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인천공항 주차장에 관해 해외/국내 여행객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말씀드릴까 합니다.
공항셔틀을 사용하지 않고 자차를 이용해 인천공항으로 오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입니다.
저도 이번에 일본여행을 다녀오면서 인천공항 장기주차장을 이용했는데 장기주차장을 어떻게 가는지, 그리고 미리 주차요금은 얼마인지, 그리고 주차장에서 내려서 어떻게 국제선까지 이동하는지 등에 대해 먼저 알고 있었으면, 더 편한 여행이 되었을 것 같아서 공유드립니다.
1.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 주차장 구성, 가는 길
먼저 인천공항의 평면도 구성입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맨 위쪽이 비행기 탑승터미널이고, 그 아래쪽으로 교통센터와 A,C,D,H 라고 표시된 곳이 바로 단기 주차장.
그리고 아래로 P1, P2, P3, P4가 장기주차장 또는 예약주차장, 버스와 택시 등이 주차하는 공간입니다.
차를 타고 인천공항으로 들어오는 차선에서 좌측차선으로 빠지면 장기주차장, 우측으로 빠지면 단기주차장이니 위 표지판을 잘 보고 들어오셔야 합니다.
더 보기 쉽게 위성사진에 박스로 구역을 나누어 보면, 위쪽 파란박스가 단기주차장, 아래 빨간 박스들이 장기주차장입니다.
2. 단기주차장, 장기주차장, 예약주차장 이용 안내
단기주차장은 1일 이내 단시간 이용차량을 위한 시설로 승용차 전용 구역입니다.
C,D구역은 지상1층과 지하1층까지 있고, A,H 구역은 지상1층 및 지하2층까지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장기주차장은 승용차, 버스, 택시가 주차할 수 있는 곳으로, P1, P2는 지상 승용차 장기주차장과 주차타워가 있고, P3는 승용차 및 택시 지상 장기주차장, 그리고 P4는 승용차 예약주차장과 버스 주차장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예약주차장은 탑승 최소 3일 전부터 최대 1개월까지 예약이 가능한데요, 인천공항 홈페이지의 주차 예약시스템을 이용해 예약이 가능합니다.
입차는 예약한 시간으로부터 2시간 전부터 가능하고, 예약 취소 또한 입차 2시간 전까지만 가능합니다.
만약 예약시간 2시간 이내에 입차가 안되면 예약이 자동으로 취소되고, 연간 2회 예약취소가 되면 3개월간 예약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니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출차시간 예약의 경우, 입차 후에도 변경이 2회까지 가능하니, 출차 시간 예약을 너무 타이트하게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3. 주차장에서 탑승동으로 가는 방법
주차장에서 탑승동으로 가는 방법은, 아래 위성사진을 보시면, 단기 주차장의 경우는 바로 앞에 터미널이 있기 때문에 걸어서 바로 가면 됩니다.
반면 장기 주차장에 주차를 하신 분들은 걷는 시간도 상당하거니와 너무 멀어서 보다 빠르고 쉬운 방법을 알려드리자면, 지상주차장에서 교통센터까지는 도보로 이동을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아래 교통센터 입구로 들어가시면 교통센터 안에는 빨리 그리고 쉽게 걸을 수 있도록 해주는 패스트레일이 있으니 그걸 이용해서 터미널까지 이동하시면 됩니다.
외부가 아니라 전부 실내로 연결되어 있어서, 더운 여름이나 추운 겨울에도 그나마 편하게 갈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빨간색 원에서 바라보았을 때의 장기주차장 P1 주차타워 사진입니다. 참고하시라고 올려보았습니다.
4. 주차요금
주차 요금은 단기주차장의 경우, 기본 30분에 1200원, 추가 15분마다 600원, 종일 24000원 입니다.
그리고 장기주차장과 예약주차장의 경우, 시간당 1000원, 종일 9000원으로 주차요금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왠지 짧게 세워놓는다고 해도, 장기주차장이 더 유리할 것 같은 느낌은 왜일까요? ^^;;;
아마도 단기주차장이 터미널에 가까이 있다보니 거리상의 프리미엄으로 인해 주차요금이 더 높게 산정된 게 아닌가 싶습니다.
화물터미널 및 대형 등 더 자세한 주차요금 설명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