터리 사용이 오래되었는지 확인 후, 배터리 방전이 의심되면 교체를 해줍니다.

만약 동일 증상 지속 시, 리모컨 고장으로 as 센터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7. 물보충을 자주하게 될 때.

만약 일주일에 1회 이상 물보충을 해주어야 한다면, 보일러 누수를 의심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이 때는 보일러주변이나 매트 바닥에 물이 새었는지 확인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8. 보일러와 매트가 연결되지 않을 때

보일러 전원이 OFF되어 있는 상태에서 보일러 커넥터 연결부의 돌출된 부분을 눌러 앞, 뒤로 움직이는지 확인합니다.

잘 움직이지 않을 경우, 내부 잔수의 동결로 인한 문제일 수 있으므로 상온에서 1시간 이상 방치하여 충분히 해동한 후, 다시 매트를 연결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은 조치방법으로 제품상태를 확인 및 조치한 뒤에도, 이상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경동나비엔 고객상담센터(1588-1144)로 연락을 주시거나, 아래 as 홈페이지를 방문하셔서 점검을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https://www.kdnavien.co.kr/custome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