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원인이 없이 갑자기 컴퓨터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고, 앱이나 프로그램을 새로 깔거나 하드웨어를 업그레이드하면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답답한 경우 중 하나가 바로 화면이 먹통이 되는 경우인데요, 대표적인 오류가 바로 검은색화면이나 빈화면이 뜨는 경우, 그리고 블루스크린이 뜨는 경우일 것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검은색화면이 갑자기 뜨거나 블루스크린, 블랙스크린 등이 뜨는 원인과 그 해결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검은색 화면이 뜨거나 빈화면이 나타나는 경우.
화면이 갑자기 검은색화면으로 바뀐다면, 아래와 같이 조치해서 다시 화면을 깨워주시기 바랍니다.
Windows키+P, 또는 Ctrl+Alt+Del 중 하나를 눌러서 화면을 다시 깨워줍니다.
화면이 안 깨워지면, Windows키+Ctrl+Shift+B를 눌러서 Surface 화면을 불러서 troubleshooting을 해줍니다.
이렇게 해서 상황이 나아지지 않으면 20초동안 전원 버튼을 눌러서 강제로 컴퓨터를 다시 시작해주시기 바랍니다.
2. 블루스크린이 뜬 경우.
심각한 문제로 인해 갑자기 pc가 종료되면서 블루스크린이 뜨거나, '컴퓨터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Windows가 종료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오류는 컴퓨터에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깔거나, 새로운 하드웨어를 추가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우선 문제가 되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제거한 다음 다시 시작해보는 게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일단 블루스크린이 뜨면 다시 시작을 해도 윈도우 초기화면으로 부팅되지 못하고 블루스크린이 계속해서 뜨는 문제가 있으므로, 정상적으로 윈도우로 들어가지 못합니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안전모드인데요,
컴퓨터 메이커나 모델마다 약간씩 다르긴 한데, 컴퓨터를 다시 켜면서 F2, del, ESC, F9, F10 등을 눌러주면, 안전모드로 진입할 수 있도록 BIOS가 켜지게 됩니다.
BIOS에서 부팅메뉴로 가셔서 안전모드로 부팅할 수 있게 세팅을 바꾸어 주고나서 'SAVE & EXIT'을 눌러서 빠져나가시면 안전모드로 윈도우를 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들어온 안전모드 화면에서 아까 문제가 되었던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의 장치드라이버를 삭제해주시고, 다시 컴퓨터를 재시작 해주시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만약 이렇게 해도 문제 해결이 안되면, 윈도우 업데이트를 해서 최신 버전으로 바꾸어 주시거나, 블루스크린 이전 시점의 윈도우로 복원을 시도해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마찬가지로 안전모드로 윈도우 진입을 하셔서, 윈도우 업데이트는 설정 > 업데이트 및 복구 > 윈도우 업데이트를 차례로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그리고 윈도우를 블루스크린 이전으로 복원시키기 위해서는 안전모드의 검색 > 제어판 입력 > 제어판 검색상자에 복구 입력 > 복구 클릭 > 시스템 복원 열기 클릭하시고 지침을 따라주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