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구글 애널리틱스4 GA4 구글애드센스 IP추적 무효트래픽 신고하기 심화편 (GA4 무효클릭 모니터링 방법, IP별 세부정보 찾아보기)

by 제페토 2023. 7. 16.
반응형

지난 시간에 구글 애널리틱스4(GA4)에서 구글애드센스 무효트래픽 IP추적하여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구를 애널리틱스유니버스가 GA4로 바뀐지 2주째 되가지만 여전치 어떤 분들도 기존 유니버설에서처럼 IP추적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풀어놓고 있지 않아서, 짧게 나마 제가 임의로 하고 있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렸는데요,

오늘은 이에 더해서 심화편을 짤막하게 또 소개드려볼까 합니다.

이전번에 소개드렸던 내용 중에 더 무효클릭인데도 넘어갈 수 있는 부분들이 있어서, 공유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1. 태그매니저 세팅 및 애널리틱스 GA4 세팅

 

반응형


지난 시간에 설명드렸던 것처럼, 애널리틱스와 태그매니저 등이 셋업이 되어있다라는 조건하에 시작하셔야 합니다.

사용자정의 변수와 태그를 만들어주는 과정이었는데요, 관련하여 기본적인 세팅값과 방법에 대한 내용은 바로 아래 이전 게시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023.07.10 - 구글 애널리틱스4 GA4 IP추적 무효클릭 신고하기 - 아무도 안알려줘서 내가 직접 터득한 방법 (GA4 무효트래픽 모니터링 방법 공유)

 

구글 애널리틱스4 GA4 IP추적 무효클릭 신고하기 - 아무도 안알려줘서 내가 직접 터득한 방법 (GA4

지난 7월5일부터 구글애널리틱스가 기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에서 GA4 (구글 애널리틱스4)로 변경되면서 IP추적을 못하고 있습니다. 여러 자칭 전문가님들께서는 유튜브에서 GA4가 나오면 UA의 설

relaxcityman.tistory.com

 

 

2. 애드센스 광고 클릭수 이벤트수 탐색하기

 


지난 시간에 말씀드렸던 애드센스 광고클릭수를 GA4에서 탐색하고 무효클릭으로 의심되는 IP를 찾는 방법입니다.

GA4에서는 모든 사용자들의 활동들을 이벤트로 체크를 하여, 페이지조회 및 스크롤, 사이트검색, 클릭 등의 모든 행위를 이벤트수로 체크한다라고 했습니다.

이 모든 이벤트수에서 클릭수만 카운팅되도록 해주는 세팅방법을 지난 시간에 설명드렸었는데, 이게 실제로 워킹되지 않는 듯 하여, 다른 방법을 소개드려볼까 합니다.

먼저 아래 이미지 처럼, 탐색 > 자유형식을 선택해주시고, 행에는 IP, 값에는 사용자당 이벤트수를 넣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사용자당 평균이벤트수(not set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보다 높거나, 또는 바로 아래에 있는 10위 정도까지 중에서 무효클릭 가능성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평균 이벤트수보다 상위 랭크된 ip는 당연히 무효클릭 의심자로 분류될 수 있는 것이고, 그런데 그 아래에 있는 ip들 역시도 그냥 넘어가지 않고 세부정보를 보면 무효클릭인지의 여부를 더 자세히 들여다 볼 수 있습니다.


3. 무효트래픽 무효클릭 찾기 심화편

 


그럼 평균치보다 낮은 이벤트수의 ip들의 세부활동들을 살펴보도록 합시다.

아래 평균치 11번보다 낮은 10번 카운팅된 ip를 살펴보면, 이벤트수 항목으로 가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사용자보기'를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사용자개별화 표가 나오는데, 여기에서 앱 인스턴스id를 클릭해줍니다.

 


그럼 이 ip의 사용자가 어떤 지역에서 내 블로그에 들어와서 어떤 이벤트들을 남겼는지 기록을 모두 볼 수 있는데요,

이 사용자는 세부로그를 살펴보니, 서울지역에서 접속했고 대부분 페이지뷰와 ad_impression이고, 광고클릭은 없었습니다.

 


여기에서 ad_impression이란, 페이지가 로딩되면서 방문자에게 광고가 노출되었다라는 의미로, 클릭은 아닙니다.

한편, 아까 전에 10번 아래에 있었던 다른 이벤트 10번에 해당하는 ip는 그 세부로그를 살펴보니, 아래와 같이 이번에는 ad_click이 3번이나 동일 시간대(저녁 11시25분48초)에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짧은 시간에 광고가 3번 클릭되었다라는 의미로, 의도적은 아니지만 실수로 3번 연달아 클릭했다라고 보여지며 이 경우 구글 시스템상에서 무효클릭으로 간주할 소지도 있기 때문에, 무효클릭 신고를 해주는게 좋은 경우입니다.

이렇듯, 저번에 설명드렸듯이 탐색 자유보고서를 통해 평균 사용자당 이벤트수를 상회하는 ip뿐 아니라, 그 아래에 랭크된 ip들도 세부 로그를 살펴보면, 무효클릭으로 신고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부디 무효트래픽에서 자유로워지길 바라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