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설명서

한글 무료 FTP 프로그램 TOP3 다운로드 및 설치이용방법 (파일질라 FileZilla 다FTP 알FTP 알드라이브)

by 제페토 2024. 1. 8.
반응형

예전에 홈페이지를 만들던 때 FTP라는 프로그램을 처음 써봤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 당시 내 로컬컴퓨터에서 원격 서버로 이미지파일이나 HTML파일을 전송하고 홈페이지를 인터넷상에서 동작하는 실습을 하곤 했는데 요즘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FTP프로그램이 꽤 있는 것 같아, 예전보다 사용환경이 더 좋아진 것 같습니다.

FTP프로그램은 웹페이지를 만드는 경우 이외에도, FTP를 사용해 서버간 파일을 전송하고 관리할 수도 있어서 시스템 관리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FTP가 어찌보면 간단한 프로그램일 수 있어서 무엇보다도 속도가 빠르고 인터페이스가 간편한 것이 사용하기에는 가장 좋은 프로그램인 것 같습니다.

오늘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한글 FTP프로그램 TOP3를 소개드려볼까 합니다.  순서대로 파일질라, 다FTP, 알FTP(알드라이브) 입니다.


1. 파일질라 (FileZilla) 다운로드 (▶▶바로가기◀◀)

 

반응형


파일질라는 인터페이스가 간편하고 안정적인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무료 FTP프로그램입니다. 다른 FTP 프로그램들처럼 사용하는 동안 광고가 귀찮게 뜨지 않는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어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글도 지원하기 때문에 더욱 우리나라 사용자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개인뿐아니라 기업에서의 사용도 무료로 풀어놓은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제약없이 사용할 수 있다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운로드 하기 위해서는 위 링크를 따라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파일질라 홈페이지가 나오고 중간쯤 'Download FileZilla Client'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다시 다운로드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에서 다시 'Download FileZilla Client'라고 쓰여진 녹색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아래쪽에 보시면 윈도우뿐 아니라 리눅스버젼도 지원함을 알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다시 아래와 같은 알림창이 뜨는데요, 여기에서 파일질라 무료버전만 다운할지 아니면 pdf 매뉴얼파일도 다운로드할 지를 정해주면 됩니다. 기본적인 ftp기능은 무료버젼으로도 충분하므로 무료버전만 다운받아도 되실 겁니다.

 


위 select 또는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이제 exe파일을 다운받고 실행시켜 프로그램 인스톨이 시작되는데요, 맨처음 인스톨 화면에서 opera 브라우저를 다운로드 받으라는 알림이 뜨므로 원하시지 않으시면 아래 이미지처럼 'Decline'에 체크 후 next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어서, 아이콘, 랭귀지파일(이거 한글버젼 사용하려면 중요함), 익스텐션버젼 등을 체크해주고, 마지막 경로 지정 후 next 누르면 이제 인스톨 작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다 완료된 후 파일질라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까지 하면 일단 파일질라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2. 다FTP 다운로드 (▶▶바로가기◀◀)

 

 

 

다FTP는 ㈜휴먼토크라는 곳에서 제작한 토종 국산 한국 FTP프로그램으로, 프로그램 크기도 7MB 밖에 되지 않는 아주 가벼운 FTP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무게가 가벼운 만큼 사용법이 간편하고 업로드 및 다운로드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 링크를 통해 들어가면 EXE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E파일을 받은 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요, 소프트웨어 사용자 등의서에 동의하고 설치 경로를 설정해줍니다.

 


그러면 인공지능 인터넷 사용도우미와 실시간 주요 뉴스피드를 설치할 지에 대한 선택창이 나오는데요, 둘다 설치해도 무관합니다. 특히 AI 기능도 무료로 사용해볼 수 있어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모두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메인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3. 알드라이브 (구 알FTP) 다운로드 (▶▶바로가기◀◀)

 

 

 

 

알드라이브는 원래 알FTP라고 불리던 국산 FTP무료 프로그램입니다. 알집으로 유명한 알툴즈에서 제작한 프로그램으로 알집으로 익숙한 인터페이스 덕에 많은 한국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주요기능으로는 다양한 프로토콜을 지원하고, 사이트맵을 가져오거나 여러 사이트를 동시에 접속 가능하다던지 하는 편리한 기능들이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다운을 위해서 위 링크를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여기에서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 EXE 확장자 파일을 다운받습니다.

 


다운받은 파일을 실행하면, 사용권계약서가 나오고 이제 설치가 시작됩니다. 알매니저가 만약 설치되어 있다면 더 쉽게 설치가 완료됩니다.

 


설치가 다 끝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고 이제 알드라이브를 사용할 준비가 끝나게 됩니다.

 


각 FTP 프로그램들의 구체적인 사용법에 대해서는 다음 게시글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