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저녁으로 일교차가 심해지면서 요즘 날씨가 많이 쌀쌀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이제는 보일러를 가동하거나 전기매트, 온수매트 등 겨울철 준비를 해야하는 것 같습니다.
저희 집에서도 벌써 나비엔 온수매트를 꺼내서 작동시키고 있습니다.
어제 살펴본 온수매트 에러코드에 이어서 오늘은, 나머지 에러코드들에 대해서 마저 살펴보려고 합니다.
겨울철 보일러 고장도 문제이지만, 보다 더 따뜻한 잠자리를 위한 온수매트가 고장나도 문제이기 때문에, 미리미리 에러코드에 대한 정보는 숙지하고 있는 게 좋습니다.
특히나 온수매트에서 발생하는 에러코드들은 어떤 고장은 자가점검 및 해결이 가능한 부분도 있지만, 어떤 부분은 as 점검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이런 구분도 미리 알아두면 실제 고장 발생 시, 도움이 많이 됩니다.
지금부터 경동 나비엔 온수매트의 고장코드 Er16, Er17, Er18, Er28의 원인과 증상, 해결법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Er16, 16 에러
이 코드는 물탱크가 과열되었다는 표시입니다.
물탱크 내부의 온도가 과열되었을 때 이를 인지하고 나타나는 에러코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전원 코드를 뽑고, 일단 물이 충분히 식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다시 재가동을 해줍니다.
정상 작동 여부를 파악해주시고, 동일 증상 반복되면 온도센서고장 또는 난방장치에 이상이 발생했을 수 있으니, as 센터에 문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2. Er17, 17 에러
이 표시는 난방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에러코드입니다.
온도를 높게 세팅해도 온도가 제대로 올라가지 않을 때 발생하는 코드입니다.
보통은 난방과 관련된 온도퓨즈나 전류퓨즈 등의 부품에 이상이 생겼을 때 발생하는 에러코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단순 오작동일 경우에는 전원을 껐다켜서 해결이 가능하지만, 실제 부품 고장일 경우에는 자가복구는 힘듭니다.
as 센터에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3. Er18, 18 에러
이 표시는 환수온도 센서에 이상이 발생했을 때 나타나는 에러코드입니다.
환수온도 센서란, 온수매트의 물탱크에 물이 부족해서 물을 채워줄 때의 환수하는 물의 온도를 측정하는 센서를 말하는데요,
이 온도센서가 제대로 작동해야지, 세팅해놓은 물의 온도와 현재 환수 온도 차이를 계산해서 난방과열을 진행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 환수온도센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 이런 에러코드가 뜨게 되는 것입니다.
이 에러는 보통 다 부품고장으로, as 센터에 부품 교체 및 수리를 요청하셔야 합니다.
4. Er28, 28 에러
이 표시는 온수매트부나 물탱크부에 누수가 감지되었을 경우, 발생하는 에러코드입니다.
이 에러가 뜨면 일단 보일러물탱크나 온수매트 자체에 누수가 있는지 확인해줍니다.
누수를 확인하는 방법은, 온수매트의 커버를 다 벗긴 상태에서 화장지로 전체면을 쓰윽 닦아가면서 어디에서 물이 새는지 파악할 수 있겠습니다.
또는 매트를 처음 사용할 경우, 물을 채워넣어 물수위를 맞추는 작업 중에, 이를 누수로 감지하여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처음 매트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물을 만수가 되도록 투입해주시면 이런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만약 위 사항들이 아닌데도 동일 증상 및 에러가 발생한다면, as 센터에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에러코드 관련해서 더 궁금한 점이 많으신 분들은 아래 경동 고객 홈페이지로 들어가시면 더 많은 내용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kdnavien.co.kr/custom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