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가 정말 기승입니다.
엎친데 덮친 격이라고 저희 회사에서는 에어컨이 고장이 나서 그야말로 사무실이 찜통입니다.
이러다 열사병이나 일사병에 걸리면 어쩌나 걱정이 되기까지 합니다.
흔히 더위 먹었다는 표현을 쓰는데, 보통 뙤약볕에서 오래 일을 하거나 서있거나 하면 심한 탈수 증상과 함께 몸이 무기력해지는 데 이걸 흔히 더위 먹었다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무더운 여름철 상식으로 알아두면 좋을, 특히 초등학생 더위 먹었을 때 응급처치 방법과 열사병 일사병 증상 등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관련 정보 찾고 계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1. 더위 먹었을 때 증상, 열사병 일사병 증상과 치료법
열사병은 일번적으로 고온에 장기간 노출되어 신체의 온도 조절 시스템에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심한 경우는 고온에 노출된 충추 신경계와 관련된 합병증까지 발생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메스꺼움, 방향감각상실, 의식상실, 탈수, 발작, 혼수상태 등이 있습니다.
더위 먹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을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욱신거리는 두통
현기증 및 현기증
더위에도 땀이 부족하다
붉고 뜨겁고 건조한 피부
근육 약화 또는 경련
메스꺼움과 구토
강하거나 약할 수 있는 빠른 심장 박동
빠르고 얕은 호흡
혼란, 방향 감각 상실 또는 비틀거림과 같은 행동 변화
발작
무의식
2. 응급처치 요령
열사병이 의심되면 즉기 119에 전화하거나 환자를 병원으로 데리고 가시는 게 좋습니다.
에어컨이 있는 시원한 곳으로 옮기거나 시원하고 그늘진 곳으로 옮기고 불필요한 옷은 벗는 게 좋습니다.
몸의 온도가 고온으로 올라가 있기 때문에 몸의 온도를 낮추는 게 중요합니다.
- 스폰지나 수건에 물을 적셔서 환자의 몸에 적신 다음, 부채질을 하면 온도를 낮추기 쉽습니다.
- 환자의 겨드랑이, 목 및 등에 얼음찜질을 합니다.
- 환자를 찬물이 담긴 욕조에 담급니다.
- 주의사항 : 고령자, 어린이, 만성질환자 등에게는 얼음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